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가의 상승세가 지나친 것처럼 보이는 경우, 하락 추세가 형성될 수 있다. 주가가 하락하면 매수자들은 자신들의 이익을 현금화하려고 할 것이다. 그러면 천장 근처에서 매수한 후발 참여자들은 더 큰 손실을 피하기 위해 진저리를 치며 손실을 보고 매도한다.
이런 이유로 주가는 상당한 기간 동안 특정한 방향 (상하 혹은 옆으로) 움직이는 경향이 있다. 주가는 특정한 추세선을 따르는 것으로 드러나는 경우 해당 추세선대로 계속 움직일 가능성이 그렇지 않을 가능성보다 크다.
- 추세를 포착하는 방법
상승 추세선을 주가 변동의 저점들을 이음으로써 그려진다는 점을 주목하라. 하락 추세선은 고점들을 이음으로써 그려진다. 이는 중요한 구분이다. ... 주가를 예측할 때는 다음 움직임이 형성될 때 주가가 어느 지점에서 멈출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횡보 추세가 형성되면 고점과 저점이 종종 평행한 수평선을 이룬다. 그래도 가상의 상승 추세선을 그릴 때처럼 저점을 따라 횡보 추세선을 그리는 것이 안전하다.
분명한 것은 어떤 주식이 특정한 추세를 따라 또는 특정한 추세대 안에서 오래 움직일수록 더 강력한 추세일 확률이 높다. 때문에 주간, 월간 장기 차트의 추세선은 대개 일간 추세선보다 신뢰도가 높다. 몇 주 동안만 형성된 추세선은 대부분의 경우 그 추세가 계속 이어질 것이라고 예상할 수 없다. 또한 주가는 이전 추세선을 돌파하고 방향 전환을 시도한 후에 다시 원래의 추세선으로 되돌아가려는 경향이 있다. 추세서이 지니는 '되돌림 효과 pull-back effect' 는 나중에 다룰 많은 패턴이 완성되는 과정에서 관찰할 수 있는데 이런 움직임을 인식하는 것은 매수 및 매도 타이밍을 잡는 데 도움을 준다.
- 거래량
시간이 지나면서 나중에 폐기될 불확실한 추세선들이 차트 곳곳에서 나타나지만, 지속적인 추세도 찾게 될 것이다. 가장 중요한 지침 중 하나는 거래량, 즉 각 거래일에 거래된 주식의 수다. 거래량은 매수 압력 및 매도 압력의 강도를 나타내는 척도다. 즉 주가 움직임의 이면에 있는 확신이다.
거래량은 많을수록 전반적으로 주가 변동의 중요성이 커진다. 일반적인 상승 추세에서 거래량은 주가가 추세선 위로 오를 때 늘어나고, 추세선 아래로 떨어질 때 줄어든다. 반대로 하락 추세에서는 대개 주가가 오를 때보다 떨어질 때 거래량이 늘어난다.
- 임박한 추세 전환
거래량 변화는 종종 추세 전환이 이뤄지기 전에 미리 경고를 보내기도 한다. 상승 추세가 정상적으로 진행되면서 주가가 상승할 때 거래량이 늘어나고 주가가 하락할 때 줄어든다고 해보자. 그런데 갑자기 주가가 상승하는데 거래량이 줄어들고, 하락하는데 늘어난다면 이는 주가 반전이 임박했다는 신호일 수 있다.
이전 추세선의 돌파는 경고 신호로 본다. 대부분의 경우에 한 번의 단순한 돌파는 추세의 끝을 나타내지 않지만, 경고는 될 수 있다. 거래량이 늘어난 가운데 주가가 최대 3% 만큼 이전 추세선을 돌파하면 추세가 반전될 가능성이 아주 크다.
- 변형
직선 추세선의 흥미로운 변형은 곡선 추세선이다. 상승이나 하락 모멘텀이 갑자기 빠르게 힘을 받는 경우가 있다. 이 경우 이전 직선 추세선은 그 힘의 방향으로 휘어지게 된다. 이런 곡선이 장기간의 가격 변동 이후에 나오면 종종 주요한 움직임을 마지막 정점 (또는 바닥 국면에서의 투매)으로 이끄는 클라이맥스 행동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 클라이맥스 행동은 광적인 매도 또는 매수와 같은 의미를 지닌다. 이 경우 주가 변동폭이 예외적으로 크고, 거래량은 비정상적으로 많다. 이런 유형의 추세선은 직선 추세선만큼 유효할 수 있다. '블로 오프 Blow-off (주가와 거래량이 가파르게 상승하다 정점을 찍고 급락하는 현상)' 나 수직 상승 단계가 상당히 길어질 수 있다.
- 시장 전술
차트는 투자자에게 나아가야 할 때와 속도를 늦춰야 할 때, 그리고 멈춰야 할 때를 알려준다. 설정된 상승 추세선이 그대로 유지한 신호등은 초록불이다. 추세선이 무너지면 노란불이 켜진 것이다. 거래량이 증가하면서 무너졌다면 더욱 그렇다. 이때는 매수를 보류해야 하고 기존 보유 종목을 다시 살펴야한다. 끝으로 하락 추세가 형성되고 있다는 증거는 빨간불이다. 이는 주식을 매도하고 이익을 실현하거나 손실을 피하기 위해 다른 방어 수단을 찾아야 한다는 것을 뜻한다.
주가의 움직임 속에서 '바닥에서 매수하고 천장에서 매도하는' 것은 모든 투자자에게 이룰 수 없는 꿈이다. 투자자는 항상 상상력을 활용해야 한다. 또한 불변의 법칙에 얽매이거나 주가를 정확학 예측하는 공식에 매료되어서는 안 된다. 그러나 추세선은 차트 분석에 대한 체계적인 접근법에서 가장 먼저 살펴야 할 중요한 그림이다.
Chapter 03. 지지선과 저항선
지지선은 어떤 주식에 대한 수요 또는 매수가 상당히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는 주가이다. 저항선은 공급 또는 매도가 상당히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는 주가다. 이런 선들을 찾기는 어렵지 않다. 분석가는 차트에 일반적으로 수평선으로 지지나 저항 지점 또는 구간을 그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