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 03. '실패 × 시도' 는 성공의 확률이다
혁신과 경쟁이 난무하는 환경에서 살아남거나 스스로 모험을 시작해 더 높은 단계로 나아가려면 가장 필요한 능력은 단연 '회복력' 을 기르는 것이다. 누구다 당황스럽고 괴로운 상황을 마주하고 싶지 않은 마음이 있겠지만 원하는 목표를 이루는 과정에서 그 상황을 피할 수는 없다. ... 실수는 가장 많이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된다. 유명 CEO 들은 평범한 사람들과 달리 실패의 가능성에 달려들었다. 발이 걸려 넘어져도 그 상태로 오래 머무르지 않았다. 그들이 가진 놀라운 회복력은 남들보다 큰 목적의식과 사명감에서 비롯됐다. 이것이 바로 강력한 회복력의 비밀이다. 회복력을 기르기 위한 전략은 이렇다.
전략 1. 최악의 실수는 최선의 결과를 꿈꾸게 한다
전략 2. 실수를 끌어안고 있을 시간이 없다
전략 3. 수치심을 밑거름 삼아 밟고 일어서라
회복력은 목표했던 이상에 가까워질 때마다 몇 번이고 실수를 반복하는 나 자신을 다시 한번 더 일깨우는 힘이다. ... 나는 삶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위험을 감수하고 창피를 당할 수도 있는 일에 주눅 들지 않는 법을 배워야 했다. 내 삶이 보잘것 없고 불만족스러운 상태로 남지 않으려면 반드시 필요한 일이었다. 내 삶의 가장 중요한 가치는 가능한 한 많은 사람에게 도움을 주는 것이었다.
당신이 무엇을 하든 실수를 한 후에 재빠르게 태도를 전환하는 지혜가 필요하다. 신뢰를 얻을지, 프로젝트나 승진의 고려 대상에서 제외될지는 바로 그 순간 결정된다. 구글에서 '일찍 실패하고 자주 실패하라' 고 강조하는 이유도 마찬가지다. 누구든 성장하려면 실패를 필연적인 학습의 과정으로 온전히 받아들이고 자신이 배운 것을 바로 적용할 줄 알아야 한다.
안전지대 안에서 머물면 안전하고 안정적인 느낌을 받는다. 하지만 그 안에만 있는 것 자체가 이미 실패다. 자신의 잠재력을 펼치는 데 실패한 것이다. 스스로 도전했을 때 느낄 기쁨과 학습을 경험하는 데 실패한 것이다. 자신에게 필요한 모험에 도전하고 실험하고 실패하고 전환하고 다시 도전하는 사이클을 반복할 때에만 의미 있는 성공을 경험할 수 있다. ... 가치 있는 무언가를 성취하거나 영향력을 발휘하고자 할 때 완벽은 목표가 될 수 없다. 경험과 학습, 성장, 힘든 일을 해내는 즐거움이 목표이자 보상이어야 한다. 반복을 통해 우리는 배우고 발전하고 성공한다. 결국 목표를 당성하고자 시도를 얼마나 많이 해봤느냐가 중요하다. 즉 양이 질을 만든다.
Chapter 04. 나만의 성공 사이클을 만들어라
연봉 인상을 요구할 때면 항상 사전에 미리 대화를 나눈다. 우선 관리자에게 6개월 후 승진 대상으로 나를 고려해줬으면 좋겠다고 전한다. 그리고 내가 그만한 가치가 있는 사람임을 보여주는 동시에 팀의 미션과 관리자의 성과에 중요하게 작용할 구체적이고도 측정 가능한 기여도를 보여주는 것이다. 그러면 승진이 결정되는 시기에 나와 관리자가 같은 목표와 같은 점수판을 공유할 수 있다. 나는 내 존재를 알리고 나만의 성공 사이클을 만들기 위해서 세 가지 마음 가짐을 나의 전략으로 삼았다.
전략 1. 한 걸음 더 뛰어봐야 어떻게 뛸지 안다
전략 2. 내가 요청하지 않으면 진짜 피드백은 없다
전략 3. 내 가치는 내가 '스스로' 정한다
- 혁신은 멈추지 않을 때 찾아온다
- 쉬운 일을 대하는 태도가 일의 성패를 가른다
나는 언제든 내 몸을 일으켜 세우며 질문했다. 워 룸과 같은 비상상황보다 지루한 일상을 보내는 방식과 '쉬운' 업무를 처리하는 방식에서 커리어의 성패가 갈리는 때가 많다. ... 오르막길처럼 힘든 싸움에만 집중한다면 꾸준히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는 팀 플레이어가 되는 데 필요한 균형감을 잃고 만다. 마찬가지로 자신의 안전지대에서만 훈련하고 수월한 일만 파고든다면 반드시 찾아올 중요하고도 힘든 싸움에 대한 준비를 하지 못할 것이다.
'그라다팀 페로키테르 Gradatim Ferociter'
'한 걸음씩 맹렬하게'
노력의 중요성을 모르는 사람들이 있을까? 아마 자기 계발서를 찾아다니는 사람들에게 노력은 어찌보면 진부한 하나의 소재일 수 있다. 하지만 그 노력을 어떻게 해야하는지에 대해서는 사람들이 모르는 때가 있다. 하나의 똑같은 일을 쉬지 않고 계속한다 해서 혹자는 그것을 노력이라 할 수 있을지 모르나, 이 책의 포인트는 '남들과 다른 점' 을 끊임없이 찾으라는 것이라 생각한다. 다른 사람들이 신경쓰지 않는 작은 일부터 해내고, 완벽함 보다는 나만의 미션과 역할을 생각하고 내 능력이 부족하다고 느껴지는 곳에서 나의 한계에 늘 도전하라. 그러면 성공의 문이 당신에게도 열릴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