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조이 도쿄 - 여행을 즐기는 가장 빠른 방법, 2024~2025 최신판 인조이 세계여행 1
세계여행정보센터 지음 / 넥서스BOOKS / 2023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한해 한국에서 가장 많이 여행을 간 나라 일본. 그 일본의 수도인 도쿄. 도쿄는 단순한 일본의 수도를 넘어서 일본의 과거와 현재가 결합되어 조화를 이루는 도시로서 국제적인 도시 Top 5 에 항상 드는 곳이다. 일본어라는 언어 장벽만 조금 넘는다면 우리와 별 차이없는 시차, 비슷한 분위기와 안전한 치안으로 여행가기에는 안성맞춤인 곳이다 (언어도 번역기 어플의 발달로 많이 해소되었다). 거기에 미슐랭 가이드 탑에 오르내리는 식도락 여행으로도, 도쿄 디즈니랜드를 비롯한 많은 볼거리가 있는 곳이다. 이번 개정판으로 더욱 다채로운 여행 코스와 맛집이 추가된 인조이 도쿄를 통해 일본 여행가기 전 도쿄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도록 하자.

사실 도쿄는 한권으로 담을 수 없는 도시라 생각한다. 관광지의 규모 면에서나 여행을 가는 여행객들의 코스면에서나 (사실 도쿄 디즈니 랜드, 디즈니 씨만 하더라도 수십 페이지는 할애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말이다. 하지만 인조이 도쿄를 통해 내가 어디를 갈지 무엇을 볼 수 있을지 코스를 정하는 가이드 스터디로서는 아주 좋은 책이라 생각한다. 군더더기 없는 깔끔한 설명과 (최신 업데이트 된 정보) 사진들. 핵심을 담은 코스 설명이 이책의 강점이며 QR 코드를 통해 접속하는 모바일 지도를 통해서는 오프라인과 온라인의 결합, 기술의 발전을 느낄 수 있었다.



인조이 도쿄에서 꼽은 반드시 가야할 그곳 MUST GO

  1. 레인보우 브릿지

  2. 다이버 시티 도쿄 플라자

  3. 도쿄 도청 전망대

  4. 아사쿠사 센소사 & 나카미세 거리

  5. 롯본기 힐즈

  6. 신주쿠도리 & 가부키초

  7. 도쿄 디즈니 리조트

  8. 차이나타운

  9. 우에노 공원

  10. 미나토미라이 21지구



이 밖에도 책에서 꼽은 MUST GO 는 더 많지만 개인적으로 가보고 싶은 곳을 추려봤다. 대학생 시절 방문했던 곳도 몇곳이 있지만 그래도 일본 도쿄를 대표한다면 생각나는 장소들. 예전 역사를 소중히 여기고 잘 관리하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도 우리가 본받아야 하는 정신이지만 (우리나라는 과거, 옛것이라면 일단 유행 지난 노후화된 것이라는 생각이 너무 강하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많다) 역시 일본이라면 소프트웨어에 대한 강점이 뛰어난 것 같다.

그리고 세부적이고 세밀한 부분에서 장인정신을 발휘하는 것이 도쿄를 세련되고 멋진 도시로 발전시킨 것이 아닐까 라는 생각이 든다. 과연 우리나라는 일본처럼 대표적인 조형물로 다이버 시티 플라자 앞의 실물 크기의 건담을 저렇게 정교해게 재현하려는 생각을 할 수 있을까? 이른 시기부터 (1983년 개장) 도쿄 디즈니 랜드와 같은 국제적인 테마파크를 유치해서 엔터와 문화를 강하게 만들려는 시도는 해봤을까?




세계적이 된다는 것은 다양한 문화를 품고 그 안에서 유연성과 전통을 중시하며 모든 것이 공존해야 가능하다고 생각한다. 우리는 어떠한가. 담배만 나오면 티비에서는 모자이크하기 바쁘고, 성윤리 관념은 따라가지 못하는 규제 일색 (한국에서는 성인물조차 금기시하는 세계적인 검열 수준), 늘 진지하지만 들여다보면 별 볼일 없는 문화 소프트웨어들. 겉으로 흉내만 낸다고 이런 것들을 바꿀 수는 없다고 본다. 거기에 날이 갈수록 다른 사람을 인정하지 못하고 양극화되어가는 정치, 문화, 성별의 대립. 절대적인 수준으로는 굶지않고 기술의 진보에 따라 점점 살기 좋아진다고는 생각하지만 팍팍해지고 어려워지는 생활이라고 느끼는 것이 이런게 아닐까? 라는 생각으로 이어졌다.

인조이 도쿄를 통해서 바라본 일본 도쿄의 모습은 1,400 만명의 인구를 품은 도시답게 거대하고 보고 갈곳도 많았으며 미래의 모습도, 전통도 잘 보존되어 있구나 라는 생각이 들었다. 책을 읽으며 오래 전 방문했던 레인보우 브릿지로 통하는 지하철을 타고 오며 바라본 야경을 통해 문화적 충격을 받았던 적이 생각난다. 인구든 경제 문화든 우리는 일본을 많이 닮았고 (일본의 영향을 받았고) 일본의 미래가 우리의 미래가 될 것이라는 이야기도 많이 들어왔다. 많은 사람들이 일본으로, 도쿄로 많이 떠나고 들여다보고 배워와 우리의 미래 모습을 어떻게 만들어야 할지 고민해보는 계기가 되기를 희망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