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랏빛 소가 온다 - 21세기 최고의 마케팅 바이블
세스 고딘 지음, 이주형.남수영 옮김 / 쌤앤파커스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계적으로 유명한 마케터 세스 고딘의 저서 '보랏빛 소가 온다' 의 개정판이 나왔다. 이 책은 광고가 아닌 리마커블 마케팅 이야기로 퍼플 카우 Purple Cow 의 핵심은 리마커블 remarkable 이다. 먼저 리마커블에 대한 그리고 책에 등장하는 단어의 개념부터 살펴보자.

- 개념정의

리마커블 remarkable : 이야기할 만한 가치가 있다는 뜻으로 주목할만한 가치가 있고, 예외적이고 새롭고 흥미진진하다. 따분한 것들은 눈에 보이지 않는다.

리마커블 마케팅 remarkable marketing : 막판 눈가림으로 마케팅하는 것이 아닌 그 자체로 주목할 만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만들어내는 기술. 상품 자체가 리마커블하지 않으면 눈에 띄지 않는다.



"광고는 집어치우고 혁신을 시작하라!"

마케터 입장에서 우리는 과거의 전략이 통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다. 또한 그 이유도 잘 파악하고 있다. 소비자들은 너무 바빠서 광고에 눈길 조차 주지 않는다. 하지만 각자의 문제를 해결할 좋은 물건을 찾는 데는 필사적이다.

당신의 제품을 살 수 있었을 사람들 중 대부분은 당신의 제품에 대해 들으려 하지 않는다. 너무나 많은 물건이 있기 때문에 매스 미디어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다가가는 건 쉽지 않다. 당신과 당신의 경쟁사가 기존의 시장 점유율을 유지하기 위해 돈을 펑펑 쓰고 있는 동안에도, 바쁜 소비자들을 스스로 원하지 않는 메시지는 무시하다.



과거의 법칙은 이랬다.

"안전하고 평범한 제품을 만들고 이를 위대한 마케팅과 결합하라."

새로운 법칙은 이렇다.

"리마커블한 제품을 창조하고 그런 제품을 열망하고 바라는 소수를 공략하라."

고전적인 마케팅을 벗어나 얼리 어댑터 집단을 설득하는 게 다른 집단의 소비자를 설득하기 위해 광고비를 허비하는 것보다 훨씬 더 가치있는 일이라고. 또한 세스고딘은 이야기한다. 이전의 성공한 기업의 영업과 마케팅을 참고하되 그대로 가져와서는 안 된다고. 왜냐하면 성공한 기업들 사이에 공통으로 발견되는 사실은 이들 사이에 아무런 공통점도 없다는 것이다. 성공한 기업들은 별종이다. 그들은 극단에 있다. 극도로 빠르거나 극도로 느리다. 엄청나게 비싸거나 엄청나게 싸다. 무지하게 크거나 무지하게 작다.



결국 앞서나간 기업은 리마커블한 무언가를 했기 때문에 앞서 나갈 수 있었다. 그런데 리마커블한 그 무언가는 이미 누군가가 사용한 것이고 당신이 그것을 따라 할 때는 이미 리마커블하지 않다. 당신만이 가능한, 남들과 다른 리마커블한 것을 찾아라. 그것이 최고의 마케팅 전략이 될 것이다.

역시 개정판이 나올만큼 명서라는 생각이 들었다. 쉽고, 잘 읽히지만 그 내용은 결코 가볍지 않다. 십수년 전에 어떻게 이렇게도 현재의 마케팅 전략을 딱 맞게 예상할 수 있었을까? 라는 경외감마저 들었다. 마케팅 전략을 넘어서, 남들과 다른 전략을 찾는 분들에게 강력하게 추천하고픈 책이다. 세스고딘, 그가 왜 유명한 마케팅계의 구루인지 알 수 있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