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감이 무기가 된다 사고법 시리즈
우치다 카즈나리 지음, 이정환 옮김 / 한빛비즈 / 2020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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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장 생활을 하다 보면 실적을 얼마나 냈는지에 따라 직무평가가 달라진다. 데이터 같은 수치로 평가되는 실적은 기존에 해왔던 일을 이어 받아 하게 되거나 새로운 일을 추진할 때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결국 새로운 프로젝트에 낸 아이디어가 받아들여지고 사업 추진이 추진되면 어느 정도 성과를 냈는지가 중요한 이슈로 떠오른다.




프로젝트를 맡아 추진하게 되거나 팀원으로 참여하면 새로운 아이디어를 내서 최종 결정자가 승인을 하면 추진하게 되는데, 이때 기존 데이터와 시장분석을 통한 기획안 작성은 기본으로 진행된다. 하지만 일을 하다 보면 계획한 대로 되지 않을 때가 있고, 시장 상황이 변해 새로운 아이디어를 필요로 할 때가 있다.

이럴 때 아무리 고민해도 떠오르지 않던 일들이 커피 한 잔 마시다 혹은 답답해서 주변 공원을 산책하다 떠오르는 경우가 있다. 그때는 잘 몰랐지만 <직감이 무기가 된다>를 읽어 보니 그때 떠올랐던 직감이 사생활에서는 물론 직장 생활에서도 유용하게 쓰일 수 있다는 걸 알게 됐다.

<직감이 무기가 된다>는 20년 이상 보스턴컨설팅그룹에 재직하면서 경영컨설턴트로 일했던 우치다 카즈나리가 쓴 책으로 <가설이 무기가 된다>, <질문이 무기가 된다>를 잇는 사고(思考) 시리즈 완결편이다. 이 책은 로지컬 싱킹(논리적 사고) 보다 직감이 나쁘지 않다고 주장하는 저자가 왜 그런지 조목조목 근거와 사례로 설득하는 내용을 담았다.




이 책에서 저자는 감각과 감정, 직감, 느낌 등 논리로는 설명할 수 없는 '아이디어, 발상, 재치' 등을 총칭해 '우뇌'라고 부르자며, 이에 반해 '좌뇌'는 '논리 그 자체, 또는 논리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책에서는 3가지 포인트를 중심으로 우뇌를 활용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첫째, 좌뇌와 우뇌에는 사용하는 순서와 장소가 있다는 것이다.
둘째, 좌뇌와 우뇌는 독립적으로 따로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양쪽의 캐치볼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셋째, 비즈니스에서 도움이 되는 우뇌를 어떻게 단련할 수 있느냐다.

- 9페이지


<직감이 무기가 된다>에서는 우뇌 활용이 중요한 이유, 우뇌 사용법, 우뇌로 생각하고 좌뇌로 점검한다, 좌뇌로 생각한 논리적 흐름에 우뇌를 사용해 살을 붙인다와 같이 우뇌를 사용하는 방법과 좌뇌와 어떻게 협업할 수 있는지에 대해 소개했다. 저자는 로지컬 싱킹을 부정하자는 것이 아니라며, 논리뿐만 아니라 감정이나 직감, 즉 우뇌를 활용하면 일을 좀 더 효율적으로 진행하고 성과를 올릴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 책에서 관심을 끈 대목은 '사람은 의욕으로 움직인다'였다. 어떤 일이 주어졌을 때 이걸 꼭 해내야겠다는 강한 의지가 없으면 맡은 업무가 제대로 돌아가지 않았다. 이 책에서는 사람을 움직이는 것은 그것이 옳다거나 해야 할 일이라는 식의 이론, 즉 논리가 아니라 하고 싶다거나 재미있어 보인다거나 반드시 해야겠다는 마음, 즉 감정이라고 짚었다.


사람을 움직이려면 상대방의 의욕 스위치가 지금 켜져 있는지를 판단하고, 
만약 켜져 있지 않다면 어떻게 해야 의욕 스위치를 켤 수 있을지 생각할 정도의 냉정함이 필요하다.


- 101페이지


저자 역시 유능한 직장인은 직감을 능숙하게 활용하고 있다며 비즈니스에서도 사람이 갖추고 있는 직감을 최대한 활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결국 사람은 논리로 움직이는 대상이 아닌 감정으로 움직이는 존재이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하지만 의사결정을 해야 할 때는 자신의 직감으로 생각한 답을 다른 방식으로 검증하는 과정이 필요하다고도 지적했다.





어떤 일을 할 때 매뉴얼적인 접근 방식으로만 진행해선 풀리지 않는 경우가 있다. 특히 주어진 업무가 하기 싫은 사람들과 프로젝트를 지속해서 성과를 내긴 더더욱 어렵다. <직감이 무기다>에서는 좌뇌가 하지 못하는 우뇌의 독특한 비결에 대해 설명했는데, 결국 업무 성과를 높이기 위한 방법 중 하나를 소개한 셈이다.


저자는 사람이 갖추고 있는 우수한 자질에 대해 지금까지는 좌뇌형과 달리 적절히 설명할 수 없는 개인의 자질이라고 여겨져 왔다며 우수한 경영자나 리더의 자질, 사고법 등을 형태화해서 이를 직장인들이 실천하고 시도해 연마할 수 있도록 하고 싶다는 관점에서 이 책을 집필했다고 설명했다.


좋은 기획안을 만들려면 시장성, 경쟁상황, 자사의 강점과 약점(경영자원), 비즈니스 모델, 실행계획을 하나하나 따져보고 점검해야 한다. 이럴 때 문득 떠오른 발상이 중요한 포인트가 될 때가 있다. 일을 하다가 이런 것을 하면 좋을 것 같다거나 이런 것을 바꾸면 일이 편해질 것 같다는 생각이 들 때가 있다. 이제 이런 발상을 무시해버리지 말고 일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자. 이 책이 길잡이가 되어줄 것이다.



직감이 오는 순간을 소중히 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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