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개발로 돈을 벌 수 있는 방식
1) 내 땅을 가지고 개발하거나 부동산을 매입하여 개발 : 가장 일반적인 방식이며 내가 시행사가 되기에 가장 많은 수익을 거둘 수 있다. 하지만 개발 사업에 대한 이해도와 인맥이 없다면 리스크 역시 클 수 있다. 만약 이러한 경우라면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 부동산개발 PM Project Management 사 등 부동산 개발 전문가 등을 고용하여 경험을 쌓기를 추천한다.
2) 시행사 개발사업에 현금 투자 또는 부동산 출자 : 투자자는 부동산개발사업에 발생되는 수백억-수천억 원의 대출금에 대한 채무 보증을 서지 않고 투자 대비 매우 높은 수익을 누릴 수 있다. 또한 시행사가 모든 업무를 주관하고 투자자는 업무 보고를 받는 형식으로 투자자의 시간 소비를 줄일 수 있다.
3) 금융기관을 통한 개발 펀드에 현금을 투자하는 방식 : 자산운용사나 리츠 등을 통한 방식으로 리스크가 작다는 장점이 있으나, 부동산 개발 사업에 투자하여 기대하는 수익 또한 작다.
개발사업 부지에 대한 외부환경 분석 (현장답사) 시 주의깊게 봐야 할 부분들
1) 진입로의 확보 유무
2) 개발 부지 내 지장물 및 혐오시설 유무
(묘지, 축사, 변전소, 교도소, 정신병원, 요양병원, 쓰레기장 등)
3) 유치권이 있는 건물의 유무
4) 경사지가 있는 부지라면 제일 높은 곳에 올라가서 주위를 살펴보자
5) 현장 주변은 꼭 차로 둘러보자
6) 가까운 부동산중개업소 방문하여 대상 부지의 상황, 주변상황, 인근 부동산 가격 등에 대한 문의
7) 자료조사나 인허가 관청에 문의시 해당 지자체 방문
토지 그 본연의 땅에서 용도에 맞는 주거지와 건축물로 개발되는 절차를 차근차근 설명 해주는 책이다. 우리가 살고 생활하고 이용하는 공간이 수많은 고민과 절차를 통과해서 이렇게 달라진다는 것을 다시 한번 느끼게 되었다. 부의 증식이라는 면에서 부동산을 공부하는 것도 있지만, 전체적인 부동산 개발과정을 들여다 보면서 알게되는 바도 크다고 생각한다. 단순 매매를 넘어선 깊게 관여하여 부동산을 개발하거나 혹은 그 과정에 있는 분이라면 한번 쯤 읽어봐도 좋으리라 생각된다 (부동산 개발서로 난이도는 높은 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