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의 지배자들 - 결국 시장을 지배하는 것들의 비밀
최은수 지음 / 비즈니스북스 / 2023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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느 시기 부터인지 희망 직업란에 '유튜버' 라는 직종이 오르내리기 시작했다. 디지털 시대를 살아가는 시기에 SNS 뿐 아니라 1인 방송인으로서 자기의 지식, 일과 혹은 관심 분야를 소개하고 나를 관심있는 사람들에게 알림으로서 돈과 유명세를 모으는 것이 하나의 직업으로 굳어지게 된 것이다. 누가 말했는지 기억은 안나지만 '가장 개인적인 것이 무기가 되는 사회' 로 자리 잡았다. 이러한 시대를 살아가면서 가장 필요한 무기는 무엇일까? 바로 '스토리' 이고 이 스토리는 '콘텐츠' 와 연결이 된다.



이제 '1분' 이라는 시간이 주된 포인트가 되었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무슨 내용이든지 1분 동안 청자를 놓치지 않고 잡아둘 수 있다면 다음의 이야기로 넘어갈 수 있고, 그 안에 채널이 돌아가거나 외면당한다면 그 컨텐츠는 흥미가 없다는 반증이라고 말이다. 이제는 깊은 생각과 고민보다는 바로 다가오는 감성, 즉흥적 판단의 끌림으로 접근해야 '롱런' 하는 컨텐츠를 계속 생산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다. 그렇다면 우리는 이러한 콘텐츠들을 어떻게 만들어 가야 할까?

책의 포인트

앞으로 그려질 콘텐츠의 세상은 유튜버, 틱토커, 인스타그래머가 없는 세상. 즉 창작자 스스로가 텍스트 콘텐츠의 소유와 판매 권리를 갖고 수요자와 직접 소통하고 거래하는 미래가 올 것으로 내다본다. 웹 3.0 시대에는 콘텐츠를 NFT 로 전환하고 유통하는 D2C 구독시장이 열린다는 것이다. 이 때 생기는 의문 중 하나.



'그럼 그 소비자들은 어떻게 모을 건데?'

현재는 유튜브든 인스타든 아프리카 티비든 어떤 매체든지 플랫폼 접속을 통해 접속자들은 창작자들과 만나게 되는데 무엇이 되었든 이런 사람이 모일 수 있는 장소가 있을 것인가? 콘텐츠 구독 시장의 가속화 또한 개인 소유로 인하여 빨라질 것인데, 사실 네트워크 세상에서는 '소유' 가 아닌 '공유' 화 되면서 자산이 되는 세상임을 감안한다면 모두가 모르고 나만 아는 것의 가치를 누가 인정해 줄 것인가? 라는 가치 판단의 문제에 직면할 수 있다는 반문도 제기하고 싶었다.



개인적으로는 이런 앱들의 전쟁에서 살아남은 몇몇의 슈퍼앱들이 자리를 확고히 하는 시대가 온다고 보는 편이 더 좋을 것 같다. 이제는 전통적인 고유의 산업들의 장벽이 무너져 내리고 있다. 은행이 배달업을 하고 (예 : 신한은행 배달 앱 '땡겨요'), 온라인 쇼핑몰이 OTT 시장을 점유하는 세상이 (예 : 쿠팡의 쿠팡 플레이) 왔다. 그리고 네이버와 카카오 같은 비금융 비테크 기업들은 자체 앱을 통해 은행 비즈니스도 담당하고 있다. 따라서 소비자와 창작자의 직거래는 어떤 방식으로 되든 이런 플랫폼 사업의 종말이 아닌 더 커진 플랫폼 유니버스가 펼쳐지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앞으로도 콘텐츠가 가지는 중요성은 더욱 확대될 것으로 생각된다. 정보를 빠르고 효율적으로 전달하는 네트워크의 발달 (5G 통신기술), 오감을 새롭게 느끼게 해줄 매개가 될 메타버스의 확대, 전통 레거시 미디어의 장벽 붕괴 등 우리가 마주하고 있고 앞으로 변화될 미래 기술의 모습들은 다양한 방식으로 다양하고 참신한 콘텐츠의 등장을 재촉할 것이기 때문이다. 이런 시대에 어떤 모습으로 우리는 살아가야 할 것일까? 미래의 변화는 맞이하는 우리의 태도에 따라 우리는 빠른 승자 (패스트 위너)가 될 수도있다고 생각한다. 해답은 '자신만의 콘텐츠를 만드는 크리에이터가 되라!' 는 외침으로 나는 이 책의 결론을 귀결지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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