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렇게만 하면 구글 스프레드시트는 끝!
김종원 지음 / 위즈플래닛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과 관련된 문서 프로그램이라면 무엇을 가장 먼저 떠올릴까? 당연히 MS 사의 프로그램일 것이고 그 중에서도 직장인들이 반드시 마스터 해야 하는 프로그램으로 엑셀이 있다. 당연히 문서 작성은 물론이거니와 수식을 이용한 응용이 가능하고, 매크로를 이용하여 원하는 대로의 프로그램까지 작성이 가능하다. 하지만 엑셀의 강력한 기능에다가 인터넷까지 연결한다면 어떨까? 바로 그것이 구글에서 제공하는 구글 스프레드 시트이다. 엑셀과 거의 유사한 방식이고 호환도 되며, 동시에 인터넷을 통해 공유 및 클라우드의 장점까지 가지고 있는 훌륭한 프로그램이다. 구글 스프레드 시트의 소개와 더불어 어떠한 능력들이 있는지 간단히 살펴보자.



Chapter 01. 구글 스프레드시크의 기본 환경

- 구글 문서 편집기의 스프레드 시트

구글 스프레드 시트는 구글 계정이 있다면 누구나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로 구글 문서, 구글 스프레드시트, 구글 프레젠테이션, 구글 설문지 등을 제공하는 구글 문서 편집기에 속하는 서비스 중 하나이다. 구글 문서 편집기는 MS Office 가 제공하는 각각의 서비스와 대응되고, 구글 문서 편집기에서 작성한 문서는 MS Office 와 호환된다.

구글 스프레드시트는 컴퓨터를 위한 설치형 프로그램이 존재하지 않는다. 웹 브라우저를 통해 구글 스프레드시트에 접속해서 사용할 수 있다. 클라우드 기반으로 작동하기 때문에 기기나 운영 체제 등에 따른 호환성 문제없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구글의 크롬 Chrome 웹 브라우저로 구글 스프레드 시트를 사용하면 최적의 성능을 발휘한다.

- 구글 스프레드 시트를 써야 하는 이유

1) 프로그램 무료 사용

2) 클라우드 기반 환경

3) 유일한 버전

4) 용이한 공동 작업

5) 배열 수식의 적극적인 활용

6) 구글 앱스 스크립트로 확장



Chapter 02. 데이터 입력과 데이터 확인

- 자동 채우기와 자동 완성

- 데이터 서식 : 문자 / 숫자 선택

- 체크박스 만들기 : 원하는 셀에 체크박스 (선택 / 해제) 만들기

- 드롭다운 만들기 : 셀에 선택 목록을 제공하는 드롭다운을 만들기

- 맞춤 수식 만들기

Chapter 03. 셀과 시트 다루기

- 셀과 행 / 열 선택

데이터 관점에서 보면 가로 행은 한 개체에 대한 종합적인 정보가 모여 있는 데이터이고, 세로 열은 같은 기준으로 정리된 다양한 개체 속성이 모여 있는 데이터 입니다.

- 셀 서식 : 한글 글꼴 추가 / 정렬 / 텍스트 줄 바꿈 / 셀 병합

- 조건부 서식

- 시트 관리 : 시트 추가와 순서 변경 / 시트 복사와 삭제 / 시트 숨기기와 표시하기



Chapter 04. 온라인 소통을 위한 공동 작업

- 실시간 채팅

계정 공유로 초대된 공유 사용자와 구글 스프레드 시트 문서를 동시에 접속하고 있다면 실시간 채팅을 하면서 작업에 대해 논의할 수 있다. 채팅은 작업 중인 문서에 영향을 주지 않으며 채팅 후 문서를 닫으면 채팅 내용은 삭제된다.

- 댓글로 업무 할당

댓글을 사용하면 공유 사용자와 공동 작업을 하면서 셀별로 추가 작업 지시, 수정 의뢰 등을 요청 할 수 있다. 채팅에서는 사용자가 구글 스프레드 시트 문서를 닫으면 채팅 기록이 사라지는 반면에 댓글은 지속적으로 남겨진다.

- 알림규칙

공유 사용자가 구글 스프레드시트 문서를 수정했을 때 바로 이메일로 알림을 받아 누가, 언제 무엇을 수정 했는지 확인할 수 있다. 특히, 구글 설문지에서 상대방에게 응답이 왔을 때 바로 확인하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

Chapter 05. 수식 입력과 붙여 넣기

- 수식과 연산자 : 수식의 기본적인 구조와 연산자의 종류

- 참조 방식 (기본 설정은 상대 참조) :

1) 상대 참조 : 셀 참조가 포함된 수식을 복사하여 다른 셀에 붙여 넣으면 수식의 참조가 변경된다.

2) 절대 참조 : 수식을 복사할 때 참조한 셀 주소가 변경되지 않도록 고정시키는 방식으로 열 문자와 행 번호에 각각 '$' 를 붙여 '$A$1' 과 같이 표현한다.

3) 혼합 참조

- 셀 범위 이름 지정 : 특정 범위를 이름으로 지정하면 범위 내용을 직관적으로 인식하여 수식을 작성할 때 편리하다.

- 서식 복사와 붙여 넣기 : 셀의 데이터를 복사하면 값뿐만 아니라 서식 등의 정보도 복사되므로 붙여넣기를 할 때 값을 붙연허을지, 서식을 붙여넣을지 선택할 수 있다. 또한 텍스트에 구분 값을 지정하면 값에 따라 열로 분할하여 붙여넣기를 할 수 있다.

엑셀에 비해 결코 뒤지지 않는 구글 스프레드 시트의 기능들 오히려 인터넷과 결합되면서 (사용자간의 공유 및 구글 번역기 등의 타 프로그램과의 호환) 응용할 수 있는 부분들이 많다고 느꼈다. 특히 개인적으로 마음에 드는 것은 클라우드를 이용하였기에 따로 설치하지 않아도 되며 구글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는 곳이라면 어디서든 바로 스프레드 시트가 이용가능한 점이다. 또한 엑셀과 같이 따로 버전이 나오는 것이 아니라 공통된 프로그램을 사용한다는 것도 장점이겠다.

후반부의 서식 및 매크로 까지는 소개를 못했지만, 책에 주어진 예문들과 기능들 또한 쉽고 자세하게 풀이되어 있으니 설명대로 따라가다보면 조금씩 익숙해지고 나중에는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 느꼈다. 엑셀 그 이상의 퍼포먼스를 낼 수 있는 스프레드 시트, 효율적인 문서 작성을 통해 업무 능력 향상을 꾀하는 분들에게 추천하고픈 좋은 교재라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