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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달래꽃 - 김소월×천경자 시그림집
김소월 지음, 천경자 그림, 정재찬 해제 / 문예출판사 / 2023년 5월
평점 :
『진달래꽃』
김소월 (지음) | 천경자 (그림) | 문예출판사 (펴냄)
얼마 전에 작은 서점에 열린 인문 북토크에 참석했다. 시인, 편집자 등 모두가 한자리에서 책이라는 물성에 대한 이야기를 나눈 귀중한 자리였다. 그중에서 한 분의 이야기가 인상 깊었다. 왜 그렇게 학창 시절에 시들은 김소월, 윤동주에 국한이 되어있었나 모르겠다고 말이다. 그리고 한결같이 짧은 제목들은 전혀 자신을 끌리게 하지 못했다고 말이다. 하긴 지금에 나오는 시집들을 보면 제목에서 부터 어떤 것인지 그 안의 내용을 궁금해하거나 짐작하게 볼 수 있는 것들이 많다. 너나 할 것없이 긴 제목들이 유행처럼 번져나가고, 어떤 제목들은 꽤 생경해서 국어사전을 찾아보게도 만든다. 하지만 옛 시인들의 시는 비교적 단순한 제목들이 주를 이룬다. 진달래꽃, 제비, 그리워, 애모, 산등 등 여기 실린 김소월 시인의 시만 보아도 그러하다.
시가 읽히는 시대는 어떤 시대일까? 옛 시대일까? 혹은 지금 시대일까? 내 생각엔 시가 읽히는 시대는 없는 것 같다. 시를 읽는 사람만 존재하는 것뿐이다. 그리고 시는 무엇보다 소리를 내어 읽어야 그 맛이 산다. 그리고 운율을 따라서 읽기는 옛 시만큼 좋은 것도 없고 말이다. 현대시는 거의 다 산문시여서 운율감이 비교적 약하지만 옛 시들은 그 함축적인 의미가 짧은 마디 마디에 모두 담겨있다. 그래서 짧은 시어들을 맛을 살려 읽으려면 음독을 해야 한다. 소리를 내어 그 시 안으로 들어가야 한다. 음독하기에는 김소월의 시만 한 것도 없다.
사실 예전에는 김소월의 시가 비교적 재미가 없다고 생각했다. 한국적인 정한이니 뭐니, 나에게는 잘 와닿지 않았다. 그저 한스러운 넋두리라는 생각이 들었다. 하지만 지금 이 나이에 와서 다시 읽어보니 소월의 시는 젊은 나이에 읽는 시가 아니었던 것이다. 고즈넉한 인생의 저무는 시점, 혹은 한 챕터를 막 닫고 새로운 챕터로 시작하는 청춘이 읽기에 좋은 시였다. 어린 시절에 소월의 시는 나에게 멀었지만 지금 소월의 시는 옛 추억에 잠기게 한다. 뭔지 모를 그리움의 세계로 잠식하게 한다.
한과 정, 그리고 사랑, 포기, 체념... 등등의 모든 것이 김소월의 시에는 있다. 단순한 제목 속에서는 그것을 느끼기가 힘들다. 오직 책을 펴들고 코를 묻고 소리 내어 읽어야지만 비로소 시어들은 생명을 갖는다. 그리고 생명을 가진 시어들은 독자의 가슴으로 날아든다.
이 책은 양장본으로 정성스럽게 만들어져있다. 그리고 안에는 천경자 화백의 그림이 군데군데 요소요소 배치되어 있어서 시를 읽는 맛을 더한다. 어찌 보면 천경자 화백이나 김소월 시인이나 정한의 작가라는 점은 일맥상통할 것이니 왠지 이란성 쌍둥이 모양 닮아있다. 그 시들과 그 그림들이 어쩜 이리도 찰떡인지 모르겠다.
다시 읽는 소월의 시, 다시 보는 천경자 화백의 그림... 모든 것이 다 시간의 뒤안길에서 오롯이 기다려주는 누이같이 느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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