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유튜버 라이너의 철학 시사회 - 아이언맨과 아리스토텔레스를 함께 만나는 필름 속 인문학
라이너 지음 / 중앙books(중앙북스) / 2021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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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언맨과 아리스토텔레스를 함께 만나는

필름 속 인문학





영화 유튜버 라이너가 펴낸 <유튜버 라이너의 철학 시사회> 겉장을 넘기고 보니 친필 사인으로 '영화에서 사랑을, 책에서 지혜를, 삶 속에서 모든 것을 얻으시길...'이라고 쓰여 있었다.


'라이너의 컬쳐쇼크'는 유튜브 채널이 처음 방영될 때부터 구독을 해왔다. 평소에도 영화에 대한 흥미가 많았는데, 취재하던 분야가 영화나 애니메이션 속에서 나오는 CG/VFX 장면들이 어떻게 만들어졌는지에 대해 소개하는 일을 맡게 더 많은 관심을 갖게 됐다. 영화, 애니메이션의 CG/VFX 제작자를 만나 인터뷰를 하거나 영화 시사회를 다니면서 영화에 대한 정보와 이해력을 키웠다.


그 후, 취재 분야가 달라지면서 영화를 접할 기회는 자연스럽게 유튜브 채널을 소개하는 크리에이터들을 찾아보게 됐는데, 영화 리뷰 채널을 운영하는 라이너의 컬쳐쇼크도 그때 알게 됐다. 그는 다양한 영화를 소개하면서 풍부한 영화적 상식과 지식에 재미난 입담을 곁들여 관심을 끌었다. 특히 '자신의 포스팅에는 치명적인 스포일러가 담겨 있다며 영화 감상에 주의를 기울여 달라'라는 말이 흥미로웠다. 책을 읽다 보니, 프롤로그에서 게임 유튜버로 시작했다는 소개를 보고 그의 입담이 어디서 비롯됐는지 알게 이제 이해가 됐다.


그는 <철학 시사회>에서 그동안 어렵게만 받아들였던 철학에 대해 자신이 영화를 보면서 느낀 대로 소개하고자 했다며, 철학자들의 사상에 '영화'라는 돋보기를 갖다 댐으로써 새로운 세계로 이끌고 있다. 영화를 보면서 떠오르는 어렴풋한 아이디어와 궁금증에 대해 인문학적인 해석을 넣으려고 고심했다며, 영화를 선정하는 데 있어서도 고전 명작과 가장 최근에 개봉한 작품들을 고루 다루려고 했다고 이야기했다.





그는 '지금, 여기'를 반영하는 '영화'와 '시대를 초월하는' 위대한 '철학'을 함께 담는 것이 쉽지는 않았지만 즐거운 작업이었다고 말했다.


그는 영화에 자신만의 특별한 인문학적 해석을 덧붙여 우리 삶과 철학의 연결고리를 이어주고, 더 넓은 세상과 삶의 지혜를 마주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했다. 위대한 철학자와 뛰어난 영화를 한자리에서 불러 모은 <철학 시사회>에서 그는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과 영화 [아이언맨]의 비극에 대해 이야기하며, [매트릭스]를 통해 데카르트의 '방법적 회의'에 대해 사유하고 있다.


또한 헤겔의 주인과 노예의 '변증법'으로 영화 [기생충]을 들여다보고, 니체의 '초인 사상'을 통해 영화 [조커]의 변화에 대해 분석했다. [배트맨]의 가면을 카를 융의 '페르소나'로 설명하고, [설국열차]의 혁명과 '마르크스'의 혁명 사이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서도 이야기했다.





라이너가 말하고 싶었던 영화와 철학의 변주를 책을 통해 잠시 만나 보자. 그가 선정한 11개 영화 작품과 함께 철학자 중에서 첫 번째 테마로 소개한 '어벤져스: 인피니티 워 x 아리스토텔레스' 편을 소개한다. 다른 내용들은 책을 직접 읽어보시기 바란다.


그는 우리나라 사람들은 '마블국민'이라 부를 정도로 마블 히어로 영화를 좋아한다며 역사적으로 많은 어려움을 겪어왔기 때문에 영웅을 원하고 반기는 것 같다고 이야기했다. 특히 히어로 무비의 대유행을 이끈 블록버스터 시리즈 '어벤져스'를 첫 번째 메인 테마로 선정했다.



