재판을 신청합니다 시공주니어 문고 3단계 74
이명랑 지음, 이강훈 그림 / 시공주니어 / 2013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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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을 처음 만났을 때 뭔가 아이들에게 심각한 문제가 생길걸까?

학급회의에서 일어난 일일까? 하는 생각을 하면서 어릴 적 일주일마다 하는 학급회의에서

할 의견을 고민했던 적이 떠오르더라구요...

 

 

요 책을 읽어보니 아 재판을 신청한다는 것이 무엇인지.5학년 5반에 전학 온 친구 현상이와

현상이를 재판에 회부한 장진이 저울에 올라서 있는 모습이 이 책의 내용을 너무나

잘 이야기 해준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초등고학년이 읽는 시공주니어 문고 단계라서 이야기속에 법이나 정치가 가미되어 있어

사회를 배우는 아이들에게 재밌게 개념을 접하게 해주어도 좋을 책이라 여겨졌어요.

 

저도 이 책을 읽으면서 재판에서 판사, 변호사, 검사, 피고, 원고는 어렴풋이 알겠으나

배심원과 증인이 재판에 꼭 필요하다는 사실도 알게 되었거든요..

 

5학년 4반에 재학 중인 딸에게 요것을 함 공부시키는 활동도 해보아야 겠다고 생각했어요.

 

이 책의 내용은 아주 재밌게 시작됩니다.

엄마의 직장때문에 전학을 오게 된 현상이는 새로운 학교에 전학 와 아직 친구도 없고

어색하기 짝이 없습니다..전학오기전 학교의 단짝 친구 정규도 생각나고 하던 차에

점심에 현상이가 좋아하는 미트볼이 나오게 됩니다.

 

급식을 받을 때 2개를 받아서 맛있게 먹고 더 먹으려고 나가서 미트볼을 더 받아 행복한

순간에 친구 장진에게 재판을 신청한다는 소리를 듣습니다.

 

 

이유는 현상이가 미트볼을 하나 더 먹는 바람에 장진이 미트볼을 먹지 못하게 되었기 때문이지요.

 

이런 일로 재판에 회부된다면 잠시 생각을 해보았는데.아이들의 입장이 된다면..이런

이게 무슨 경우지 하는 황당한 생각이 들 현상이로 빙의됩니다.

 

5학년 5반에는 재판 십계명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이것은 아주 좋은 의도를 가지고 있지요..아이들이 잘못을 했을 때 선생님이 일방적으로

야단을 치거나 벌을 주는 것이 아니라 아이들이 스스로 잘못을 판단하고 도우미판결이라는

벌칙을 받아 일주일 동안 원고에게 '청소'와 '알림장 쓰기'를 해주어야 한다 입니다.

 

 

이 정도라면 현상이가 오마이갓을 외칠 수 밖에 없음을 이해했답니다. 전학와서 아직 친구들도

제대로 알지도 못하는데 미트볼 때문에 재판에 회부되었고 변호사를 구해야 하는데..나를 

도와 줄 이가 누가 있을지 걱정을 하는데 이 반의 반장이 현정이가 다행히도 현상이의 변호사가 

되어주지요..하지만 현상이에게 모든 상황이 유리하게 돌아주지는 않아요..

 

현상이는 장진의 도우미가 되어 일주일 동안 청소도 해주고 알림장도 써주어야 합니다.

 

우와 이런 경우가 내가 뭘 그리 잘못했다고 알림장도 적어주어야지..장진은 청소도 안하고 

놀고 있는데 나는 휴지통을 비워야 하는지 억울하기 짝이 없지만..화장실에서 현상이는

때묻은 걸레보다도 어두운 얼굴빛의 현기를 만나서 이야기를 나누게 됩니다.

 

도우미 생활이 분명 현기에게도 현상이와 같은 기분을 들게 하는 썩 좋은 생활이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되고 그리고 동지가 생긴 것 같아 좋은데요..

 

점점 더 일이 이상하게 돌아간다는 생각이 들기 시작합니다.

분명 재판십계명에는 청소와 알림장 써주기 가 도우미의 역할인데요.

장진은 틈만나면 현상이를 부릅니다..

 

 

 

부글 부글 현상이의 모습을 보세요..현상이는 장진의 무리한 요구때문에 다시 장진을 재판에

회부하려고 하지만 이면에 선생님이 모르는 아이들만의 규칙이 다르게 존재하고 있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 그리곤 주변에 도우미들을 바라보게 됩니다.

 

티비방송에서 나오는 짝에서처럼 도우미 1호, 2호, 3호, 4호의 생활을 보면서..현상은

자꾸만 생각하게 됩니다. 이런 얼토당토없는 규칙에 모두가 찬성을 하고 따르기로 약속을 했다는

것이 정말 맞는 것인지..그리고 모두가 찬성하고 있는 규칙인지를 고민하게 됩니다.

 

 

이 장면을 읽을때는 비단 아이들뿐만 아니라 우리 어른들도 이렇게 살고 있는 건 아닌가?

여러가지 불골평하지만 그것이 규칙이라는 것으로 법이라는 것으로 규정되어져 있기에

그것이 진정 모든 사람들의 행복이나 소수의 권리를 보장해 주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모두가 원하는 것이잖아 하면서 눈감아 주고 있는 것은 아닌지..

 

요즘 재밌게 보고 있는 <직장의 신>을 떠올렸습니다..

우리의 아이들을 초등학교 6년, 중학교 3년, 고등학교3년을 죽어라 공부합니다.

