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대 앞은 왜 홍대를 다니지 않는 사람들로 가득할까 - 널리 세상을 이롭게 하는 디자인경제
장기민 지음 / 리드리드출판(한국능률협회) / 2020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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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대 앞은 왜 홍대를 다니지 않는 사람들로 가득할까>에서 저자는 디자인이란 우리 생활 전반에 깃든 발전 가능한 에너지에 적용될 수 있다고 확신한다며 개인적인 생활과 경제, 인간관계, 소득, 발상, 지역, 비즈니스 등 아주 일상적이고 숨 쉬는 것처럼 자연스럽게 대하는 모든 영역에 디자인을 접목하면 달라지는 삶을 경험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디자인은 세상을 이롭게 하는 데 필수 요소라고 강조했다.



예전에 다녔던 직장이 홍대 후문 쪽에 있었다. 신촌역에 내려서 마을버스를 타거나 걸어서 출근을 했다. 퇴근 후에는 홍대 근처에서 친구들과 만나서 커피도 마시고 술도 한잔했는데, 어느새 세월이 많이 지났다. 지난달엔 오랜만에 전시회를 보러 홍대 홍문관에 문을 연 비트리 갤러리에서 진행된 전시회를 구경했다.


홍대를 다닌 적은 없지만 홍대 주변은 이런저런 이유로 꽤 많이 가봤다. 그렇지만 '홍대를 다니지 않는 사람들이 홍대 앞에 왜 많을까?'라는 생각은 별로 해본 적이 없다. 대학로에 가면 성균관대생이나 서울대 의대생들만 있는 건 아닌 것처럼 큰 의미를 두진 않았다. 강남역 주변에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것처럼 홍대 주변에도 볼거리 살 거리가 많아서이지 않을까.


대학에서 경제학을 공부했을 때는 경제와 디자인의 영역은 별개의 영역이었다. 하지만 요즘에는 디자인 매니지먼트, 디자인 씽킹, 서비스 디자인처럼 디자인과 접목된 경제 이론들이 많이 소개되고 있고, 실물경제에서 차지하는 디자인의 비중도 커지고 있다.



저자는 디자인을 전공하고 경영에 몸담고 있어서 '디자인'이라는 경로를 통해 '비즈니스'의 목적을 이루어가는 과정에 익숙해 있다고 소개했다. 요즘에는 디자인이 경영활동의 일부가 될 정도로 그 인식이 확대되고 있다며, 돈을 버는 비즈니스의 수단으로만 활용되던 디자인 개념이 경제활동을 하는 소비자를 위해서도 활용되고 있다고 이야기했다.


이 책은 8개의 챕터로 나뉘어 디자인과 경제 상황에 대한 상관관계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인식경제학, 퍼스널 브랜딩 경제학, 디자인경제학, 유튜브경제학, 바이러스경제학, BTS경제학, 공유경제공화국, 드라이브 스루 경제학, 소통경제학, 중고거래경제학, 공감경제학, 이모티콘경제학, 아이스아메리카노 경제학, 골목경제학, 카카오톡경제학 등 다양한 이름을 붙인 경제이론(?)과 실생활이 어떻게 접목되고 있는지 살펴볼 수 있다.


이 중에서 '코로나19가 디자인 경제'라는 제목이 붙은 '바이러스경제학'에 대해 관심이 갔다. 앞으로 10년, 20년 후에 2020년도에 대해 이야기를 한다면 단연코 '코로나19'를 떠올릴 것이다. 전 세계는 WHO가 팬데믹을 선언한 이후, 1992년 미국의 대공황에 버금가는 세계적인 경제 위기에 직면했다. 우리나라도 1998년 IMF 이후 최대 경제 위기를 맞았다.



코로나19는 교육, 여행, 영화, 공연, 전시회, 종교 행사 등 대면 접촉으로 진행됐던 수많은 일상을 빠르게 비대면으로 전환시켰다. 이로 인한 직간접적인 경제적인 피해가 발생하고 있다. 또한 언제 코로나19가 끝날지 모르는 상황이 계속되고 있고, 백신 개발에 대한 전망도 불투명해지면서 사회적인 불안감과 공포는 더욱 높아졌다. 일상생활에도 마스크 착용이 기본이 되었고, 2미터 거리두기, 각종 모임이나 여행 자제 등 코로나19는 새로운 일상을 살아야 하는 뉴 노멀 시대로의 전환기를 맞고 있다.


우리나라는 K-방역으로 불리는 방역과 예방 시스템을 통해 코로나19에 가장 잘 대처하고 있지만 코로나19 발생 6개월이 지난 시점에도 확진자는 계속 나오고 있다. 코로나19처럼 갑작스러운 질병 발생으로 인한 위기 상황에 잘 대처할 수 있어야 한다는 바이러스경제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어찌 됐든 코로나19에 대처하는 세계 각국의 방역 대책은 경제적인 관점에서도 큰 이슈가 되고 있다. 지금의 선택은 미래의 삶을 디자인하는데 큰 역할을 할 것이다. 선택한 모든 결과에는 책임이 따른다. 선택은 자유롭게 할 수 있지만 어떤 선택을 했느냐에 따라 좋은 결과를 불러오기도 하고 좌절을 맛볼 수 있기 때문이다.



그동안 우리는 디자인의 영역을 광고디자인, 패션디자인, 가구디자인, 영상디자인, 건축디자인 등 상업과 연관해 생각했다. 이 책을 읽어보면 블루보틀, 스타벅스 같은 커피 한 잔에 담긴 철학과 그 안에 깊이 내재되어 있는 디자인에 눈을 뜨게 될 것이다.


또한 문화 예술, IT와 자동차산업 등 책에 소개된 디자인 경제를 읽어 보면 그동안 가졌던 디자인의 개념이 확 바뀌는 경험을 할 수 있다. 우리 생활 속에는 알게 모르게 많은 것들이 디자인과 연관되어 있다. 눈에 보이고 손으로 만지고 몸으로 접하는 모든 것의 출발은 디자인이다.


이제 디자인은 상업디자인의 영역을 뛰어넘어 다양한 분야와 융합하는 과정으로 크게 인식해야 할 때다. 자신의 생활을 디자인하고 경제활동도 디자인할 수 있다고 생각해야 한다. 디자인은 경제를 춤추게 하고, 성공으로 이끄는 디자인 경제철학은 특정인을 위한 것이 아닌 모두를 위한 것이어야 한다. 이 책은 디자이너에게는 쉽게 다가갈 수 있는 경제관념을 전달하고, 경제인에게는 디자인이라는 문턱의 부담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해준다.



* 출처 : https://blog.naver.com/twinkaka/2220540599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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