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추얼 휴먼 - 메타버스 속 신인류의 탄생
오제욱 지음 / 포르체 / 2022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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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제부턴가 TV CF에 인간 모델을 대신해 등장하기 시작한 버추얼 휴먼(가상인간)의 인기가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진짜 사람처럼 보이는 '로지, 루이, 수아' 같은 버추얼 휴먼들은 다양한 SNS 채널을 통해 자신의 활동 모습을 보여주는 한편, 실시간으로 대중과 소통하며 인지도를 넓히고 있다.


최근 버추얼 인플루언서 로지가 음원을 발매했고, 한유아도 3월 중에 음원 발매를 앞두고 있다. 또한 래아킴도 신곡을 준비 중이란 소식이 들리고 있다. 1998년 사이버 가수 '아담'이 소개된 이후, 20여 년이 지난 요즘 버추얼 휴먼이 인기를 끄는 이유가 무엇일지 궁금했다.


<버추얼 휴먼>은 버추얼 휴먼을 만들고 있는 업체인 디오비스튜디오(dob Studio)의 오제욱 대표가 쓴 책으로, 요즘 소개되고 있는 버추얼 휴먼의 궁금했던 점들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 수 있었다. 그는 가상세계인 메타버스에서 나의 아바타이자 나의 분신으로 표현되는 '또 다른 나'의 존재인 버추얼 휴먼이 앞으로 소통의 매개체로서 더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p.6

저는 디지털 공간에 캐릭터의 모습으로 존재하지만 이용자(user)인 리얼 휴먼들과 상호작용이 가능한 인격적인 존재를 '버추얼 휴먼'이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외형과 용도, 서로 다른 기술들로 만들어진 각양각색의 버추얼 휴먼이 쏟아지고 있지만, 버추얼 휴먼의 공통점은 휴먼과 인격 대 인격으로 소통하고 관계를 형성하는 가상의 존재라는 점입니다.


p.45

메타버스의 정의와 범위를 이야기할 때, '소셜 미디어도 메타버스냐'라고 질문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앞에서도 설명했지만 저는 소셜 미디어가 유통, 소비되는 서비스 플랫폼이기에 메타버스라고 봅니다. SNS라는 디지털 환경에서 사람과 사람이 연결되고 소통이 발생하고, 그 과정에서 유의미한 다양한 활동들이 파생되고 자연스럽게 생태계가 조성되기 때문입니다.



버추얼 휴먼을 활용한 버추얼 인플루언서들이 전략적으로 소개되는 이유는 시공간의 제약 없이 전 세계인을 대상으로 언제나 소통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스캔들 같은 불미스런 일도 없고 기업에서 원하는 이미지로 쉽게 변신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버추얼 휴먼이 급성장하고 있는 점에 대해 한 업계 관계자는 메타버스 산업이 성장하면서 MZ세대를 중심으로 버추얼 휴먼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여러 메이저 게임사가 시각효과(VFX) 제작사에 지분 투자를 하거나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으며 버추얼 휴먼 제작이 늘고 있는 추세라고 밝혔다.


이 책은 최근 메타버스가 핫이슈로 떠오른 가운데 그 속에서 실제 인간을 대신해 활동할 수 있는 디지털 부캐의 존재 가치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또한 버추얼 휴먼을 만들고자 하는 기업 관계자나 창업가들뿐만 아니라, 스스로 디지털 부캐로 살아보고자 하는 호기심 많은 메타버스 탐험가들에게 버추얼 휴먼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주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p.83

하이퍼 리얼리즘을 지향하는 버추얼 휴먼들도 아직은 기술적으로 실제 사람과 구별되는 그래픽의 한계를 극복하기가 어렵습니다. 사람과 너무나 많이 닮았는데 사람이 아닌 그런 존재를 볼 때 대중이 느끼는 불편한 이질감, 즉 불쾌한 골짜기(Uncanny Valley) 현상도 극복하기 쉽지 않고요.


p.118

버추얼 휴먼을 만드는 또 하나의 이유는 개인의 프라이버시를 보호해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크리에이터나 인플루언서로 활동하고 싶은데, 자신의 얼굴이 노출되거나 사생활을 침해받는 것이 싫은 사람도 있기 마련입니다. 이럴 경우 버추얼 휴먼의 모습으로 활동하면 자신의 재능을 발휘하면서 프라이버시는 보호받을 수 있습니다.



이미 많은 사람들이 포토샵이나 사진 보정 앱, 미용 시술, 성형수술 등 다양한 기술들을 활용해 자신의 이미지를 보정함으로써 타인과 관계를 형성하는 데 활용하고 있고, 버추얼 휴먼을 만드는 가상 얼굴 기술은 물론 인공지능(AI)를 활용한 목소리 변조에 이르기까지 예쁘고 매력적인 모습으로 어필하고 있다.


저자는 가상 얼굴 기술이 빠르게 발전하면서 유명 연예인이 아니더라도 누구나 쉽게 부캐를 만들어 새로운 기회를 발굴하고, 지금까지와는 전혀 다른 삶을 꿈꿀 수 있는 시대가 도래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소비의 주역으로 떠오른 MZ세대와 소통하려면 버추얼 휴먼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할 때라고 이야기했다.


인공지능(AI),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기술들이 복합적으로 어우러진 디지털 세상 속의 버추얼 휴먼이 디지털 부캐를 넘어 현실 세계로까지 확장되고 있다. 당신은 지금 어디에 있는가?



이 포스팅은 포르체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관점에서 살펴보고 작성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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