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Champion 2023-2024 : 유럽축구 가이드북 The Champion 시리즈
한준 / 맥스미디어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민국 대표팀을 달고 뛰던 축구 스포츠 스타 플레이어들이 언젠가부터 해외 주요 리그로 진출하기 시작했다. 이제는 국내 스포츠 팬들의 주요 관심이 해외 스포츠 리그가 되었다. 과거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의 박지성에 열광하던 축구팬들은 이제 여러 플레이어들의 경기를 챙겨 보고 있다. 토트넘의 주장 완장을 단 손흥민을 비롯해서 바이에른 뮌헨의 김민재, 파리 생제르맹의 이강인까지 전 세계의 이목이 쏠리는 유럽 축구리그에 열광하던 우리가 이제는 우리 한국 선수들의 플레이어들의 모습에 환호하고 있다. 이런 시기에 유럽 축구 모든 선수들에 대한 생생한 모든 것을 담은 가이드북이 나왔다. 재목 부터 가슴두근거리게 만드는 'The Champion' 이 바로 그것이다.



책을 읽고 느낀 점

세계에서 가장 인지도 높은 아시아 축구 스타인 토트넘 홋스퍼의 손흥민

유럽 굴지의 바이에르 뮌헨에서 활약하는 베스트 11에 꼽힌 중앙 수비수 김민재

젊은 나이에 파리 생제르망의 문을 두드린 이강인

이 세명의 선수들이 현재 가장 주목받는 유럽 축구의 스타 플레이어들이다. 해외 A 매치에서도 이들의 등장에 가장 주목하고 그들의 활약을 기대하게 된다. 월드클래스 선수, 세계적인 스트라이커라 나와있는 이들 플레이어들 소개에 가슴이 웅장해진다. 이 외에도 마인츠로 이적한 다재다능한 이재성, 유로에 슈투트가르트로 이적한 정우영 이외에 황인범, 홍현석 등도 주목해야 할 선수들이다. 결론적으로 이번에 힘을 쏟은 '2023-24 코리안리거들' 에 대한 기사가 가장 기억에 남는다.



유난히 올해 유럽에 많은 선수들이 진출했기에 우리나라 선수별 분석도 흥미있었지만 (부록도나 -손흥민 이강인 브로마이드-), 이 책의 백미는 팀의 전략 분석이다. 최근 5시즌 성적을 바탕으로 2023-2024년의 일정 경기까지 보여주며 전력과 전술을 분석해주고 있으며, 각 감독이 주로 사용하는 팀 포메이션을 제시하고 어디가 강점인지를 비교해주는 자세한 팀별 스테이터스 분석은 이 책을 처음보는 축구 팬이라도 이해할 수 있을 만큼 친절한 안내였다.



남자라면 당연히 가슴뛰는 스포츠를 좋아하고, 더구나 그 중에서 가장 사랑받는 종목은 축구일 것이다. 개인적으로 축구는 보고 응원하는 것보다는 직접 뛰는 것을 좋아하는데 이 책을 보며 새롭게 느낀점들이 있다. 책에서 제시하는 분석을 보고 선수들의 스쿼들을 평가하며 내가 좋아하는 팀과 선수를 응원 할 수 있는 축구라는 스포츠가 더욱 매력적으로 느껴졌으며, 한편으로는 세계정상급 선수들이 기량을 펼치는 화려한 유럽 축구무대 자체가 부러웠다. 나는 축구 '홍명보' 세대를 살았고, 한 두 명의 선수들이 해외로 진출하기 시작하던 게 얼마전 처럼 느껴졌는데, 이제는 정말 실력이 있다면 글로벌 진출이 당연한 일이란 생각이 든다. 책에 대한 평가? 유럽 축구에 문외한인 나 조차도 이런 느낌인데 축구팬이라면 반드시 '소장각' 이지 않을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