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FA를 노리는 작은 거인들 - MZ세대가 이끄는 혁신 비즈니스 모델
사이토 도오루 지음, 김소연 옮김 / 영림카디널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MZ세대가 이끄는 혁신 비즈니스 모델




제2의 GAFA를 꿈꾼다!


<GAFA를 노리는 작은 거인들>에서는 '혁신(이노베이션)'하고 있는 비즈니스 업체에 주목하고 있다. 이노베이션이란, 새로운 기술이나 아이디어로 이전에 없던 가치를 창출하는 변화 및 변혁을 의미한다. 산업계의 흐름 자체를 바꾸고 새로운 시장을 만드는 파괴적 혁신은 곳곳에서 일어나고 있다. 어떤 기업이나 조직이든 이제는 혁신하지 않으면 생존이 불가능한 시대가 도래했다.


저자는 이 책에서 자신의 창업 경험과 컨설팅 노하우를 바탕으로, 기존 산업계의 판도를 뒤흔들 정도로 뛰어난 비즈니스 모델이나 기술을 사용해 파괴적인 혁신을 주도하는 기업들을 소개했다. 그는 미국 경제뉴스 전문방송 CNBC에서 매년 발표하고 있는 '디스럽터 50' 중에서도, 특히 독특하고 혁신적인 비즈니스를 전개하고 있는 20개 기업을 선정해 소개했다.


참고로, GAFA는 Google, Apple, Facebook, Amazone의 약칭을 말한다. 한편 CNBC는 독특한 아이디어로 급성장을 이루고 있는 전 세계 이노베이션 기업의 순위를 ‘디스럽터 50(Disruptor 50)’이라는 이름으로 매년 발표하고 있다. 그동안 에어비앤비, 우버, 스페이스X, 코인베이스, 위워크, 샤오미, 스포티파이 등이 선정된 바 있다.




시장의 판도를 뒤흔드는 '디스럽터 50'


‘디스럽트(disrupt)’는 ‘파괴하다’라는 뜻을 갖고 있고, ‘디스럽터(disruptor)’를 그대로 옮기면 ‘파괴자’가 된다. 하지만 이 책에서는 다양한 혁신을 시도해 기존 산업계의 판도를 뒤집는 스타트업이나 플레이어를 지칭한 명칭으로 사용하고 있다. 이를 풀어 쓰면 ‘파괴적 혁신기업’이 된다.


저자는 자신의 창업 경험과 컨설팅 노하우를 바탕으로 기존 산업계의 판도를 뒤흔들 정도로 뛰어난 비즈니스 모델이나 기술을 사용해 파괴적 혁신을 주도하고 있는 기업들을 소개하면서 이들 혁신 기업들의 비즈니스 아이디어로부터 창업자의 사고방식, 업계 특유의 배경이나 창업 성장 스토리 등에 대해서도 자세히 설명했다.


그는 이런 기업들을 이전에 없던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는 가치창조형과 기존 시장에서 비용 절감을 실현하는 가격파괴형으로 나눴다. 혁신의 원천에 따라 플랫폼을 매개로 수요와 공급을 연결하는 플랫폼형, 상식을 뛰어넘는 고객체험을 실현하는 비즈니스 모델형, 모방하기 어려운 독자 기술을 강점으로 보유한 기술형으로 나누어 자세히 분석해 소개했다.



새로운 고객 체험의 원천이 되는 비즈니스 모델

1. 고객의 특화 - 한정된 고객에 특화해 새로운 고객 가치를 재디자인

2. 고객 체험의 단순화 - 복잡해지는 고객 체험을 단순하게 재디자인

3. 비용의 무료화 - 무료화를 기본으로 고객 비용을 재디자인

4. 비용의 구독화 - 구매에서 월정액 지불 이용으로 고객 비용을 재디자인





GAFA를 노리는 작은 기업들은 누구?


