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 01. 생명시스템의 시간을 되돌려라 : 세포
세포는 생명현상을 나타내는 최소 단위다. 손수 제작한 현미경으로 얇은 코르크 조각을 관찰하던 영국의 과학자 로버트 훅 Robert Hooke 은 마치 벌집처럼 작은 빈칸이 따닥따다 붙어 있는 모양을 보고 그 각각을 '세포' 라고 불렀다. 이후 17세기 현미경의 성능 향상으로 많은 과학자가 동식물 세포를 수없이 관찰했고, 세포염색법이 개발되면서 과학자들은 세포를 더 자세하게 관찰할 수 있었다.
- 뇌세포의 정체를 밝혀라
뇌는 우리 몸의 컨트롤 타워다. 중추신경계 대부분을 차지하면서 감각기관에서 전달받은 다양한 정보를 종합하고 분석해서 신체 각 부분에 명령을 내리고 기능을 조절한다. 뇌를 비롯한 신경계는 뉴런 neuron 이라는 신경세포로 구성된다. 뉴런은 다른 체세포와는 모습이 다르다. 바로 이 독특한 구조 때문에 '자극과 반응' 이라는 정보전달이 이루어질 수 있다.
뉴런의 전기신호 전달에는 소듐 sodium (나트륨) 이온 Na+ 과 포타슘 potassiu (칼륨) 이온 K+ 이 핵심 역할을 한다. 뉴런이 자극을 받으면 세포막의 투과성이 갑자기 변해서 바깥쪽에 있던 소듐 이온이 빠르게 세포막 안으로 들어온다. 그 결과 순간적으로 세포막 안팎의 전위가 뒤바뀐다. 이를 탈분극 depolarization 이라 하고, 이에 따른 전위 변화를 활동전위 action potential 라고 한다. 정보전달은 뉴런 내부로 들어온 소듐이온이 옆으로 퍼지면서 연속적으로 탈분극을 일으킴에 따라 활동전위가 전도되면서 이뤄진다.
Chapter 02. 지구상 모든 존재를 살리는 숨쉬기의 과학 - 호흡
- 호흡, 산소를 이용해 에너지를 만들어라
호흡은 생물학적으로는 산소가 풍부한 바깥 공기를 코와 입으로 들이마셔 기도를 통해 허파로 보내고, 이산화탄소가 많은 몸속 공기를 몸 바깥으로 이동시키는 기체교환 과정을 말한다. 허파꽈리 (폐포)에 이산화탄소를 내려놓고 산소를 실은 혈액은 심장이라는 강력한 펌프를 통해 온몸으로 퍼져나가 산소를 공급한다.
각 세포에 도달한 산소는 무슨 역할을 할까? '영양소에서 에너지를 얻게 함' 이 그 답이다. 세포에서 이루어지는 이러한 에너지 획득 방법을 세포호흡 cellular respiration 이라고 한다. 세포는 소화계가 음식을 분해하고 흡수해서 사용하기 편한 형태로 전달해준 영양소에서 에너지를 뽑아내는 데 산소를 이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