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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랫폼 임팩트 2023 - 플랫폼 독과점부터 데이터주권 위기까지 플랫폼 자본주의를 향한 사회과학자들의 경고
강재호 외 지음 / 21세기북스 / 2022년 11월
평점 :
2020년 3월 이후, 전 세계에 팬데믹을 불러온 코로나19는 평범한 우리의 일상을 크게 바꾸었다. 직접 만나지 못하게 되면서 비대면으로, 온라인으로 특히 디지털 플랫폼 기반으로 생활 환경이 빠르게 전환되면서 과거와는 다른 많은 변화들이 일어났다.
<플랫폼 임팩트 2023>은 이처럼 디지털 플랫폼이 바꾸어 놓은 새로운 세상을 깊이 있게 들여다보고 있다. 이 책의 저자들은 데이터화, 상품화, 알고리즘화라는 3가지 메커니즘을 기반으로 한 디지털 플랫폼이 우리의 일상을 크게 변화시키고 있다고 설명했다.
개인은 물론 사회 전반에 걸쳐 수집된 데이터는 AI(인공지능)가 처리하고 있고, 이를 분석한 결과는 우리 삶의 모든 영역에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상품화도 우리 스스로가 자각하지 못했던 삶의 다양한 부분들을 데이터화함으로써 새로운 상품들로 선보이고 있다.
p.19
2021년 넷플릭스에는 플랫폼 사회에 대한 세 편의 흥미로운 다큐멘터리가 올라와 있다. 길게는 지난 20년, 짧게는 10년간 급격히 진행된 기술 변화(빅데이터, 머신러닝, AI, 알고리즘)가 가져온 새로운 사회 풍경이 비판적으로 해부되고 있다.
p.51
칸은 현재 벌어지고 있는 플랫폼 기업의 독과점 행태를 효과적으로 막기 위한 두 가지 방안을 제안한다. 하나는 플랫폼 기업의 이해충돌 방지에 초점을 두는 것이다. (중략) 다른 하나의 방안은 플랫폼 기업의 서비스를 공공 서비스로 규정하여 사후 규제를 하는 방법이다.
이러한 기조 아래 우리가 다른 사람들과 공감하고 공유하고 교류하며 나누던 많은 것들이 상품화되어 시장에서 거래되고 있다는 점은 충격적이다. 여기에 웹 기반의 플랫폼은 알고리즘으로 작동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점점 더 자동화되어 가고 있는 알고리즘은 늘어나는 데이터로 인해 인간의 역할에 더 많이 개입하고 있다. 선택을 위한 정보 찾기에 알고리즘이 한몫하고 있다. 오늘 유튜브에서 본 영상도 평소에 내가 즐겨보고 검색했던 결과값들이 반영된 것이다.
디지털 플랫폼의 핵심 기술 중 하나인 알고리즘은 내가 좋아할 만한 영화나 드라마, 노래를 추천해 주고, 인터넷에서 검색했던 상품이나 음식도 추천 메뉴를 골라 메일이나 문자로 보내준다. 이로써 뭘 봐야 할지, 뭘 먹어야 할지에 대한 소비자의 고민을 줄여주고 있다.
p.113
우버는 무엇보다 운전자를 자영업자로 끊임없이 규정한다. 우버의 운전자들이 '자유로운 자영업자'이자 '글로벌 IT 기업의 파트너'라는 마케팅 전략을 우버는 적극적으로 시행한다. 이 마케팅은 IT 기업으로 자신들을 규정하려는 전략에 필수적이기도 하다.
p.165
온라인 플랫폼에 기반한 상호작용이나 소비가 표면적으로는 얼마나 관계적이고 사회적인 모습으로 나타나건 간에, 그것은 본질적으로 개인적이고 사적인 미디어스케이프이다. 스마트폰의 작은 화면이나 컴퓨터 스크린을 통해 보이는 이미지와 텍스트, 타인이라는 기호들의 조합은 매우 제한된 종류와 방식으로 그것의 수용자에게 감각적 자극을 전달한다.
<플랫폼 임팩트 2023>은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12명의 석학들이 저자로 참여해 다양한 산업에서 중심축으로 자리 잡고 있는 플랫폼의 영향력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특히 플랫폼이 세상이 가져오는 변화와 효과를 제대로 이해할 수 있도록 '10가지 플랫폼 이슈'에 대해 소개했다.
또한 문화 예술부터 IT, 기업과 정부 간 관계, 플랫폼 노동, 플랫폼 발전으로 챙기는 마음 건강 등 다양한 분야에서 폭넓게 활용되고 있는 플랫폼 관련 이슈들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따라서 자본주의가 이제 플랫폼 자본주의로 진화하고 있는지 살펴볼 수 있다.
이 포스팅은 21세기북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관점에서 살펴보고 작성했다.
* 출처 : 박기자의 책에 끌리다, 책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