영화 유튜버 라이너, 철학 도슨트로 나서다


마블의 자신들의 코믹스 전략을 영화에 적용했는데, 그 첫 작품이 <아이언맨>으로 이후 <인크레더블 헐크>, <퍼스트 어벤져>, <토르: 천둥의 신>, 그리고 <아이언맨 2>를 연달아 개봉하며 공전의 히트를 기록했다. 마블은 각기 다른 영화에서 서사를 쌓은 '아이언맨, 캡틴 아메리카, 헐크, 토르'까지 네 명을 주인공으로 한 <어벤져스>를 영화로 선보이며 많은 인기를 얻었다.


그중에서 <어벤져스: 인피티니 워>는 20편이 넘는 마블의 이야기, '인피니티 사가'의 중심에 선 작품인 동시에, 마블의 다른 어떤 영화들 보다 비극적이고 파격적인 작품이라고 이야기했다. 그는 '비극'하면 빠질 수 없는 철학자로 '아리스토텔레스'를 꼽았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철학뿐 아니라 예술과 문학, 역사 등 다양한 분야에서 뛰어난 업적을 쌓은 인물로 평가되고 있다.


이 책에서는 최근에 읽었던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에 대해서 소개했다. '예술이란 모방이다'라고 본 플라톤이 '현상을 그대로 모방한다'라고 봤다면, 그의 제자인 아리스토텔레스는 예술과 비극이 반드시 일어난 현상을 모방하는 것만은 아니라며, '미토스(mythos)'를 제시했다. 이 말은 이성적 원리와 진리를 뜻하는 '로고스'와는 다른 세계로 '아직 일어나지 않은 일, 현상 너머에 있는 일'을 의미한다.



p.17 ~ 18

아리스토텔레스는 미토스의 구성 요소를 '발견', '급전', '파토스(pathos)'의 세 가지로 보았습니다. 발견은 깨달음으로서, 주인공이 진실을 발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급적은 목표한 행동의 효과나 결과가 정반대로 나타나는 것을 의미하는데, 이를 표현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개연성이나 필연성이 동반되어야 합니다. 파토스는 행위 그 자체를 의미합니다. 말하자면 비극을 자아내는 행동, 즉 살인이나 심한 고통, 파괴나 부상을 일으키는 행동입니다.



라이너는 토니 스타크와 토르, 타노스의 서사적인 이야기를 통해 비극에 대한 그의 견해를 소개했다. 그러면서 아리스토텔레스가 말한 '비극'은 뚜렷한 플롯이 존재하는 미토스의 극치지만 '우리는 왜 비극에 끌릴까'라는 질문을 던져야 한다고 말했다. 노래 가사에도 사랑의 슬픔이 담긴 노래들이 많다. 영화도 기쁘고 즐거운 상황보다는 슬픔과 비탄에 빠져 있는 주인공들이 역경을 이겨내는 모습에서 카타르시스를 느낀다.




'영화 유튜버가 철학자와 함께 영화관에 간다면 어떤 대화를 나누게 될까?'라는 질문을 던진 <영화 유튜버 라이너의 철학 시사회>는 영화의 스크린 뒤에 숨겨진 인문학에 대해 소크라테스부터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데카르트, 헤겔, 쇼펜하우어, 니체 등 유명 철학자들의 사유를 곁들여 버무려 냈다. 쉽게 이해되는 대목도 있지만 좀 더 돋보기를 들이대야 알 수 있는 이야기도 숨어 있다.


라이너의 유튜브 채널을 바라보는 시각에는 호불호가 갈린다. 나처럼 팬이 되어 좋아하는 사람도 있고, 그의 견해에 반대하는 목소리도 있다. 중요한 건 영화 리뷰해 오면서 자신만의 목소를 담고자 했던 것처럼 그는 이번 책을 통해서도 자신이 하고 싶었던 영화와 철학가의 사유에 대한 이야기를 거침없이 이야기하고 있다.


삶의 희로애락이 녹아 있는 '영화'와 정답을 찾기까진 힘들고 어렵지만 삶을 살아가는데 방향 설정을 해주는 '철학'이라는 두 가지 요소를 함께 만날 수 있는 이 책을 읽어보시기 바란다.



이 포스팅은 중앙북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관점에서 살펴보고 작성했다.



* 출처 : https://blog.naver.com/twinkaka/222290026357


* 박기자의 끌리는 이야기, 책끌 https://bit.ly/2YJHL6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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