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의 퀴즈
오가와 사토시 지음, 문지원 옮김 / 블루홀식스(블루홀6)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너의 퀴즈』​​

오가와 사토시 (지음) | 문지원 (옮김) | 블루홀식스 (펴냄)​

퀴즈 하나를 가지고 이렇게 스릴 있게 이야기를 전개해나가다니 역시 천재 작가 오가와 사토시라는 생각이 든다. [너의 퀴즈]는 퀴즈에 대한 문제라기보다는 퀴즈 덕후에 대한 이야기이다. 그리고 퀴즈와 인생의 차이와 퀴즈로 풀 수도 있을 법한 인생의 여러 가지 문제를 한 번에 보여준다. 물론 인생의 문제는 퀴즈와는 달라서 정답은 없지만 말이다. 하지만 저마다 우리는 우리만의 퀴즈를 풀고 있다. 아무도 답안지를 가지고 있지 않지만 저마다 그 선택을 할 때는 나름대로 정답이라는 어떤 확신을 가지고 선택하는 것은 아닐까...... .

여기 두 명의 주인공이 나온다. 한 명은 퀴즈 덕후인 미시마 레오, 그리고 또 한 명은 세상을 머릿속에 저장한 남자이자 일명 퀴즈 마법사라는 수식어가 붙는 의학부의 혼조 기즈나이다. 그리고 혼조 기즈나는 세상을 놀라게 한다. 바로 마지막 퀴즈 문제가 나오기도 전에 정답을 맞혔기 때문이다. 꽤나 큰 상금이 걸린 제1회 Q-1 그랑프리 퀴즈쇼의 마지막 문제를 그는 문제가 호명되기도 전에 답을 말했고 그 답은 딩동댕을 울렸다. 그리고 여기서 또 하나의 퀴즈가 파생된다. 이는 혼조 기즈나가 어떻게 마지막 문제를 맞히게 됐는가에 대한 퀴즈이다. 그 퀴즈는 오롯이 미시마 레오의 몫이다. 어떻게 해서 혼조는 마지막 문제를 맞힐 수 있게 되었을까? 프로그램 담당자끼리의 담합이었을까? 아니면 그의 뛰어난 촉에 불과한 것이었을까? 여기 소설 [너의 퀴즈]의 재미가 있다. 바로 이 부분에 집중해가면서 주인공인 미시마 레오와 같이 그 문제에 대한 답을 찾아가는 것 말이다.

미시마 레오는 혼조에 대해 몰두한다. 그가 퀴즈를 맞힌 이유를 알기 위해서는 그의 삶을 알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퀴즈와 삶이 과연 무슨 상관이 있길래 그러할까? 퀴즈는 그냥 퀴즈일 뿐이고, 인생은 그저 하루하루 시간의 연속일 뿐 아니던가? 하지만 미시마 레오를 통해 하나 둘 그 비밀을 알아가면서 인생 역시 퀴즈의 연속임을 독자는 느낄 수 있는 것이다. 단, 그것이 정답인지 아닌지는 당장은 모르지만.

소설에서는 퀴즈에서 문제를 남보다 빨리 맞힐 수 있는 배경에는 확정 포인트가 있다고 말한다. 많이 아는 것과 퀴즈를 잘 푸는 능력은 분명히 다르다. 오히려 많은 지식은 명백한 답을 유추하는 데 방해가 될 수가 있다. 오직 퀴즈를 맞히려면 확정 포인트를 잘 잡아내는 능력이 중요하다. 아나운서의 입모양을 통해 정답을 미리 유추하고 남보다 빠르게 부저를 누르고 정답을 말해야 한다.

얼마 전에 몬티 홀 딜레마에 대해서 알게 되었다. 충분히 선택을 바꿈으로 자신에게 유리한 확률임에도 대부분은 사람은 자신의 선택을 바꾸지 않는다는 것이다. 흔히들 염소가 있는 문이라고 표현되는 문을 사회자가 열어주어서 정답을 맞힐 확률이 늘어나면 사람들은 그 확률은 반으로 늘어났다고 여긴다. 하지만 선택을 바꾸는 것이 처음에 한 선택을 유지하는 것보다 확률상으로는 유리하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은 스스로의 선택을 밀고 나간다. 이것이 몬티 홀 문제에서의 딜레마이다.

인생은 확실히 퀴즈와 닮아있으면서도 다르다. 퀴즈라는 문제, 그것은 같다. 우리는 항상 선택을 강요받는다. 옳든 옳지 않든 우리는 선택을 해야 한다. 흔한 아침 메뉴 선택부터 말이다. 하지만 퀴즈에서는 정답이 존재하지만 인생의 선택에는 정답은 없다. 행여 그 선택이 스스로의 불행을 야기할만큼 잘못된 결정이더라도 그것의 후회는 시간이 어느 정도 지난 후에야 가능하다. 가끔은 인생도 퀴즈처럼 딱 떨어졌으면 좋겠다고 느낀다. 얼마나 명쾌하고 유쾌할까? 하지만 인생의 그 불명확성이 우리를 하루하루 나아가게 하는 것 같다. 항상 선택의 딜레마 속에서 고민하면서도 말이다.


네이버독서카페 리딩투데이 지원도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