그리고 대학이라는 곳에 가서 4년이라는 시간의 상아탑을 쌓지요..

그러나 막상 그 후에 아이들이 원하는 삶을 행복하게 살아나가기엔 세상이 너무나

팍팍합니다..누구를 위해 만들어졌는지 모르는 비정규직 때문에 어려움을 겪는

이들이 나날이 늘어나고 고공에서 찬바람을 맞고 있지만 그들을 고운 시선으로만 보는

이들은 없습니다. 버스를 타고 덕수궁 앞을 지날 때 어르신이 그들을 보고 혀를 껄껄 차는

소리를 들었습니다..반문하고 싶었습니다..어르신이라면 저들의 입장이 된다면

회사가 내리는 방침대로만 법이라는 것이 정해놓은 해고를 그대로 받아들이시겠느냐고..

 

이야기가 엉뚱하게 흘려가고 있네요..현상이의 이러한 고민이 커가던 중에 다인이 사건이

일어납니다..다인이는 한별이의 도우미인데 한별이가 독서록을 써달라고 부탁을 하고

다인이는 자기의 똑같은 독서록을 써와서 다인이와 한별이의 문제를 부각시킵니다.

 

이는 현정이가 다인이에게 언제까지 한별이에게 당할 꺼냐면 권유해 준 방법이였습니다.

 

5학년 5반에는 인기있는 친구들, 친구들이 많은 친구들, 키가 크고 멋진 친구들이 있습니다.

이들은 이들의 보이지 않는 힘으로 도우미가 되는 친구들을 힘들게 하고 있었습니다.

 

 

다인이는 이 문제로 한별이를 재판신청을 하지만 한별이의 편에 선 혁이와 채연이

때문에 현정이와 현상이가 도와주지만 재판에서 제대로 된 판결을 받지는 못합니다.

 

이렇게 흘려가는 상황을 본 선생님도 재판으로 문제가 제대로 해결이 되지 않는다고 생각을

하게 되는데요..

 

어느 날, 장진이 현상에게 급식을 받아오라는 주문을 하게 되지요..

현상이는 그렇게 해줄 수 없다고 생각하고 

 다시 장진을 재판에 회부하면서 이 이야기는 결론으로 치닫습니다..

같은 5학년 딸아이는 저에게 "너무 해피앤딩 결말은 싫은데..장진이 도우미가 되어 현상이가

많이 이용해야 하는 거 아니야..그래야 시원한데.."하네요.

 

아직 정의에 대한 생각이 제대로 잡히지 않았구나 하는 생각을 하면서

마무리해서 이 책을 읽어봅니다. 현상이는 현정이, 다인이, 성재, 현기의 도움으로 재판에서

이기게 됩니다.

 

그리고 반대로 장진을 도우미로 둘 수 있게 됩니다.

 

여기서 현상이는 멋진 한방을 하지요..

 

재판에 이의를 제기합니다.

 

무슨 이의가 있을까? 잠시 생각을 멈추어 봅니다.

현상은 도우미 규칙을 없애자고 합니다. 아이들은 처음엔 그럴 순 없다고 하지만

점점 도우미 규칙이 가져다 준 폐해를 생각하게 됩니다. 서로를 감시하고 서로에게

불신을 낳게 서로 복수를 하게 하는 도우미 규칙은 없어지는게 맞다는데 한표..

 

 

 

 

아이들은 이제 새로운 평화를 만나게 됩니다. 그리고 나서 아이들은 각자의 의견을 모아

재판의 규칙을 다시 정하기 시작합니다.

 

선생님은 여기에서 자치라는 개념을 심어주게 됩니다..

 

자치란 자기일을 자기 스스로 다스려 가는 것, 국민이 국민으로서 나랏일에 참여하는 것을

뜻하며...작가는 이 이야기에서 이것해라 저것해라 정해주는 일에 익숙해진 아이들에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 아이들 스스로가 스스로를 귀중하게 생각할 자존감이라는 것을

인식하게 해주는 것이 필요로 하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저도 작가님의 말과 마찬가지로 아이들에게 하나하나 할 일을 정해주고 학원을 보내고

친구들을 간섭하고 있었습니다. 학교에서도 아이들은 별반 다르지 않은 삶을 살고 있겠지요..

 

그러나 중요한 사실을 알고 있습니다. 자기주도적인 아이로 키워야 한다는 것..

아이 스스로가 행복해야한다는 것..학교폭력이나 아이들이 이 세상을 버리고 저세상을

택한다는 뉴스를 들을때 마다 아이들이 원하는 행복이라는 것을 어른이 우리는 진정

알고 있기는 한건가 하는 생각을 하기도 했습니다.

 

5학년 5반에서도 아이들은 힘의 원리에 지배를 받고 나는 원하지 않지만 다수결이라는 것이

정해준 규칙때문에 힘들어도 작은 소리로 이야기 합니다.

작은 소리도 소리여야 한다고 현상이가 장진이에게 재판을 신청할 때 보이지 않는 손들이 치는

박수소리를 들었습니다. 그림속에는 어느 누구도 박수를 치고 있지 않았지만.

책상아래에서 조용히 치던 박수소리..

 

아이들이 스스로가 소중하다는 걸 인식하는 순간.내가 소중한 것은 남에게도 소중한 것이고

소중한 것은 서로가 지켜주어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되리라는 것을..

 

그 소중한 것을 지키려면 용기와 희생이 따른다는 것을 아는 순간 우리는 행복해진다는 것을

이 책을 만나고 알게 된다면 너무나 좋을 꺼 같다는 생각으로 책을 덮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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