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잡한 세상의 현자 - 불확실한 인생을 통찰하는 인생 성공 법칙
주볜 지음, 김유경 옮김 / 미디어숲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양하고 복잡한 세상에서 우리는 어떻게 살아야 하는 걸까? 늘 고민하는 화두다. 이 문제에 대해서 '관계지향형 미디어 크리에이터' 라는 자기 계발 분야에서 손꼽히는 작가이자 언론인, 그리고 <포춘> 선정 500대 기업의 임원인 '주볜'이 제시하는 이야기를 들어보자. 변화하는 사회에서 살아남고 성장하기 위해 개인은 어떠한 자세를 가져야 하는지를.

저자는 가장 먼저 우리가 저지르지 말아야 하는 실수들을 이야기한다.

1. 불확실한 어려운 선택 VS 익숙한 쉬운 선택

예기치 못한 상황에 직면하게 되면 우리는 그 일을 해결하기 위해 여러 생각을 떠올리다가 실현 가능성 있는 방안을 강구해 낸다. 문제는 대부분의 사람이 이 과정에서 '최적의 방안' 아닌 '제일 쉬운 방안' 을 선택한다는 것이다. 사람들은 고통을 피하고 싶어 하기에 대다수의 사람들이 '쉬운 선택' 으로 방향을 정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선택은 미래의 행복을 끌어다 쓴 대가로 지속되는 고통을 감내하게 한다.

2. 나 혼자 산다

우리가 살아가다보면 누군가의 정서적 혹은 물질적인 도움이 항상 필요하다. 자신보다 경험이 더 풍부하고 현명한 이의 지혜와 언제나 내 이야기에 귀를 기울여 주는 친구가 있어야 한다. 고립무원에서 벗어나기 위해 어떻게든 사회적 관계를 맺어야 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스스럼 없이 연락할 수 있는 친구는 반드시 한두 명 이상 있어야 한다.

3. 돌다리만 두들기면 어디도 갈 수 없다

어떤 아이디어가 있으면 먼저 적은 자본으로 시작해 보는 것도 나쁘지 않다. 조금씩 바꿔가고 실행해 옮기고 또 배워가는 것이다. 도중에 맞닥뜨리는 문제들을 항상 가장 완벽한 방법으로만 해결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가장 무식한 방법으로 해결했다 하더라도 완벽함만 추구하다가 해내지 못하는 것보다는 낫다. 사전에 너무 많은 것을 생각하다 보면 쉬운 결말도 맺지 못하게 마련이다.



책을 읽고 느낀 점

저자는 우리가 살아가면서 맞딱드릴 문제, 그리고 현명한 삶의 방법들을 명쾌하게 제시해 준다. 부를 위해서 통과해야할 문은 세 가지가 있는데 각각은 교육, 직업, 기회의 문이 바로 그것이며, 디지털 세상에서 자신을 잃지 않는 방법으로 느리지만 깊은 가치를 공유하라라고 이야기한다. 공감되는 말이다. 우리가 사는 세상은 너무나 빨라서, 옳은 가치이며 나아가야 할 방향이라고 생각하면서도 빨리 결과가 나오지 않거나 혹은 순위에서 벗어낫을 때 쉽게 포기하는 모습들을 우리는 여러곳에서 발견하곤 한다.

동시에 성공을 잡기 위한 방법으로 자신만의 무기를 갖추고 (도구 라이브러리), 반복되고 꾸준한 행동을 강조한다. 그렇게 된다면 어느 순간 투입한 노력에 대비한 성취 결과는 복리의 마법처럼 (멱의 법칙) 점점 가파른 속도로 올라갈 것이라고.

책을 읽고 인상깊었던 부분

'사람은 항상 선택을 해야 한다. 짧은 호흐븡로 단기간에 승부를 볼 것인지, 긴 호흡으로 장기간에 걸친 노력을 투사할 것인지 혹은 목표에 빨리 도달할 수 있는 방법을 선택할 것인지, 천천히 느리게 가도 자신이 추구하는 이상을 따를 것인지 등 모두 자신이 행위의 주체가 되어 능동적으로 선택해야 한다. 최소한 자신이 데이터의 노예가 되어 휘둘리지 않도록 마음을 가라앉히고 가치를 창조할 수 있도록 연구해야 한다.'

'쉴 틈 없이 노를 저어라, 영원한 영웅은 없다.'

'고수가 되기 위해서는 지루함과 성취감이 떨어지는 긴 암흑과 같은시간을 무감각한 상태에서 보내야 한다. 이시기를 넘어서지 못하면 평생 2류 수준에 머무를 수밖에 없다.'



언젠가 읽었던 동화에서 세상에 가장 유명한 현자들에게 왕이 조언을 구했다고 한다. 언제 어디에서나 영원히 변하지 않을 조언 하나를 들려달라고. 현자들이 모여서 회의를 한 끝에 나온 말은 바로 이것이였다. "세상에 공짜는 없다." 그렇다. 이 책에서도 마찬가지로 우리가 복잡한 세상을 잘 살아내기 위해서는 스스로가 인내하며 갈고 닦는 시간과 고통의 순간들이 필요하다고 일관되게 이야기한다. 선택의 순간들이 모여 우리 인생이 되고 우리는 거기에서 늘 좋은 결과만을 만날 수 없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준비된 사람만이 기회를 잡을 수 있고, 더 나은 선택의 기쁨을 누릴 수 있다. 그 준비를 어떻게 해야하는지를 알고 싶은 분들께 이 책을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