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랫폼 경제와 공짜 점심 - 네트워크 경제 입문자를 위한 가장 친절한 안내서
강성호 지음 / 미디어숲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플랫폼 경제와 공짜 점심>에서 저자는 우리 모두가 이미 네트워크 경제의 구성원이라고 말했다. 네트워크라는 말은 무수히 많이 들어봤지만, 그 뜻을 정확히 이해하는 사람은 드물다. 24시간 내내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살면서도 무심코 지나쳐 버린 탓이다.


연결 자체가 권력이 되고 돈이 되는 현대 사회의 작동원리를 이해하지 못한 사람은 결국 경쟁에서 도태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눈을 뜨자마자 스마트폰으로 어젯밤 뉴스를 확인하며 하루를 시작하고, 온라인 쇼핑몰에서 일상용품을 구입하고 필요 없는 물품은 SNS 마켓에 판매한다.


또한 배달 앱을 통해 다양한 종류의 음식을 시켜 먹고 있고, SNS를 통해 친구들과 이야기를 나누는 것이 지극히 평범한 일상의 모습이 되었기 때문이다. 현대인은 과거와 다른 일상을 살아가고 있다. 특히 초연결 사회의 네트워크 경제에서는 수익 발생의 원리가 기존 경제 질서와 근본적으로 다르다는데 관심을 두고 있다.



우리는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네트워크 경제의 한가운데에 들어서 있다. 상식처럼 받아들였던 자본주의 기본 원리가 작동하지 않고 있다. 시장 독과점은 공정 경쟁을 저해하는 요소로 철저하게 규제해 왔지만 거대 플랫폼 기업의 시장 독점은 당연시되고 있다. 네트워크 경제 효과에 따라 파생된 현상들 때문이다.


이 책은 카카오와 토스가 금융회사들을 상대로 어떻게 경쟁을 펼치고 있는지, 미래의 금융산업은 어떻게 재편될 것인지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이미 생활의 일부가 되어 버린 카카오, 네이버, 쿠팡, 구글과 같은 기업의 행태에 대해 좀 더 자세히 들여다보고 이러한 것들이 왜 중요하게 됐는지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초연결 사회에 살고 있는 네트워크 경제를 살아가는 현대인을 위한 쉬운 경제 안내서를 표방하고 있는 이 책은 ICT 기술이 등장한 이후의 네트워크를 다루고 있다. 네트워크 경제의 한 가운데에 서 있는 '플랫폼 기업'으로 이야기를 시작하고 있다.



파트 1 '변화를 몰고 올 네트워크 경제'에서는 정보혁명이라는 화두로 출발해서 양면시장 이론을 토대로 플랫폼 기업이 만들어내는 네트워크 경제의 특성에 대해 살피고 있다. 파트 2 '네트워크가 경제 권력을 재편하다'에서는 네트워크 경제의 주인공이자 새로운 경제 권력으로 진화한 플랫폼 기업과 뉴파워의 부상에 대해 다루고 있다.


파트 3 '이제는 플랫폼 경제 시대다'에서는 플랫폼 기업들이 어떤 경영전략을 구사하는지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파트 4 '모든 것을 연결하려는 플랫폼의 도전'에서는 정보와 데이터가 금융자본주의에 어떻게 작용하고 있으며, 미래 금융의 모습을 어떻게 바꿀지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마지막 파트 5 '네트워크가 만드는 자본주의 이후의 세계'에서는 네트워크 장은 미래를 대비해 우리가 고민해 볼 만한 새로운 제도와 소유권이라는 개념 위에 서 있는 기존의 자본주의가 존속할 수 있을지 살펴보고 있다.



이 책은 단순한 경제서가 아니라, 우리 사회의 작동원리에 관해 이야기하고 있다. 어떻게 하면 돈을 벌 수 있는지를 가르쳐주기보단, 사회를 바라보는 식견을 넓혀 주고 미래 사회의 흐름이 어떻게 변화할지를 예측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네트워크에 연결된 경제가 전통 경제와는 어떻게 다른지, 네트워크가 만들어낸 새로운 권력은 어떻게 작동하는지, 왜 이들은 기존의 기득권자들과 대립하는지, 정보와 데이터가 우리 경제를 어떻게 바꾸어 나가는지에 대해 소개했다. 이 책을 통해 초연결 사회와 네트워크 경제의 속성을 이해함으로써 다가오는 미래에 한발 앞서가는 경쟁력을 갖춰나가시기 바란다.




이 포스팅은 미디어숲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관점에서 살펴보고 작성했다.




* 출처 : https://blog.naver.com/twinkaka/222387272317


* 박기자의 끌리는 이야기, 책끌 https://bit.ly/2YJHL6Z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