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명한 부동산 경매 유튜버 경매대마왕의 실전 경험과 이전까지의 노하우를 토대로 책을 썼다. 이정도까지의 경매 팁을 알려줘도 되나? 라고 생각할 정도로 유튜브 활동을 하며 학원 교육과 경매에 대한 고민과 상담을 들어주던 저자는 그 동안 강의 속에서 풀던 이야기들을 묶어냈다. 구성은 총 다섯 챕터로 묶여 있는데 첫 번째 '당신을 부자로 만들어줄 부의 마인드' 부터 세 번째 '경매 절차 속에 숨어있는 진실' 까지는 입문에서부터 초급까지 그리고 네 번째 '수익을 만들어내는 실전 노하우' 와 마지막 장 '수익이 2배가 되는 NPL투자' 의 경우는 중급 이상의 경매 투자자들의 수준까지 아우르고 있다. 어떻게 경매 과정이 이루어지고 어떠한 포인트로 접근해야 경매에서 수익을 낼 수 있는지 실전 경매 경험을 통해서 이야기해준다. 이제부터 경매대마왕이라 불리는 그의 노하우를 들어보자.
Chapter 01. 당신을 부자로 만들어줄 부의 마인드
1. 당신앞에 놓인 부의 기회를 잡아라
- 눈앞의 목표가 아닌 미래를 보고 투자하라
당신이 부자가 되고 싶다면 어떤 삶을 살아야겠는가? 부자가 되는 기회를 잡기 위해선 다른 것을 놓아야만 한다. 당신이 사고 싶은 차가 있다면 혹은 더 좋은 집으로 이사를 가고 싶다면 그 욕심을 조금만 참고 부자가 되기 위한 여정을 시작하기 바란다.
- 당신은 나보다 빠르게 성공할 것이다
내가 걸어온 길을 당신도 얼마든지 갈 수 있다. 나는 수많은 시행착오를 겪으며 배워야 했지만 당신은 나의 도움을 받아 시행착오를 덜 겪거나 겪지 않을 수 있을 것이다. 꾸준히 도전하기만 한다면 당신은 나보다 빠르게 부자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지금 당신 앞에 부의 기회가 놓여 있다. 당신이 자본이 있든 없든 능력이 많든 부족하든 그 기회를 잡는 것은 오로지 당신의 의지에 달려있다.
2. 저축만 하면 불행한 노후를 맞이한다
- 돈을 벌어야 할 절실한 이유
- 투자 또한 준비가 필요하다
투자 또한 사업과 마찬가지다. 제대로 된 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시간과 노력이 들어간다. 오랜 기간 참을성 있게 준비할수록 최종적으로 성공할 확률이 올라간다.
3. 어떤 땅이든 갖고만 있으면 3,000배 올랐다
- 50년 동안 3,000배 오른 땅값
2015년 한국은행에서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1964년부터 2014년까지 50년 동안 전국 땅값이 3,000배 올랐다고 한다 (1964년 1조 9,000억원 -> 2014년 5,900조원). 여기에는 많은 요인이 있으나, 결국 부동산은 '오래 가면 무조건 더 오른다' 는 교훈으로 정리된다. ... 화폐가치의 하락을 피하게 해주는 것 또한 부동산 투자의 이점이다. 당신이 명심해야 할 것은 지금도 이런 일이 일어나고 있다는 사실이다. 부동산은 사서 보유하는 것이지 샀다 팔았다 하는 게 아니다.
- 샀다 팔았다 하는 사람은 부자가 되지 못한다
부동산은 주식처럼 폭망하는 일은 없다. 아무리 망해도 부동산은 남아 있다. 장기투자를 한다면 손해의 가능성이 0% 인 것이 부동산 투자다. 그러나 단지 돈이 필요해질까봐, 현찰이 갖고 싶어서 지금 갖고 있는 부동산을 파는 행동은 절대 해서는 안 된다. 현찰은 더 이상 증식하지 못하는 재산이다.
10년이고 20년이고 경매를 오래 해온 사람들의 인상을 보면 두 부류로 나뉜다. 어떤 사람들의 인상은 매우 험악하고 어떤 사람들의 인상은 차분하고 품격이 느껴진다. 이러한 차이는 어떤 방식의 투자를 했느냐 하는 데서 나온다. 부동산 경매라는 최고의 부의 기회를 잡았으면서도 한 달 벌어 한 달 먹고 사는 사람들이 있다. 부동산을 오래 보유하질 못해 계속해서 사고팔며 자잘한 수익만 보는 사람들이다.
실제로 이런 방식의 투자는 엄청난 격무를 가져와 투자자를 지치게 하며 그 투자자는 인상도 성격도 팍팍해진다. 인상이 팍팍하다는 말은 삶에 여유로움을 잃었다는 걸 얘기하는 것이다. 부동산 투자로 삶에 여유로움을 갖고 싶다면 앞에서 했던 말을 명심해야 한다.
- 부동산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외부요인은 단연 '정치' 다. 국가에서 내놓는 정책에 따라 부동산의 여러 요소들이 좌우되니 정치의 영향을 강하게 받는 것이 당연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