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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oald Dahl 10 Books Collection + 에코백 증정 (10 Paperback) - 로알드달 10권 세트
Penguin Putnam / 2016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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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3가정예배 - 삶의 중심에서 하나님의 방법으로 살아가기
지소영 지음 / 두란노 / 2020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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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어릴 때 부모님과 자주 가정예배를 드렸다. 지금 돌아보면 감사한 추억이고 신앙의 유산이지만 사실 어린 시절 나에게 예배는 지루하고 힘든 기억이기도 했다. 아버지의 설교에 꾸벅꾸벅 졸기도 많이 하고, 좋지 않은 태도로 혼나기도 했다.

내가 부모가 되어보니, 나 또한 예배시간에 설교를 가장한 훈계를 하거나, 아이들에게 태도를 지적하고 비난하다 울리는 일이 많았다. 하지만 가정예배를 드리고자 하는 씨름은 이어졌다. 어릴 때 부모님과 예배를 드렸다고 해서 나에게도 아무 노력 없이 자연스럽게 되는 일은 결코 아니었다.

여전히 '예배'라는 말에 무게를 두고 어렵게 어렵게 가고 있을 때, 그래서 서로가 자주 하기 부담스러워질 때, 지소영 작가님을 만났다. 가정예배 강의를 듣고 실천해 보고 싶은 마음이 컸다. 간단한 방법이면서도 매일 아이들과 함께 슬픔과 기쁨을, 감사와 은혜를, 실패와 성공을 나눌 수 있다는 것이 참 좋았다. 삶이 예배고, 예배가 삶이라는 것이 이해가 되기 시작했다.

가정에서의 예배는 삶을 나누는 자리가 되는 것임을 알았다. 153 가정예배를 하고 있는 지금은 가정예배가 더 이상 부담스럽지 않다. 아이들도 더 즐거워한다. 십대가 된 아이들이 부모에게 거리낌 없이 삶을 오픈하고, 함께 기도하고, 말씀을 읽으며 자신의 삶을 비추어보는 모습을 보면서 감사하고 기쁘다.

153 가정예배 노트가 함께 나와 있어서 편리하게 쓰고 있다. 하루하루 채워지는 것이 즐겁고 한 페이지가 부족할 만큼 많은 감사와 기도가 나온다. 매일 매일 평범한 하루이지만, 예배를 드리며 하나님의 은혜를 돌아보면 오늘 하루가 가장 특별한 하루임을 고백하게 된다.

자신의 삶을 나누어주신 지소영 작가님께 감사드리며, 책 속의 귀한 문장들을 옮겨본다.

자녀에게 믿음을 심어 주는 방법 중 하나는 가정예배 때 찬송을 많이 부르는 것이다. 찬송은 믿음의 고백이면서 곡조 있는 기도다. 따라서 하나님께 일방적으로 드리는 것 같지만 찬송의 능력은 찬송하는 자에게 되돌아온다.

우리 집도 새벽이면 찬양으로 아이들을 깨우는데, 하루를 시작하며 TV 소리를 듣는 것과 하나님을 찬양하는 것은 차원이 다르다. 찬양은 마음에 깊은 평안을 준다. 그래서 나는 믿음의 가정을 만날 때면 찬양으로 아침을 열어 보라고 적극 권한다.

가족들은 가정예배를 이유로 날마다 모여야 한다. 어떤 집은 가정예배가 의무적이 되는 것 같아서 일주일에 한 번만 모인다고 하는데, 의무적이어도 좋다. 매일 모여야 한다. 처음엔 의무적이어도 의무가 훈련이 되고, 훈련을 통해 전심으로 드리는 예배를 경험하게 된다.

뛰어난 운동선수는 오랜 훈련으로 만들어지듯, 예수님의 제자도 훈련으로 만들어진다. 가정예배는 성경으로 세상을 분별하는 제자훈련이기도 하다. 그러므로 매일 모여야 한다. 모여서 그날그날 가족들에게 일어난 사소한 이야기를 들어 주고, 감정을 받아 주고, 어려운 일은 함께 고민해 주고, 죄의 문제는 함께 싸워 주어야 한다. 그것이 건강한 가족이다. 실수와 실패의 경험도 솔직하게 나누는 자리가 마련될 때 자녀들의 믿음은 추상이 아닌 실제가 된다.

