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스파이 앙상블
이사카 고타로 지음, 강영혜 옮김 / 내친구의서재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마이크로스파이 앙상블』​​

이사카 고타로 (지음) | 강영혜 (옮김) | 내친구의서재 (펴냄)

여름 소설로 제격인 소설을 만난 듯하다. 솔직히 이사카 고타로하면 왠지 청춘이라는 단어와 물빛이 연상된다. 그의 전작에서도 그러하고 말이다. 전체적으로 삶에 대한, 이웃에 대한 따뜻함을 가진 작가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나는 어느 정도 선입견 또한 있었던 것도 같다. 사실 세상을 그렇게 만만하게 볼 것은 아닌데... 아직 뭘 모르는군... 하지만 이 책을 통해 내 선입견이 얼마나 잘못된 것인지 알 수 있었다.

글라이더와 엔진... 소설을 상징하는 키워드들이다. 삶에 대해서 주도권을 갖고 문제를 하나 둘 해결해나가기 위해서는 우리는 모두 어딘가에 뿌리를 두고 일하면서 살아가야 한다. 하지만 글라이더와 같은 삶을 꿈꾸기도 한다. 여기 취업 준비생인 마쓰시마가 나온다. 여자친구로부터 엔진이 없는 것 같다는 소리를 듣는 사람... 결국 기를 쓰고 우연히 이름있는 회사에 취업하고 하루하루를 재미없게 살아간다. 과연 그는 언젠가는 글라이더와 같은 자유로운 삶을 살아갈 수 있을까?

이사카 고타로의 글 역시 대지진 전과 후에 달라진 듯하다. 아마 많은 일본인들의 삶이 그러했겠지만 말이다. 이 소설 [마이크로스파이 앙상블]은 이나와시로 호수를 다시 관광명소로 되살리기 위해 매해 개최되는 음악 축제인 오하라☆브레이크에서 작가가 한편씩 발표한 소설들을 엮은 책이다. 그러기에 소설 한편 한편에는 1년씩의 간극이 존재하고, 총 7년의 세월이 녹아있다. 아마 그래서 소설이 단편인 듯 장편으로 보이는 이유일 것이다. 하지만 묘하게 모든 글들은 한곳에서 만난다. 바로 이나와시로 호수에서 말이다.

책을 읽고 이나와시로 호수를 찾아보았다. 대지진 이전에는 각광받았던 곳이 이후 황폐한 도호쿠의 상징으로 되다니... 하지만 사람들의 노력으로 이제는 점차 활기를 찾게 되는 듯하다. 후에 기회가 된다면 꼭 방문해 보고 싶다. 그 푸르고 시린 이나와시로 호수를 말이다. 아마 그곳에서 왠지 글라이더를 만나게 될 것 같다. 에이전트 하루토를 만나게 될지도 모를 일이다.

세상의 문제를 갖고 있지만 글라이더를 꿈꾸는 모든 엔진들을 위한 책이다. 올여름에 읽기 참 좋을 만하다.


네이버독서카페 리딩투데이 지원도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