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에서 바로 통하는 엑셀 FOR STARTERS - 왕초보가 시작하는 엑셀 입문서_모든 버전 사용 가능, 개정판
전미진 지음 / 한빛미디어 / 2022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사원들이라면 하루도 빠지지 않고 사용하는 사무용 프로그램으로 가장 기본중에 기본이 무엇이냐고 묻는다면 아마도 PPT와 엑셀이 아닐까 하다. 그 중에서 PPT의 경우는 발표나 회의와 같은 특정 상황이나 목적으로 준비되고 사용되어진다면 엑셀은 여러가지 방법으로 문서 작성부터 수식을 이용한 활용, 통계에 이르기까지 무궁무진하게 다양한 모습으로 사용이 가능하다. 그렇기에 많은 사무직군의 회사원들이 필수적으로 마스터해야 함과 동시에 실력차이가 가장 분명하게 날 수 있는 사무용 프로그램이기에 어려워하고 까다로워 한다. 이러한 사람들에게 한 줄기 빛이 될 수 있는 바로 통하는 시리즈에서 실무활용을 위해 초보용 엑셀 입문서를 들여다보고자 한다.

이 책의 구성은 크게 네 가지 챕터로 되어 있다.

  1. 쉽고 빠르게 배우는 엑셀의 기초편 <문서 작성과 편집, 인쇄>

  2. 엑셀 실력 업그레이드의 핵심 <수식 작성 및 함수>

  3. 복잡한 데이터를 한눈에 파악하는 <엑셀 차트 만들기>

  4. 엑셀 왕초보에서 엑셀 고수가 되는 법 <데이터 관리와 매크로>



실용서인 만큼 각자의 실력과 목적에 따라 원하는 챕터를 집중 공략하는 것이 가장 효율성 높은 방법이겠다. 그리고 이 책의 장점이라 할 수있는 부분은 각 챕터마다 우선순위를 놓고 핵심기능을 설명한다. 많이 사용하거나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들을 먼저 이야기하고 각 부분의 제목 위에는 실행가능한 엑셀 버전들도 같이 기재해 놓았다.

Chapter 01. 엑셀 문서 작성으로 시작하기

핵심기능 02. PDF 파일로 저장하기

파일 탭을 클릭한 후 내보내기를 클릭합니다. PDF / XPS 문서 만들기를 클릭하고 PDF 또는 XPS로 게시 대화상자에서 파일 이름를 입력한 후 [게시] 를 클릭합니다. (인쇄 품질을 높이려면 최적화 항목에서 표준 (온라인 게시 및 인쇄)를 클릭하고 파일 크기를 줄이려면 최소 크기 (온라인 게시)를 클릭합니다. 그밖에 파일의 옵션을 선택하려면 [옵션]을 클릭합니다.)

핵심기능 05. 키보드로 범위 지정하기

키보드로 범위 지정하기 : 셀을 클릭하고 Ctrl + Shift + 아래 방향키 를 누르면 범위가 지정됩니다

전체 데이터 범위 지정하기 : 데이터 목록에서 임의의 셀을 클릭한 후 Ctrl+A를 누르면 데이터가 입력된 전체 범위가 지정됩니다.

핵심기능 11. 워크시트 이동 / 복사 /삭제하기

워크시트 복사하기 : 탭 클릭 -> Ctrl 누른 상태에서 오른쪽 드래그

복사된 워크시트 이름 변경하기 : 복사된 시트 탭의 더블클릭 후 이름 입력

워크시트 삽입 및 이동하기 : 새 시트 클릭 후 새로운 시트 탭을 더블클릭한 뒤 왼쪽으로 드래그

워크시트 삭제하기 : 시트탭에서 마우스 오른쪽 클릭 후 삭제 클릭



Chpter 02. 문서 편집 및 인쇄하기

핵심기능 22. 표 서식 스타일과 셀 스타일 적용하기

표 서식 적용하기 : 원하는 셀 클릭 후 [홈] 탭 - [스타일] 그룹 - [표 서식] 클릭 밝게 영역의 색상 클릭

셀 스타일 적용하기 : 원하는 셀 클릭 후 [홈] 탭 - [스타일] 그룹 - [셀 스타일] 선택 후 스타일 변경

숫자 서식 셀 스타일 적용하기 : 원하는 셀 클릭 후 - Ctrl 누른 상태에서 범위 지정 [홈] 탭 - [스타일] 그룹 - [셀 스타일] 클릭하고 숫자 서식 영역에서 통화 [0] 클릭

(숫자에 통화 기후와 천 단위 쉼표가 표시)

핵심기능 26. 문자, 숫자 데이터 표시 형식 사용자 지정하기

문자 표시 형식 사용자 지정하기 : 참석자 명단, 수신인 등을 표시할 때 이름 뒤에 '님' 이나 '귀하' 를 붙이기도 합니다. 문자 사용자 코드인 @를 사용해 이름 뒤에 반복되는 문자를 표시할 수 있습니다.

셀 클릭한 뒤 [홈] 탭 - [표시 형식] 그룹 - [표시 형식] 클릭 형식에서 @ 귀하 입력하고 [확인]클릭

Chapter 03. 수식 작성 및 함수 활용하기

핵심기능 44. 상대 참조로 수식 만들기

상대 참조로 재고량 구하기 : 상대 참조 시트에서 수식 = B4-C4 입력 후 Enter

상대 참조로 판매율 구하기 : E4 셀에 수식 = C4/B4 입력 후 Enter

수식 복사하기 : 수식을 복사해 각 셀에 결과값 표기하기 [D4:E4] 셀 지정 후 채우기 핸들을 드래그해 수식 복사



핵심기능 49. 자동 합계 기능으로 수식 계산하기

합계 구하기 : 총점 합계를 구하려는 범위를 지정한 후 [홈] 탭 - [편집] 그룹 - [자동 합계]

평균 구하기 : [자동 합계] 를 클릭하고 [평균] 클릭. 이후 범위를 지정하고 Etner. 셀의 채우기 핸들을 더블클릭하여 수식을 복사

실무 활용에 사용되어지는 프로그램 지침서들은 동영상 및 사진과 그림으로 보여지는 예제들을 실제로 구동해보면서 경험해야만 실제 그 가치를 느낄 수 있다. 엑셀을 접하고 대학교 이후 현재까지 사용하면서 매번 사용하는 기능들만 다뤄온 나로서는 다양한 엑셀 활용법들과 단축키의 등장이 아직까지는 낯설게 느껴진다. 하지만 이 책의 첫 장부터 직접 따라해보면서 많은 배경적 지식보다는 실무에 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우선 순위를 둬서 나열하는 방식과 챕터의 각 장제목마다 목표를 명확히 제시함으로써 이해가 쉬웠다. 작업 순서 또한 가시성 좋은 숫자와 그림으로 잘 나타내고 있어 헤맬 염려는 없었다. 마지막으로 '혼자 해보기' 라는 셀프 스터디 챕터를 통해 새로운 예시에 대한 설명과 풀이를 스스로 시도 해 볼수 있는 점들도 좋았다. 이 책을 접할 많은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나 역시도 엑셀 실무능력을 향상시켜 업무 처리의 효율성이 높아지길 기대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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