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 04. 전뇌사고 모델
- 스토리를 무기로 만드는 힘의 원천
지식사회 사업 성공의 본질, 다섯 가지 원칙의 중심에 있는 진공에 구태여 이름을 붙인다면 스토리 스트리밍 콘셉트 SSC, Story Streaming Concept 라고 할 수 있다. '스토리를 흘러넘치게 하는 중심' 이란 뜻으로, 고객이 자기를 투영하고 살아갈 힘을 되찾는 원천이다. SSC 가 있는 사업은 사람의 행동을 강요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끌어낸다. 한 사람 한 사람의 머릿속에 미래를 향한 희망의 시나리오가 있어서 자연스레 행동으로 나타나는 것이다.
- 전뇌사고 모델로 할 수 있는 것
이렇게 "좋은 OO 가 없을까?" 라는 질문이 나오면 전뇌사고 모델이 등장할 차례다.
지금만큼 '생각'이 필요한 시대가 없는데도 불구하고 무엇을 어떻게 생각해야 할지 아무도 모른다. 누구나 일은 열심히 하지만 생각하는 순서는 제각기 다르다. 그 결과 의도하지 않은 분열이 일어난다. 나는 경영자로 일하면서 사원들과 관계자 전원이 사고 모델을 공유해야 한다는 것을 통감했다. 양질의 사고를 낳는 모델은 인프라로서 정착시켜야 한다.
- 전뇌사고 모델 : 5단계 (퀵 버전)
1) 0 단계 : 준비
상품이나 서비스를 통해 고객의 '현재에 충족되지 않은 상황 present negative' 을 '미래에 충족된 상황 future positive' (120% 행복해진 상황) 으로 바꿀 것
2) 1단계 : 고객의 미래
여기에서 중요한 것은 '나는 이 사업을 통해 누구를 기쁘게 만들고 싶은가?' 라고 물으면서 그림을 그리는 것이다. 1단계에서는 추상적인 개념을 끌어내서는 안 된다. VAKFM 의 관점에서 바라보자. (V : Visual 시각, A : Auditory 청각, K : Kinesthetic 감각, F : Fame 명성, M : Money 금전) 이런 식으로 이미지를 다면적으로 떠올리면 고객의 욕구를 온몸으로 이해할 수 있다.
3) 2단계 : 고객의 현재
1단계와 똑같은 작업을 이번에는 '현재' 의 시점으로 한다.
4) 3단계 : 클라이맥스
먼저 고객이 '현재에 충족되지 않는 상황' 에서 '미래에 120% 행복해진 상황' 에 이를 때 까지의 과정을 그린다. 고객은 현재 상황에서 미래의 행복한 상황으로 일직선으로 이동하는 게 아니라 산과 계곡을 지나듯이 곡선으로 이동하는 것이 현실이다.
5) 4단계 : 깨달음의 홉스텝
- 홉(흐음) : 예전과 다른 관점에서 사물을 보기 시작하는 단계
- 스텝(오호) : 새로운 관점, 확실한 뒷받침이 있고, 충분히 신뢰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단계
- 클라이맥스(아하) : 자신의 변화를 확신하는 단계
6) 5단계 : 오프닝 opening
마지막 단계. 고객에게 제공할 최초의 정보나 체험을 생각해야 하는 매우 중요한 단계.
고객이 구체적인 체험을 하기 전에 스스로 돌아보게 만드는 메시지로 이 메시지가 명확해지면 사업을 추진하는 '첫걸음' 도 명확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