사람이 10명 모이면 10명 모두 자기 소견에 옳은 대로 말하지만, 하나님의 말씀은 빛과 어둠, 선과 악을 분명하게 나눈다. 세상을 분별하는 힘은 말씀을 아는 만큼 길러진다. 어릴 때는 말씀에 감추어진 뜻을 다 알지 못하고 암송하지만, 훗날 아이들은 말씀으로 세상을 분별하게 된다. 나는 그 놀라운 효과를 지금도 자녀들과 제자들을 통해 확인하고 있다.

아직은 성장해 가는 중이기에 아이들에 대해 단정적으로 이야기할 단계는 아니지만, 나는 나중에 드러난 결과로만, 가령 최고의 학벌이나 직업으로 우리 아이들이 성공했다고 말하고 싶지 않다. 오히려 자라가는 과정 속에서 아이들이 어떤 심성과 태도로 이 세상을 살아가는지를 지켜보며 격려하는 엄마가 되고 싶다.

엄마, 나는 젊을 때 세상에서 하고 싶은 거 다 해 보고 늙어서 힘이 약해졌을 때 주의 일을 하고 싶지는 않아요. 나의 가장 젊은 날, 가장 아름다운 날, 가장 힘있는 날을 주님께 드리고 싶어요. -이슬이의 고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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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얼굴의 에너지, 원자력 미래생각발전소 16
김영모 지음, 이경국 그림 / 미래아이(미래M&B,미래엠앤비) / 2020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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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드 <체르노빌>을 보고 나서 원자력에 관심이 생겨 읽게 되었어요. 

영화를 보면서 긴장감도 있었고, 많은 사람이 무지로 인해 안타깝게 희생된 것이 슬프기도 했고 

그런 일을 또 겪지 않으려면 많은 사람들이 알아야 하는 것이 원자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원자력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은 마음에 책을 읽었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글자도 작지 않고, 그림이나 일러스트로 자세히 설명되어 있어서 

어려운 지식을 전달하는 데에 많은 신경을 써 주셨다는 걸 알 수 있어요. 

단편적인 지식이 아니라 여러가지 궁금한 것들 다각적으로 풀어 해설해 주시는데 

일상의 방사능, 의료용 방사능, 공항 검색대, 세계의 에너지 정책

세계의 원자력 사고와 관련된 내용도 흥미있게 읽었습니다. 

일반인의 연간 방사선 허용치는 1밀리시버트인데, 엑스레이 한번 찍을 때 0.1이라고 하네요. 

엑스레이 10번 찍으면 허용치초과이고, 

그런데 암세포 방사선 치료는 1번 시술에 6000밀리시버트~ ! 

깜짝 놀랐습니다. 

이렇게 여러가지로 비교해서 써 주시는 것 많이 있었고 궁금증 해소가 되었어요. 

다른 시리즈들도 읽어보고 싶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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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리보듬 홈스쿨 - 아이의 행복한 오늘을 위한 선택 바른 교육 시리즈 1
누리보듬(한진희) 지음 / 서사원 / 2019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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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에는 그냥 아이랑 홈스쿨 한 기록을 써 놓았겠지...하고 

아이들 교육에 도움이 되겠지...하면서 가벼운 마음으로 읽기 시작했다. 


하지만 첫장부터 쉽게 넘어가지 않았다. 왜? 라는 질문에 깊이 고민하고, 답을 찾아간 흔적이 

곳곳에 보였다. 교육에 대해 소신을 가지고 걸어가기가 쉽지 않은데 

아이를 초등학교에 보내면서도 주변의 이야기에 휘둘리지 않고

그 아이만의 고유한 것을 찾아주려고 애쓴 흔적이 역력했다. 


생각하는대로 살지 않으면, 사는대로 생각하게 된다고 하는데,

그 말대로 생각하면서 삶을 살아내는 어머니라고 느껴졌다. 


나도 홈스쿨을 하고 있지만, 가장 큰 동기는

아이의 가진 특별함 그대로 세워주고 싶어서였다. 


