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성형 AI를 활용하여 시장조사를 할 수도 있는데 몇 가지 접근 방법들이 알려져 있었다. 단순하게 질문과 답변, 도구 및 리소스 (조사 자원)에 대한 추천, 데이터 분석 지침, 전문가 의견과 인사이트, 보조 연구 도구로 AI를 이용한 시장 조사방법 등이 있다. 하지만 AI는 인터넷으로 존재하는 문서상의 정보만을 제공하게 될 것이기에 실제 오프라인과 갭이 있으리라 생각이 된다. 단순히 페이퍼 업무를 통한 사전 조사 정도의 의미로 AI조사를 실시해본다면 의미 있지 않을까?
보고서 작성의 50% 이상은 목차 작성이라고 한다. 따라서 고민하지 말고 목차 작성에 대하여 챗 GPT에 문의 해 보자. 그렇게 제시되어 주는 목차로 뼈대로 정한 뒤에 세부 정보들로 살을 붙여 나가면서 보고서를 만든다면 훨씬 더 효율적이고 빠른 시간내에 보고서 작성을 할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책에서는 챗GPT를 활용하는 조사하는 방법에 대한 정형화된 질문도 알려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