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 04. 온라인 소통을 위한 공동 작업
- 실시간 채팅
계정 공유로 초대된 공유 사용자와 구글 스프레드 시트 문서를 동시에 접속하고 있다면 실시간 채팅을 하면서 작업에 대해 논의할 수 있다. 채팅은 작업 중인 문서에 영향을 주지 않으며 채팅 후 문서를 닫으면 채팅 내용은 삭제된다.
- 댓글로 업무 할당
댓글을 사용하면 공유 사용자와 공동 작업을 하면서 셀별로 추가 작업 지시, 수정 의뢰 등을 요청 할 수 있다. 채팅에서는 사용자가 구글 스프레드 시트 문서를 닫으면 채팅 기록이 사라지는 반면에 댓글은 지속적으로 남겨진다.
- 알림규칙
공유 사용자가 구글 스프레드시트 문서를 수정했을 때 바로 이메일로 알림을 받아 누가, 언제 무엇을 수정 했는지 확인할 수 있다. 특히, 구글 설문지에서 상대방에게 응답이 왔을 때 바로 확인하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
Chapter 05. 수식 입력과 붙여 넣기
- 수식과 연산자 : 수식의 기본적인 구조와 연산자의 종류
- 참조 방식 (기본 설정은 상대 참조) :
1) 상대 참조 : 셀 참조가 포함된 수식을 복사하여 다른 셀에 붙여 넣으면 수식의 참조가 변경된다.
2) 절대 참조 : 수식을 복사할 때 참조한 셀 주소가 변경되지 않도록 고정시키는 방식으로 열 문자와 행 번호에 각각 '$' 를 붙여 '$A$1' 과 같이 표현한다.
3) 혼합 참조
- 셀 범위 이름 지정 : 특정 범위를 이름으로 지정하면 범위 내용을 직관적으로 인식하여 수식을 작성할 때 편리하다.
- 서식 복사와 붙여 넣기 : 셀의 데이터를 복사하면 값뿐만 아니라 서식 등의 정보도 복사되므로 붙여넣기를 할 때 값을 붙연허을지, 서식을 붙여넣을지 선택할 수 있다. 또한 텍스트에 구분 값을 지정하면 값에 따라 열로 분할하여 붙여넣기를 할 수 있다.
엑셀에 비해 결코 뒤지지 않는 구글 스프레드 시트의 기능들 오히려 인터넷과 결합되면서 (사용자간의 공유 및 구글 번역기 등의 타 프로그램과의 호환) 응용할 수 있는 부분들이 많다고 느꼈다. 특히 개인적으로 마음에 드는 것은 클라우드를 이용하였기에 따로 설치하지 않아도 되며 구글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는 곳이라면 어디서든 바로 스프레드 시트가 이용가능한 점이다. 또한 엑셀과 같이 따로 버전이 나오는 것이 아니라 공통된 프로그램을 사용한다는 것도 장점이겠다.
후반부의 서식 및 매크로 까지는 소개를 못했지만, 책에 주어진 예문들과 기능들 또한 쉽고 자세하게 풀이되어 있으니 설명대로 따라가다보면 조금씩 익숙해지고 나중에는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 느꼈다. 엑셀 그 이상의 퍼포먼스를 낼 수 있는 스프레드 시트, 효율적인 문서 작성을 통해 업무 능력 향상을 꾀하는 분들에게 추천하고픈 좋은 교재라 생각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