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가 온다? 우리가 간다! - 뉴노멀을 살아갈 청소년을 위한 열린 강좌 자음과모음 청소년인문 17
전승민 외 지음 / 자음과모음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뉴노멀을 살아갈 청소년을 위한 열린 강좌

코로나19로 인해 여러가지 변화를 겪고 있는만큼...

미래를 살아갈 청소년들의 삶도 많이 달라질 거란 생각이 들어요.

AI와 미래사회, 기후환경, 에너지 전환, 생산과 소비, 전염병과 보건, 혐오와 인권이라는 6가지 주제로 전문가들이 글이 담겨있어요.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쓴 글이라 새롭게 알게 되는 내용들도 있어서 유익했어요.

AI가 우리 삶에 뗄 수없는 관계인데 아이들의 수업에서도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올 것 같아요.

원격 수업을 하면서 수업에 대해 아쉬움을 느끼는 학생들과 부모님들이 많으실 거예요.

이러한 아쉬움은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기술이 수업에 더 적극적으로 활용함으로 보완될 것으로 보이네요.

HMI(인간-기계 연결 기술)이나 다양한 신기술도 원격 수업에 사용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어요.

언택트의 중요성이 강조되지만... 콘택트(Contact)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것들이 있기에...

'감염 예방을 낮춘, 더 안전한 사회의 모습'을 만들기 가기 위해 노력해 나가게 될 거예요.

'더 안전한 콘택트 문화'를 지향하자는 의미에서 저자가 '세이프 콘택트'으로 부르는 것들에 대해 관심이 가네요.

공기순환 시스템, 전자 마스크, 인공지능 검역시스템 등의 사용이 멀지 않을 거란 기대가 되요.

기후환경에 변화의 위험은 여러 차례 언급되었던 문제인데도...

그 심각성을 간과할때가 많은 것 같아요.

기후변화를 막을 수 있는 작은 실천을 해나가는 발걸음을 함께 해나가면 좋겠네요~!!

청정하고 지속 가능한 재생에너지의 보급확대와 에너지 수요를 줄이는 작은 실천이 당연한 삶이 되어있으면 좋겠다는 생각도 해보게 되네요.

청소년기에는 옷과 신발 등에 관심이 많아질 때라서... 패스트 패션(Fast Fashion)의 문제점을 생각해보는 것도 의미있는 시간이라는 생각이 들어요. 물론 옷장에 꽉 찬 옷을 보고도 "입을 옷이 없다"라고 말하는 부모님도 함께 문제인식을 가지면 좋을 것 같아요. 가정에서 필요한 것들을 빌려서 사용하는 경험을 해봐야겠어요.

전염병과 보건을 읽으면서는 코로나19에 대한 폭넓은 이야기과 백신과 치료제에 대한 정보까지 얻는 시간이었어요. 코로나19로 통해 얻은 교훈을 잊지 말아야겠어요.

위기가 닥쳤을 때 너무 두려워하거나... 무관심하지 말고...

전문가들의 의견에 귀 기울이며 우리가 할 수 있는 것들에 최선의 다하는 삶을 살아가야겠어요.

코로나 시대를 살아가고있고 미래를 살아갈 청소년들이 알아야 할 이야기들이라서...

친구들과 함께 토론을 하거나, 부모님과 함께 읽고 대화를 나눠며 함께 미래를 준비해나가도 좋을 것 같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