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마디 먼저 건넸을 뿐인데 - 아무도 몰라주던 나를 모두가 알아주기 시작했다
이오타 다쓰나리 저자, 민혜진 역자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20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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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건넨 말 한마디가 뜻밖의 기회로 돌아온다!



<한마디 먼저 건넸을 뿐인데(원제: 초잡담력 超雜談力)>는 말 한마디 건네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지에 대한 생각을 담은 책이다. 이 책은 잘 모르는 사람들과 마주하게 되었을 때 어떻게 말을 꺼내고 어떤 이야기로 대화를 이어갈지에 대해 다양한 사례를 들어 설명했다.


이 책의 저자인 이오타 다쓰나리는 잡담 기술을 습득하면 다른 사람에게 흥미를 갖게 된다며, 이를 통해 대인 관계가 넓어지거나 깊어질 수 있다고 말했다. 또한 평생 친구나 파트너를 얻을 수 있는 기회도 생길 수 있다며, 이 책에서 소개하는 잡담 기술을 잘 익혀서 활용하길 바란다고 이야기했다.



저자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먼저 말을 거는 행위를 가볍게 생각하지만, 누군가에게 먼저 말을 건다는 것은 상대에게 암묵적으로 ‘당신과 좋은 관계를 맺고 싶어요’라는 의지의 표현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가볍게 건네는 잡담은 말이 아니라 마음을 주고받는 행위라고 정의했다.


남들이 보기에 ‘쓸데없는 말’처럼 보이지만 그 한마디로 인해 상대방과의 관계가 원활하게 풀릴 수도 있고, 뜻밖의 기회가 되어 비즈니스에서도 좋은 관계로 발전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문제는 말을 걸고 싶긴 한데, 어떻게 어떤 말을 건네야 하느냐에 달려 있다.


특히 친한 상대가 아닌 처음 보는 사람이나 어색한 사람과 대화를 해야 할 때 어떻게 말을 건넬지, 어떤 말을 해야 할지에 대해 이 책에서 해법을 찾아보자. 살다 보면 미묘한 관계의 사람과 어쩔 수 없이 이야기를 해야만 하는 상황이 발생한다. 이런 순간에 많은 사람들은 '잡담'을 잘하지 못하는데, 잡담은 평범한 대화가 아니기 때문이다.


저자는 편집자, 광고 플래너, 심리상담사로 일했던 경험을 살려 현재는 커뮤니케이션 코치로서 책을 쓰거나 강연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잡담하는게 힘들다', '잡담을 못하는 건 아니지만 그렇다고 잘하는 것도 아니다', '쓸데없는 대화를 해야 할 때마다 스트레스를 받는다'라는 사람들을 많이 만났다고 말했다.





저자는 또 대부분의 사람들은 대화를 다음의 두 가지로만 생각한다고 이야기했다.


- 친구나 친한 사람과 서로 신경 쓰지 않고 즐겁게 떠드는 대화

- 업무를 위한 논리 정연한 대화



하지만 저자가 이 책에서 말하고자 하는 잡담은 친구와 나누는 즐거운 대화나 업무를 위한 대화가 아닌 '제3의 대화'라고 말했다. 앞서 설명한 두 가지 대화법으로 잡담을 하려고 하니 말이 쉽게 풀리지 않는다는 것이다. 저자는 잡담이란 '미묘한 관계의 사람과 적당히 이야기하면서 좋은 관계를 만들어가는 매우 섬세한 대화 방식'이라고 설명했다.


잡담은 평범한 대화와는 전혀 다른 커뮤니케이션이기 때문에 잡담에 알맞은 대화 기술이 필요하다. 이 책에서는 잡담을 위한 몇 가지 간단한 대화법에 대해 소개되어 있다. 잘못된 잡담 대신 올바른 잡담의 예를 따라하면 어색한 사람과도, 소중한 사람과도 좀 더 수월하게 대화를 이어갈 수 있다는 것이다.


이 책의 잡담 기술을 익히면 잡담이 필요한 상황과 마주하게 됐을 때 더 이상 당황하지 않게 된다. 적절한 한마디로 누구에게나 편하게 말을 건넬 수 있고, 호감을 얻을 수 있다. 잡담할 때 꺼내면 안 되는 말과 꼭 해야 할 말은 꺼내서 써야 한다.





첫 마디가 어색하고 두려운 사람들은 말은 걸고 싶은데 할 말이 없다고 생각한다. 내 경우에도 어색한 만남이 부담스러워 비즈니스 미팅을 해야 하거나 수백 명이 모이는 자리에서 사회를 봐야 할 때 진땀을 흘렸던 적이 있다. 사람이 적든 많든 잘 모르는 사람들 앞에서 한 마디 꺼내는 건 여전히 쉽지 않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이 책에서 말하는 한마디 먼저 거네는 잡담이 기술이 몹시 궁금했다.


저자는 '첫 마디 하기가 두렵고 어색한 사람들'은 다음과 같이 7가지 특징이 있다고 말했다. ▲재미있는 사람이 되려고 한다 ▲정보를 주는 사람이 되려고 한다 ▲어제 본 뉴스 이야기만 자꾸 한다 ▲고민을 말하면 해결해 주려고 한다 ▲너무 열심히 리액션을 한다 ▲잡담을 먼저 끝내지 못한다 ▲내향적인 성격 탓이라고 생각한다는 것이다.


자신이 이런 유형의 사람이라고 생각된다면 '선을 지키며 대화를 리드하는 9가지 질문법'을 눈여겨보자. ▲대답하기 쉽도록 질문한다 ▲'취미가 뭐예요?'라고 묻지 않는다 ▲공격처럼 느껴지는 단어는 삼간다 ▲갑자기 이유를 물어보면 곤란하다 ▲타인이 아닌 서로에 대해 질문한다 ▲공통점이 없으면 없는 대로 질문한다 ▲말끝에 'OO 씨는요?'를 붙인다 ▲의견이 아니라 취향을 묻는다 ▲적당히 사적인 질문을 던진다 등이다.




이 책에는 섣불리 수습하려다 실수하는 상황별 대처법 '어떻게 말해야 인간관계가 편해질까?'를 비롯해, 안되는 말도 되게 하는 사람들의 말센스를 통해 '왠지 이 사람 또 만나고 싶다'라는 생각이 들도록 배울 수 있다. 또한 똑같이 말해도 더 인정받는 사람들의 9가지 비법을 보면 '말이 통하는 사람과 일하고 싶다'라는 생각이 더 간절해진다.


그럴 의도는 아니었는데 말 한마디가 선을 넘는 질문으로 받아들여져 상대방을 불쾌하게 만들 수 있고, 분위기를 부드럽게 풀어보기 위해 던진 농담이 당신을 가벼운 사람으로 만들 수도 있다. 이 책은 이러한 고민을 해결하기 위한 대화의 기술에 대해 소개했다.


이 책은 출간 후 반년 만에 5만 부가 판매되면서 큰 인기를 얻었다고 한다. 코로나19로 인해 사람들과의 직접적인 만남은 줄어들었지만 SNS를 통해 전화나 이메일로도 말 한마디의 영향력은 여전히 크다. 말 한마디 때문에 손해 보고 않고 인간관계에서도 좋은 평가를 받고 싶다면 이 책을 참고해 보시기 바란다.




이 글은 동양북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관점에서 살펴보고 작성했다.



* 출처 : https://blog.naver.com/twinkaka/222109353385



아무도 몰라주던 나를 모두가 알아주기 시작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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