저자가 소개한 기준에 따르면, 지금 이 순간에도 끊임없이 파괴적 혁신을 시도하는 기업들이 있다. 특히 파괴적 혁신기업들은 비즈니스를 구축하는 데 있어서 밀레니얼 세대를 중심으로 공감을 가장 중요한 키워드로 삼아 성장하고 있다. 먼저 우버(Uber)는 가격파괴에 역점을 둔 플랫폼형 기업이다. 3년 전에 미국에 갔을 때만 해도 이미 우버는 미국 주요 도시에서 콜택시를 대체하고 있었다.


에어엔비(Airbnb)는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는 가치창조형에 속하고, 하우즈(Houzz)는 집을 짓거나 리모델링을 하고 싶은 사람과 주택 전문가를 연결해 준다. 또한 소파이(SoFi)는 선배가 모교 후배에게 돈을 빌려주는 P2P금융 시스템으로 이름을 높여가고 있다.


프로지니(Progyny)는 체외수정을 비롯한 난임치료 비용 보조 및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 펠로톤(Peloton)은 사이클과 동영상을 연동한 홈 트레이닝 서비스를 제공한다. 엘레베스트(Ellevest)는 여성을 전문으로 투자자문을 하고 있고, 버타 헬스(Virta Health)는 최신 기술로 온라인 당뇨병 진료를 실현했다. 인디고 애그리컬처(Indigo Ag)는 식물의 공생 미생물을 활용해 농업 효율화를 이끌고 있다.


재미있는 사실은 CNBC가 발표한 ‘디스럽터 50’에 선정된 스타트업의 창업자 중 40% 이상이 밀레니얼 세대라는 점이다. 또한 이 기업이 상대하는 주고객 역시 밀레니얼 세대이다. 2020년, 미국은 밀레니얼 세대가 전체 인구 대비 과반수가 넘었다. 이들은 '공감'을 키워드로 다양한 정보를 교환하며 많은 사람들과 감정을 나누고 때로는 함께 행동한다.


비즈니스 모델의 마지막 카테고리는 '비용의 구독화'이다. 최근 구독 모델이 폭발적인 증가 추세에 있다. 구독은 정액 요금을 지불하면 일정 기간 해당 서비스를 마음껏 이용하거나 계속 할인받을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이다.




공감 플러스 지속 가능성


밀레니얼 세대의 가치관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지속가능’이다. 이들은 지속가능성을 나의 일로 받아들여 엄격한 잣대로 기업과 상품을 선별하기 시작했다. 이 책에 등장하는 기술형 파괴적 혁신기업들은 바로 이런 흐름을 정확히 포착한 곳들로 지구 환경 보호와 에너지 문제 같은 지속가능한 요소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따라서 이제는 지속가능한 사업으로의 전환을 시도해 사람들의 공감을 얻는 게 기업의 생존을 건 필수조건이 되는 시대가 되었다. 파괴적 혁신기업의 또 다른 키워드는 ‘린 스타트업’이다. 미국의 벤처창업가 에릭 리스가 만든 이 개념은 ‘낭비가 없는 창업’이란 개념이다. 스타트업의 성공률은 7%밖에 되지 않으며, 더구나 자산가치 10억 달러 이상인 유니콘 기업이 될 확률은 0.3% 정도에 불과하다.


따라서 파괴적 혁신기업들은 이처럼 어려운 미션에서 낭비를 줄여가며 성공 확률을 높이기 위해 린 스타트업 방법론을 활용하고 있다. 온라인 배송 서비스를 하고 있는 ‘도어대시’는 레스토랑 음식을 배달하면 수요가 있을 것이라는 단순한 생각에서 출발했다.


이처럼 이 책은 독특한 아이디어와 혁신적인 경영전략으로 급성장을 이룬 파괴적 혁신기업들의 비즈니스 모델을 카탈로그처럼 가볍게 읽을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새로운 비즈니스 혁신을 꿈꾸고 있다면 이 책을 참고해 보시기 바란다.




이 포스팅은 영림카디널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관점에서 살펴보고 작성했다.



* 출처 : https://blog.naver.com/twinkaka/222348739828


* 박기자의 끌리는 이야기, 책끌 https://bit.ly/2YJHL6Z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