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부동산경매 - 국가와 거래하는
김규석 지음 / 두드림미디어 / 202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동산 투자 방식의 하나로 경매가 다시 떠오르고 있다. 자산 가격의 폭등과 토지 거래 허가제 등 부동산 규제로 인해 시중에서의 매매보다는 경매를 통한 매매를 사람들이 찾기 시작한 것이다. 이러한 때일수록 경매의 과정과 법적 하자가 없는지, 명도에 주의할 사항은 없는지 잘 찾아서 접근하는 것이 필요하다. 많은 책들이 있지만 이번에 소개하는 '국가와 거래하는 K부동산 경매' 책은 새롭게 경매에 입문하는 사람들과 현재 경매에 관심을 가진 잠재적 매수자들에게 가이드가 될 수 있다.



구성은 총 7장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순서는 다음과 같다. 1장 경매신청에서 매각준비까지, 2장 입찰에서 소유권이전까지, 3장 인도(명도) 성공하기, 4장 부동산경매에서 물권 이해하기, 5장 권리분석 시 확인사항, 6장 권리분석 공식 이해하기 그리고 마지막으로 7장 임대차 보호법 및 실전 핵심 권리분석 순서이다. 이 중에서도 초보라면 가장 신경써야 할 것이 물권 이해와 권리 분석 시 확인사항인 4장과 5장이 될 것이며 경매를 어느정도 해본 사람들이라면 마지막으로 실전핵심 권리분석인 마지막 장이 될 것이다.



경매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절차의 투명성과 법적 안전성이다. 국가기관 경매는 민간 거래와 달리 명도, 권리관계, 법적 하자 등에서 비교적 리스크가 낮고, 정보공개 및 제도 운용이 공적 관리하에서 운영되기 때문이다. 법원의 경매물건은 등기부, 현황, 권리분석, 임차인 유무 등 필수정보가 정확하게 공개되고 입찰, 낙찰 후 소유권 이전까지의 법적 프로세스가 명료하다. 개인간의 직접 거래보다 신뢰도가 높으면서 초보 투자자도 가이드라인을 따라 입찰에 참여할 수 있다.



또한 책에서는 실제 투자자가 현장 입찰 전에 반드시 해야 할 권리 분석, 현장 실사, 자금조달계획, 낙찰 후 소유권 이전 절차 등 필수적인 사항들을 구체적으로 안내한다. 저자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 입찰 체크리스트, 서류 준비, 세입자와 명도 협상, 법적 쟁점 정리, 세금 (양도세, 취득세) 그리고 예상치 못한 분쟁 및 비용 부담 사례까지 투자자가 실전에서 반드시 마주칠 체크포인트를 실제 사례로 제시해 준다.



입문자들이라면 입찰 절차부터 권리분석, 명도, 자금조달, 세금 등 단계별 과정을 공부할 수 있고, 중급 이상의 투자자는 수익률, 리스크관리, 분쟁 대응 전략까지 실전에서 쓸 수 있는 실무 노하우를 얻을 수 있다. 과거에는 위험하다고 알려진 경매 투자를 법적 안전, 행정 절차의 투명성, 매물 우위로 무장된 국가경매의 진짜 경쟁력을 파악함과 동시에, 각종 현장 변수와 분쟁 실패 사례까지 실질적으로 안내하면서 안전하게 경매 투자에 입문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경매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라면 입찰 전 한번쯤 참고해보길 권유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