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흘 만에 끝내는 초등수학 - 초등학교 수학의 새로운 발견 푸른들녘 교육폴더 9
반은섭 지음 / 푸른들녘 / 2021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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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수학의 새로운 발견

온라인 수업이 길어지고 학원에 다니지 않고 있어서~

초등학생인 둘째가 수학을 물어볼때가 종종 있어요.

그럴 때면 중학생인 큰아이에게 설명을 해주기도 하지만 엄마가 알려줘야할 때가 있어요.

초등수학이라 어렵지는 않은데... 어떻게 설명을 해야 쉽게 이해할 수 있을 지 고민이 되곤해요.

<열흘만에 끝내는 초등수학>이라는 제목에 이끌려 책을 읽게 됐는데...

초등학교 수학을 새롭게 발견하는 시간이 되었어요.

첫째 날, 둘째 날...열번째 날... 이렇게 초등 수학의 영역을 나눠서 설명해주고 있어요.

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은 기본적인 것들이라 쉽게 생각했는데...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보니 더 재밌고 쉽게 이해가 되었어요.

아이가 수학을 처음 배울 때 책에 나온 방법으로 설명을 해줬으면 좋았겠다는 생각이 들어요.

무엇보다 유익했던 건 아이들에게 수학을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지,

아이들에게 어떤 수학을 가르쳐야 하는지... 알려주었던 첫째 날, 둘째 날에 담긴 내용이었어요.

학교와 학원에서는 교사와 수업을 하고,

집에서는 부모와 3습(예습, 복습, 연습)을 한다. (21p)

학습에 관한 건 학교와 학원에 맡기는 게 일반적인데...

집에서 아이와 함께 공부하라는 조언이 새로웠어요.

하루에 단 삼십 분만 자녀와 함께 수학 공부를 하라고 해요.

자녀가 초등학생인 '지금 이순간' 부모와 아이가 머리를 맞대고...

문제 하나 해결하기 위해 마음과 머리를 모았던 소중한 '함께 하기'의 경험을 물려주라고 해요.

계산 지식을 기계적으로만 주입시키지 말고,

다양한 사례를 통해서 수의 본질을 감각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을 이야기하고 있어요.(47p)

그리고 초등수학이 중, 고등학교 수학과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지 대략적으로라도 알고 있어야 된다고 해요.(51p)

아이와 함께 생활을 하면서 '수학 대화'를 통해 대화의 소재들이 풍성해지는 경험을 해봐야겠어요.

구체적인 예시를 들어 설명해주고,

도표와 그림을 사용해서 수학을 설명해주고 있어서 어렵지 않게 이해할 수 있었어요.

문장제 문제는 아이가 문제를 읽기도 전에 별표를 하고 넘어갈 때가 있는데...

문장제 문제를 어떻게 푸는지 차근차근 알려줘서... 아이에게 어떻게 설명해줘야될 지 알게 되었어요.

각 영역이 끝날 때마다 그 영역을 통해 공부해야 할 내용이 정리되어 있어서 좋았어요.

아이와 함께 할 수 있는 초등학교 때에...

초등 수학을 함께 풀어갈 수 있는 시간을 가지길 영유아, 초등 부모님께 권하고 싶네요.

이 책을 통해 초등학교 수학의 새로운 발견을 하고...

아이들과도 수학을 통해 함께 하는 추억을 쌓을 수 있길 바래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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