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 02. 성공 종목 선정
- 가장 유망한 기회를 찾아내는 방법, 어떤 회사를 선택하고 어떤 회사를 피해야 하는지, 주식 중개인 연차보고서 기타 자료를 최대한 이용하는 방법, 주식의 기술적 평가에서 자주 언급되는 다양한 숫자지표 (PER, 장부가치, 현금흐름) 을 이해하는 방법 등을 주로 다룬다.
- 우리가 회사에 대해서 전혀 몰라도, 올라갈 주식은 올라간다. 그러나 중요한 점은 대개 의사보다는 석유 전문가들이 슬롬베르거를 언제 사거나 팔아야 할지 판단하기가 유리하고, 대개 석유 전문가보다는 의사들이 제약회사에 언제 투자해야 좋을지 더 잘 안다. 강점이 있는 사람이 없는 사람보다 앞서나가기에 유리한 겁니다. 강점이 없는 사람은 산업에서 일어나는 중요한 변화를 뒤늦게야 깨닫기 때문이다.
- 어떤 이유에서인지 주식을 분석하는 일이 매우 난해하고 기술적인 작업처럼 되어버려서, 조심스러운 정상인들조차 평생 모은 돈을 일시적인 기분에 따라 투자한다. 런던행 항공권을 한푼이라도 싸게 사려고 주말을 바친 그 부부가, 회사를 조사하는 데 단 5분도 쓰지 않고 주식 500주를 매수한다.
- 대기업은 움직임이 둔하다
기업의 규모는 투자 수익률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특정 제품을 제외하면 대기업 주식은 크게 오를 일이 없다. 시장에 따라서는 대형주도 높은 수익을 내지만, 가장 높은 수익은 소형주에서 나온다. ... 그렇다고 P&G 나 코카콜라가 어떤 문제가 있다는 뜻은 아니며, 최근 두 회사 모두 훌륭한 실적을 내고 있다. 단지 이들은 대기업이므로 잘못된 희망을 안거나 비혈실적인 기대를 해서는 안 된다는 말이다.
- 다른 조건이 같다면, 소형주에 투자해야 유리하다.
- 저성장주 : 성숙한 대기업 주식. 대체로 GNP 보다 약간 빠른 속도로 성장한다. 처음에는 고성장주였으나 성장할 만큼 모두 성장했거나, 너무 지쳐서 기회를 활용할 수 없게 되면서 결국 주저앉은 것이다. ... 머지 않아 모든 고성장 업종이 저성장 업종으로 바뀌고, 수많은 애널리스트와 예언자들이 바보 취급을 받는다. 사람들은 세상만사가 절대 바뀌지 않는다고 믿는 경향이 있지만 세상일은 필연적으로 바뀌는 법이다.
저성장주의 뚜렷한 특징 중 한가지는 푸짐한 배당을 지급한다는 것이다. 기업들은 사업 확장에 자금을 투입할 방법을 찾아내지 못할 때 푸짐한 배당을 지급한다. 기업 경영자들은 배당 지급보다 사업 확장을 훨씬 선호한다. 사업 확장은 항상 자신의 명성을 높여주지만, 배당 지급은 기계적이며 아무런 상상력도 필요 없기 때문이다.
내 포트폴리오에는 2-4% 성장하는 저상장주가 많지 않다. 빨리 성장하는 회사가 아니라면, 주가도 빨리 오르지 않기 때문이다. 이익 성장이 회사를 부유하게 만들어 준다면, 게으름뱅이에게 시간을 낭비할 이유가 어디 있는가?
- 대형우량주 : 이 수십억 달러의 거구들은 민첩하게 상승하지는 못하지만 저성장주보다는 빠르게 상승한다. 언제 어떤 가격에 매수하느냐에 따라, 대형우량주에서도 상당한 이익을 낼 수 있다. ... 대형 우량주는 내가 대개 30-50% 이익을 바라보고 매수하는 종목이며, 매도한 뒤에는 주가가 오르지 않은 비슷한 종목에 대해 이런 투자과정을 되풀이 한다. 나는 대형우량주 일부를 항상 내 포트폴리오에 보유한다. 경기침체나 곤경을 맞이했을 때 포트폴리오를 잘 지켜주기 때문이다.
- 고성장주 : 내가 가장 좋아하는 종목군으로서, 연 20-25% 성장하는 작고 적극적인 신생기업이다. ... 고성장주가 꼭 고성장 업종에 속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사실 나는 고성장주를 고성장 업종에서 발굴하지 않았다. 저성장 업종에서도 확장할 여지만 있으면 얼마든지 고성장주가 될 수 있다.
성장을 지속하는 한, 고성장주는 주식시장에서 최고의 종목이 된다. 나는 재무상태표가 건전하고 커다란 이익을 내는 고성장주를 찾는다. 이런 투자의 비결은, 이들이 성장을 멈추는 시점과 성장에 대해 지불할 대가를 파악하는 것이다.
- 경기 순환주 : 경기순환주는 회사의 매출과 이익이 어느 정도 예측 가능한 방식으로 규칙적으로 오르내린다. 성장 업종에서는 사업이 계속 확장하지만, 경기 순환 업종에서는 사업이 확장과 수축을 되풀이한다. ... 경기가 침체에서 벗어나 활력을 되찾게 되면 경기순환기업이 번창하며, 주가가 대형 우량주보다 훨씬 빠르게 상승한다. 이것은 당연하다. 호황기에는 사람들이 새 자동차를 사고, 항공편을 더 자주 이용하며, 철강 화학제품 등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순환주기의 잘못된 시점에 경기 순환주에 투자하면, 투자액의 절반 이상을 순식간에 날릴 수도 있으며, 주가가 다시 상승하려면 몇 년이 걸릴 수도 있다.
경기순환주는 주식의 모든 유형 가운데 사람들이 가장 많이 오해하는 유형이다. 경솔한 투자자들이 안전하다고 생각하여 매수했다가 손쉽게 돈을 날리게 되는 대표적인 주식 유형이다. ... 경기 순환주에 투자할 때는 시점 선택이 중요하므로 우리는 경기 하강이나 상승을 알려주는 초기 신호를 감지할 수 있어야 한다.
- 회생주 : 망가지고 짓눌려 파산법에 따라 간신히 연명하는 기업들이다. 이들은 저성장주가 아니라 무성장주다. 주기적으로 반등하는 경기순환주가 아니라 망할 수 있는 기업이다. ... 회생주 투자는 골치 아픈 투자이지만 때때로 큼직한 성공을 거두는 것으로도 회생주 투자는 짜릿한 기쁨을 안겨주며, 전체적으로는 그 보상도 아주 푸짐하다.
- 자산주 : 값어치 있는 자산을 보유한 기업을 말한다. 자산주는 현장에 대한 강점이 가장 큰 힘을 발휘할 수 있는 주식이다. 자산은 현금 무더기처럼 아주 단순할 수도 있다. 때로는 부동산이 되기도 한다. ... 자산주 투자기회는 어디에나 널려 있다. 물론자산을 보유한 회사에 대해 실용적인 지식이 있어야 하지만, 일단 내용을 이해한 다음에는 오로지 인내심만 있으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