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대학입시 핵심정보 & 합격등급 컷
김기영 지음 / 리더스입시교육원 / 2024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육은 백년지대계라는 말이 있다. 흔히 교육정책이 바뀔때마다 언론에서 이야기하는데 교육은 앞으로 나라의 미래를 좌우할 수 있는 큰 계획이라는 뜻으로 사용된다. 교육, 왜 학생들이 공부를 하느냐에 대한 여러 이유가 있겠지만 실질적으로 학생들이 목표로 하는 가장 큰 이유. 바로 대학이다. 어느 대학, 어느 학과를 어떻게 가느냐에 따라 그 사람의 인생도 변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게 우리 어른들 시대부터 내려오는 이야기였고, 현실적으로도 틀린 이야기가 아니다. 그런데 문제는 과거와 달리 요즘은 학생들을 배려(?) 한 나머지 일렬로 세우는 공부가 아닌 학생들의 적성을 고려해야한다는 취지로 대학 입학의 전형이 다양해졌다.



그래서 학생들의 실력도 당연히 중요하지만 다양해진 전형에 맞춰 어떻게 대입 계획을 준비하느냐게 당락에도 많은 영향을 주게 되었다.대학별 특성에 맞춰 교과 전형의 대학별 / 모집 단위별 합격권 수준에 대한 분석이 필요한 이유가 바로 그 때문이다. 이 책은 대학입시 전문가로 활동 했던 저자가 조사하고 분석한 결과를 바탕으로 제공하는 입시 정보지이다. 책의 구성을 조금 더 들여보도록 하자.

일단 기본적으로 수시와 정시 모집으로 대입 전형을 구분할 수 있는데 중요한 점은 수시모집에 합격하면 정시모집에는 응시할 수 없다. 그래서 자신의 수능 성적으로 수시 합격대학보다 정시에서 상위 대학 합격이 가능한데도 수시 합격으로 인하여 정시에 지원하지 못하는 사례도 발생할 수 있다. 때문에 저자가 이야기하는 기본 전략은 자신의 성적을 분석하여 수시에서 그 보다 상위 대학에 지원하는 것을 먼저 추천한다.



또한 2025년 대학 입시의 변화에 대해서도 이야기한다. 문이과의 구분이 없고 국어/수학의 선택과목제 도입, 공통 + 선택형 구조로 변경되었다는 것이다. 또한 수시모집은 학생부 전형의 비중은 줄고 학생부 교과 전형으로 선발하는 인원이 늘어났다. 따라서 종합적으로 비교해보면 상위권 대학에서의 정시모집 선발 비율이 40% 이상으로 늘어나게 되었다. 이러한 기본적인 변화과정 이외에도 학생부 교과전형 준비 방법을 비롯하여 학교별 교과별 전형요소 및 주요사항들에 대해서 분석해 놓았다. 내가 가고자 하는 학교에는 어떠한 전형들이 있고 반영비율은 어느정도이며, 그리고 가장 핵심적인 합격권 교과등급 분석에 이르기까지.



이제 올해 2024년도 절반이 지나간다. 불과 5개월 남짓한 시간이 지나면 지금의 고3들은 그동안 공부했던 과정에 대한 결과를 얻게되는 순간이 오게된다. 몇 점차이에 합격과 불합격이 갈리고, 그리고 비슷한 성적이더라도 합격의 결과가 달라지는 냉혹한 현실의 성적표를 받게 될 것이다. 많은 수싸움과 머리싸움에서 가장 우선시 되는 것은 결국 정보력이 될 것이고, 이 책이 대학 입시 전략을 세우는데 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