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소유 (양장) - 무소유 삶을 살다 가신 성철·법정 스님의 아름다운 메시지
김세중 지음 / 스타북스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무소유』​​

김세중 (지음) | 스타북스 (펴냄)​

깨달음을 얻는 자들은 얼굴빛이 어찌 그리 맑고 그윽한지 모르겠습니다. 바로 이 표지를 장식하신 두 분처럼 말이지요. 표정만 보아도, 앉은 자세만 보아도 그 기품을 알 수 있습니다. 사실 처음에는 제목만 보고 법정 스님의 무소유로 착각이 들었습니다. 분명 법정 스님의 책 무소유는 출간이 금지되어 절판된 도서조차 구하기 힘든 지경인데 말이지요. 결국 저는 무소유를 소유하고자는 열망에 불타올랐던 정말 어리석은 중생이었던 것이지요. 이 책은 성철 스님 열반 30주기를 기념하여 두 스님의 무소유의 삶에 대해서 저자가 소소하게 풀어놓은 삶의 철학에 담겨있는 책이었네요. 무소유의 행복에서부터 인생의 아름다움, 그리고 3장에서는 색즉시공의 원리, 사회 구원에 대한 메시지, 행복과 하나됨에 대한 철학이 두 스님의 삶의 정신에 대한 이야기를 바탕으로 펼쳐지고 있습니다.

세상에서 가장 정직한 것은 무엇일까요? 그것은 돈이 아닐까요? 이런 말도 있잖아요. 돈이 있는데 마음도 있다는 말이죠. 사람이 어디에 돈을 쓰는지에 따라 그 사람의 관심사 등등을 알 수 있다는 말이지요. 때론 그 돈이 말썽이 될 확률도 많지요. 돈 때문에 가지도 않은 길을 가고, 하지도 않은 일을 하고, 먹지도 않을 것을 먹지요. 돈이 애초에 없다면 불가능했을 그 일을 돈이 있어서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또한 돈이 많아도 그 돈을 한 푼도 쓰지 못하는 사람들도 주위에 많고요. 돈이 있음이 그것을 지킬 것이 근심이 되어서 전전긍긍하면서 사는 사람들이죠. 없으면서 소비하는 사람들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남의 돈도 내 돈이라는 도둑놈 심보를 갖고 있는 사람들이죠.

그렇다면 어떻게 살아야 할까요? 바로 스님들의 말씀과 그 행동에 답이 있습니다. 뜬금없는 배려심을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없어도 베풀 수 있는 존재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는 것... 아마 그것이 법정 스님이 말하고픈 것이 아니었을까요? 있는 자가 더 베풀면 좋겠지만 있어도 그렇지 못한 경우도 많고, 없는 데도 오히려 베푸는 경우도 많습니다. 모든 것은 정말 마음먹기 나름입니다.

한순간에 모든 것이 훅 바뀌는 경우는 없습니다. 깨달음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아무것도 하지 않았는데 깨달음이 훅 들어올 수는 없지요. 방향을 가지고, 삶의 한 목적을 가지고 그 속에서 방황하고 생각해야 합니다. 그러다 보면 선물처럼 어떤 깨달음이 올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그리고 이 책 역시 그 도움 중에 한 가지겠고요. 두 스님의 삶을 다시 되새기고 말씀을 되돌아보는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네이버독서카페 리딩투데이 지원도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