하지만 하다 보니 자꾸 나의 욕심이 들어가고, 

강요하게 되고, 아이의 그대로를 보아주지 못하고 계속 나의 기준으로 판단하는 모습을 보게 되었다. 

 

<사람들은 남과 다르면 불안해하고, 강한 개성을 가지고 주관이 뚜렷한 사람을 만나면 불편해한다. 

자신만의 독특한 개성을 가지고는 조직에 적응할 수 없다고 가르치고 배워왔기 때문이다.

학교에서도 집에서도 깊이 간섭하고 통제하며 착하고 말 잘 듣는 아이로 성장하길 바란다.

개성을 밟아버리고 자아 존중감마저 죽이면서

하지만 지금은 자신만의 색깔을 잃어버리지 않고 지켜낸 사람들이

창의적인 일에서 상상 이상의 성과를 보여주는 세상이다.

자신을 억누르고 다른 사람의 시선이나 기대치에 맞춰 살아야 하는,

말 잘 듣고 착한 사람으로 사회적 잣대의 성공을 이루었을 때 진심으로 행복할 수 있을까?> 


나 또한 아이의 독특한 개성을 깊이 간섭하고 통제하며

착하고 말 잘 듣는 아이로 성장하길 바랐던 날들이 얼마나 많았는지. 

 

스스로 규칙을 정하고 그것을 지키는 힘을 가진 아이로 자라게 하면서

조금씩 책임과 의무를 넘겨주는 엄마가 되기보다 

내가 정한 규칙에 따라오라고 다그치는 엄마였던 날들이 부끄럽다. 


아이들이 십대가 된 지금 이 책의 이야기들이 깊이 깨달아진다. 

결국 자신의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엄마의 역할이지

질질 끌고 가면서 다그치고 잔소리하는 것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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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살까지 공부 버릇 들이는 엄마의 습관
구스모토 요시코 지음, 정선영 옮김 / 경원북스 / 2018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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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아들은 13딸은 11살이다. 

13 아들은 집에서 정해진 시간에 책상에 앉아있기는 하지만 스스로 앉지는 않는다. 

딸아이는 스스로 자신이  일이 있다면 책상에 앉는다. 

딸은 별로 걱정이 되지 않지만아들이 스스로 공부버릇을 들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하는 의문을 가지고 책을 읽기 시작했다. 


12살까지 승부를 걸어야 한다는 말이 아들에겐  늦은 감이 있지만

지금이라도 적용해보고 싶다  하나는 <아이를 발전시키는  걸기>라는 것이다. 

아들이라 과묵한 편이고식사시간에도 말을  하지 않는다. 

밤에 자기  내가 물어보면 그날 있었던 일에 대해 말을 하는 편이다. 

 시간을  중요하게 사용해야겠다. 


빨리해라는 말이 아이를 중요한 순간에 실수하게 만들  있다,

빨리하는  보다 꼼꼼하게정확하게 하는 습관이 중요하다.

 습관을 먼저 익힌 후에 빨리 속도를 법을 배우는 것이 중요하다고 한다. 


최근 아들이 중요한 시험을 봤는데  과목이나 밀려 써서 점수가 엉망이 되었다. 

다른 과목들은 모두 훌륭했다그것을 보면 제가 평소 꼼꼼하고 정확하게 하도록 훈련을 시키기보다

아들이니까 그렇겠지하고 소홀했던 점이 있었다. 


어떻게 할래라는 질문을 하라는 , 

부모의 질문에 따라 아이의 대답이 달라진다는 , 

아이를 혼내야 하는 상황은 두가지자신의 생명이 위험할 남에게 폐를 끼칠때 

부모의 웃는 얼굴은 강력한 효과를 가지고 있다. 


일단 나의 말을 다스리는 것이 자녀가 학습을   동기부여에 매우 중요하고 

 다음은 집을 공부하는 환경으로 만드는 것이다. 


아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게 하고,

풍부한 어휘를 사용할  있도록 많은 책과대화를 통해 환경을 만들어주고

스스로 공부방법을 찾아가고 정리정돈을 하고 규칙을 함께 만들어가는 등의 방법을 알려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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