곽수종 박사의 경제대예측 2025-2029
곽수종 지음 / 메이트북스 / 2024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23년 발간한 곽수종 박사의 경제대예측 최신 시리즈이다. 국제금융과 국제 경제에 대해 연구하는 저자는 과거 삼성경제연구소와 캔자스연구소에서 근무했던 이력을 살려 국제 정세에 대한 다양한 시나리오를 통해 경제를 예측하는 자신만의 방식으로 호평을 받았다. 이번에도 역시 세계경제 전망을 분석함과 동시에 우리 나라가 마주할 미래의 경제 전망은 어떠할지 냉철한 시각으로 바라보고 있다. 이 책의 주요 목차는 다음과 같다.

1장. 글로벌 정치 지형의 변화와 시대변화

2장. 2024년 11월 5일 미국 대선 전망

3장. 2025-2029년 세계 및 주요국 경제 전망

4장. 미래 주요 산업의 발전 방향과 기술 투자

5장. 2025-2029년 한국 경제 전망 시나리오



총 5파트로 나누어진 내용에서 개인적으로 가장 눈이가는 목차는 4장과 5장이었다. 한국의 저출산에 이은 저성장은 앞으로도 명확한 미래이기에 우리가 주도해 나가야 할 주요 산업은 무엇이 될 것인가? 라는 문제에 이어 불안한 세계 정세의 리스크들이 한국에 어떠한 영향을 줄 것인가? 하는 의문이 들었기 때문이다. 세계인 모두 주목하는 올해의 가장 큰 이벤트라고 할 수 있는 11월의 미국 대선에 이어 한치 앞을 내다볼 수 없는 이스라엘을 중심으로 벌어지는 중동사태, 그리고 몇 년 째 이어지는 전쟁을 계속하는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등 지구촌 곳곳에서는 여러 사건 사고들이 진행되고 있다.



저자는 나름대로의 수집한 정보들을 분석하여 한국을 둘러싼 다양한 시나리오를 12가지 준비하고 있다. 가능성은 희박하지만 발생할 수 있는 일련의 사건들을 두고 한국 경제가 겪을 위험성을 경고하고 있는데 역시나 가장 중요한 부분은 미국과 중국의 대립이라고 느껴진다. 동시에 한국 내부에는 3년이상 지속되고 있는 인플레이션과 동시에 갈수록 갭이 늘어나는 경제 양극화 문제도 정부가 나서서 해결해야 하는 과제로 손꼽힌다.



한국이 살아남을 수 있는 미래의 주요 산업으로 곽수종 박사는 인공지능 (AI)와 우주항공, 방산을 이야기한다. 이러한 차세대 분야는 다행스럽게도 한국이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는 파트이다. 높은 교육열을 비롯한 질높은 인적자원을 비롯하여 대기업에서도 세계적으로 기술을 인정받은 기업들이 다수 포진해 있다. 다만 세계 유래없는 낮은 출생률, 경직된 노사 관계와 고용 문제 그리고 정치적 양극화를 비롯한 사회 불안 요소들이 한국의 성장을 방해할 요인으로 꼽힌다.

예측되는 미래를 두고 가장 중요한 것은 우리가 어떻게 대응하느냐 하는 것이다. 개인을 비롯한 사회가 발생할 문제를 예측해서 대비한다면 더 이상 문제가 아닌, 발전할 수 있는 발판이 될 것이다. 세계가 어떻게 돌아가는지 정세가 궁금하고, 한국의 미래를 그려보고 싶은 분들이라면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