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를 주는 빵집, 오렌지 베이커리 - 아빠와 딸, 두 사람의 인생을 바꾼 베이킹 이야기
키티 테이트.앨 테이트 지음, 이리나 옮김 / 윌북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위로를 주는 빵집 오렌지 베이커리』​​

키티 테이트, 앨 테이트 (지음) | 이리나 (옮김) | 윌북 (펴냄)

오렌지 빛깔의 이쁘고 두툼한 책에서는 왠지 갓 구운 바게트 빵 냄새가 날 것 같았다. 책을 펼쳐보니 면지에서부터 아기자기한 와틀링턴 마을 그림이 그려져있다. 그리고 그 속에 존재하는 사랑스러운 오렌지 베이커리... 동네를 사랑하려면 이런저런 곳들이 필요하다. 좋은 식료품 가게도 있어야 하고, 학교도 있어야 한다. 그리고 문구점, 커피집, 무엇보다 갓 구운 빵 냄새가 뽀르르 풍겨오는 맛있는 동네 빵집이 있다면 아마 그곳을 무척 사랑하게 될 것 같다. 여기 이 마을, 키티와 앨이 사는 마을이 얼마나 사랑스럽고 아름다울지는 짐작하고도 남음이 있다.

학교생활에 심각할 정도로 적응하지 못하고 공황발작을 일으키기도 한 키티를 보면서 내가 만일 보호자라면 어떤 선택을 했을까? 생각이 많아진다. 키티 부모님의 선택은 얼마나 탁월했던가? 키티를 관찰하고 키티가 빵 만드는 것에 관심을 보이고, 거기에 그치지 않고 재능이 있다는 것까지 알아차린다. 키티는 빵의 배합부터 맛의 배합까지 기가 막히게 빨리 배워나갔다. 천부적인 소질이 보이는 브레드 메이커였다.

오렌지 베이커리를 시작한 계기는 전혀 계획할 일이 아니었고 키티의 마음의 병을 치유하기 위해서였지만 빵을 구우면서 점점 그 치유는 마을 너머로까지 퍼져나갔다. 세상에는 더 많은 빵이 필요했다. 그냥 빵이 아닌 정성을 다한 위로의 빵이 말이다. 키티 부녀는 점점 더 많은 빵을 구웠고, 삽시간에 소문은 퍼졌다. 그리하여 그들은 오렌지 베이커리를 낼 수 있었다. 그들은 먹이는 걸 좋아한다고 한다. ㅎㅎ 아마 선한 사람들이 베푸는 것에 행복을 느끼는 것과 같은 이치이리라...

오렌지 베이커리의 사워도우를 보면서 지금 현재의 빵들을 생각해 본다. 언제부터인가 빵은 탄수화물 중독이라는 오명을 뒤집어쓴 것 같다. 하지만 반면 맛있는 빵들은 예전보다 더 많이 나온다. 그리고 건강한 빵들 역시 마찬가지이다. 호밀로 만든 빵이며 각종 잡곡류를 섞은 빵, 오랜 시간을 들여 반죽하고 발효시킨 신맛이 나는 사워도우빵 등 등. 건강하고 맛있는 빵을 많이 알고 싶다. 빵의 냄새만큼은 정말 참을 수 없다. 특히 오븐에서 갓 꺼내진 빵들 말이다. 책 속에서는 빵 껍질이 차가운 공기와 만나서 탁 탁 갈라지는 소리를 브레드 송으로 표현한다. ㅎㅎ 그리고 여러 가지 레시피를 책 속에 넣어놓았다. 책 말미에는 꽤 많은 분량을 레시피가 실려있다. 혹 집에 베이킹 관련 도구가 있거나 베이킹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해볼 만하겠다. (난 그냥 사 먹는 것으로 ㅎㅎ )

삶이 무의미해지고 허무해지는 것도 아주 작은 이유에서 시작될 수 있듯이 삶의 의미를 찾는 것도 마찬가지이다. 키티가 빵을 통해 자신의 삶의 이유를 찾았듯이 말이다. 그저 밀가루를 반죽하고 빵을 굽기만 했을 뿐인데 아이에게 그것은 새로운 희망으로 다가왔다. 물론 빵만 굽는다고 슬럼프가 없는 것은 아니었다. 너무 열심히 빵에 집착한 키티, 과한 아드레날린 속에서 브레이크를 잡아야 할 순간도 있었다. 하지만 키티는 그녀를 사랑하는 주변의 도움으로 관심을 쏟을만한 다른 것, 빵 말고도 다른 무엇에 흥미를 찾고 위로를 얻을 수 있었다. 삶이 버겁다면 스스로를 잘 관찰해 보자. 그리고 주변을 잘 관찰하자. 희망을 잃어가는 사람에게 키티가 말하는 듯하다. 오렌지 베이커리에 오라고.. 그러면 갓 구운 빵을 대접한다고 말이다. 새로운 희망이 몽글몽글 솟아나는 바삭한 빵들을...... .

추신> 키티가 신은 신발 노란색 컨버스.. 너무 잘 어울린다. 생각해 보니 나에게도 푸른색 컨버스가 있었다. 그것도 목이 긴 똑같은 버전으로ㅎㅎ 오랜만에 꺼내 신어야겠다.


네이버독서카페 리딩투데이 지원도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