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가형 마케팅을 추구하게 되면 다양한 부서의 기능을 통합하여 거시 경제의 전개과정을 추적하고 회사의 전반적 목표와 일치하는 전략을 구사할 수 있다. 그러면 부서들이 연결된 상태를 유지하는 것은 물론 그와 유사한 방법으로 소통한다. 결국 기업은 지역공동체와 사회, 세계에 기여하는 사회적 역할을 담당 할 수 있게 된다.
기업이 추구해온 전문가형 마케팅 방법론의 가장 큰 위험성은 변화에 대한 요구에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는 것이다.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이해가 빠르며 자원, 협업을 관리하며 효율적으로 고객 지원에 대응하는 등의 여러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문제점 또한 부각되고 있다. 여타의 문제점들은 다음과 같다.
변화에 느린 태도
거창한 계획 수립
조직의 침체
월급쟁이 태도
우선순위를 조장하지 못하는 태도
반응적인 태도
- 기업가의 접근법
기업가정신을 가진 사람들은 직면하는 위험을 제대로 인지하며 앞을 향해 나아간다. 동시에 용기와 희망을 가지고 자신들의 계획을 실험 대상으로 삼는다. 기업가의 접근 방식을 적용하는 사람들은 격차를 식별하고 과감히 의사결정을 내릴 뿐 아니라 행동에 대한 결과를 직시하고 다수의 이해 당사자들과 협력할 줄 안다. 이와 같은 설명을 바탕으로 기업가 정신과 관련한 매우 두드러진 역량을 세 가지 이상 도출할 수 있다.
1) 기회 추구자
2) 위험 감수자
3) 네트워크 협력자
마케팅의 기업가 정신 모델이 추구하는 세 가지 요소는 포지셔닝 (P), 차별화 (D), 브랜드 (B)로 구성되어 있다. 이 요소들은 서로 연결이 되어 있으며 의사결정의 바탕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