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 01. 주식은 자산 배분에 꼭 있어야 하는 투자 수단
- 주식으로 돈을 번 사람은 왜 적어 보일까?
큰 돈을 주로 부동산으로 벌어왔다는 일반화된 생각들이 많은 이유는 다음과 같다.
1) 자기 집을 사는 사람이 주식에 투자하는 사람보다 월등히 많다.
2) 자가를 매수할 때는 갖고 있는 자금과 대출을 활용하기 때문에 실제 투자하는 규모가 주식에 비해 훨씬 크다.
3) 주택은 쉽게 사고팔기 어려우며 유동성이 떨어진다.
4) 집을 사서 돈을 번 사실은 상대적으로 자랑하기 쉽다. (사회적 인식)
더불어 뉴스의 편향성도 큰 역할을 한다. 부동산도 지역에 따라 지난 몇 년 동안 가격이 전혀 오르지 못한 지역이 수두룩하다. 또한 주가 지수는 수치가 정확히 나오기 때문에 증시의 움직임이 매일 언론 지상을 장식하는 반면, 부동산은 정확한 가격이 없으므로 인상 비평에 의존하게 된다. 비교가 올바르지 않기 때문에 주식과 부동산 간의 수익률 차이에 대한 편견이 강화되는 일이 흔하다.
- 우리나라의 사례
우리나라 국민의 부동산 사랑은 유명하다. 핵심 지역의 아파트는 안전 자산으로 인정받기도 한다. 다른 종류의 재산이 아닌 부동산으로 재물의 우위를 설명한다. 우리나라 가계의 부동산 자산 비중은 다른 국가에 비해 높다. 2019년 기준 부동산을 포함한 자산 비중은 다른 국가에 비해 높다. 2019년 기준 부동산을 포함한 우리나라의 비금융 자산의 비중은 64% 이다. 미국이 28%로 가장 낮고 그 다음은 일본 38%, 영국 45%, 호주 57% 순이다. ... 비교 대상인 5개국의 특징은 한국은 부동산, 일본은 예금, 미국, 영국 호주는 금융 투자 상품이 우세라고 정리할 수 있다.
- 예금으로 인플레이션을 이기기 어려운 시대
수익은 위험에 비례한다. 위험이라고 번역하는 리스크 Risk 라는 단어에는 '아래로의 리스크 Downside Risk' 라는 뜻만을 포함하고 있는 것이 아니다. 투자를 결정할 때 생각했던 논리가 적중해 기대 수익이 예상보다 클 수 있는 '위쪽으로의 리스크 Upside Risk' 도 함께 고려해야 한다.
위험은 투자의 세계에서 회피해야만 하는 대상이 아니라 수익률을 달성하기 위해 반드시 동행해야 하는 요소라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어떤 자산이든 투자를 하기로 마음먹었다면 위험과 수익은 비례한다는 사실을 꼭 명심하자. 자신의 성향에 따라 이익이 한 단위 늘어날 때 감당할 수 있는 위험의 수준도 알아야 한다.
- 대체 자산의 유동성 부족과 진입장벽
대체 투자 자산의 종류
1) 부동산 펀드
2) 헤지 Hedge 펀드
3) 사모 펀드 PEF (경영 참여형 사모 펀드)
4) 파생 연계 증권 : ELS, ELB, ELD
5) 메자닌 : 전환사채 CB, 신주인수권부사채 BW, 상환전환우선주 RCPS
대체 투자의 장점
1) 전통적인 자산인 주식이나 채권과의 상관관계가 낮기 때문에 분산 투자 효과가 크다.
2) 채권에 비해 수익률이 높고 주식보다 변동성이 낮은 대상이 되는 경우가 많기에 연기금에게 매력적이다.
3) 자산에 통제력이 중요한 실물 자산에 주로 투자하기 때문에 인플레이션을 장기적으로 방어할 수 있다.
대체 투자의 단점
1) 유동성 위험이다. 재간접 펀드 FOF, Fund Of Funds 를 통해 대체 자산에 금융 상품 형식으로 투자한다 해도 만기가 길고 중도 환매가 어렵다.
2) 개인은 기관에 비해 투자 규모 작기 때문에 대체 자산에 대한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있다고 해도 실제로 실현할 방법이 제한적이다. 진입 장벽이 높거나 거래 비용이 높아 엄두를 내기 힘들다.
3) 사모 방식이 주를 이루고 있어 일반 투자자에 대한 공시나 법적인 보호가 약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