넛지 이론의 핵심 요소 EAST - 사람의 행동을 자연스럽게 유도하는 방법들
E Easy 간단한 : 단순하게 생각하도록 만들자
A Attractive 매력적인 : 매력적으로 느끼도록 제안하자
S Social 사회적인 : 사회성을 이용하자 (사람들은 남들의 눈을 의식한다)
T Timely 적시 : 시기에 따라 다른 행동을 할 수 있는 인간의 심리를 이용하자
인간은 무의식적으로 대부분의 선택을 한다고 한다 (휴리스틱 모드). 무수히 정보가 넘쳐나는 세상에서 인간이 각성된 상태로 생각하고 신중하게 판단한 결과에 따라 모든 행동을 해야 한다면 단 하루도 제대로 살아낼 수 없을 것이다. 무의식적으로 사고하는 휴리스틱 모드의 특징은 직관적이며 주관적이다. 개인적 선호나 과거의 경험을 판단으로 사고하기에 무의식적으로 빠르게 판단할 수 있고, 피로를 느끼지 않는 것이다. 다만 이러한 순간적인 판단으로 인해 실수의 빈도가 많고, 본인은 실수를 깨닫지 못하는 경우도 많게 된다.
'인간은 완벽하지 않다' 라는 것이 이 책을 읽는 주요한 전제이다. 그렇기에 불합리한 선택을 하게 되고 따라서 인간이 경제활동에는 계산하지 못한 변수들이 나타나게 되는 것이다. (하지만 이것이 늘 부정적으로만 작용한다고 보지는 않는다). 우리 생활에서 볼 수 있는 여러 많은 현상들 또한 '넛지 효과' 를 응용한 예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마트에서 보는 이전 가격을 제시하면서 얼마나 싸게 살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효과, 방송 판매에서 '한정판' 문구를 이용해 매력적임을 강조하는 것 등. 쉽고 재미있게 우리 주변의 예시로 넛지 효과를 이야기해 주는 책.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행동경제학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