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익명 소설
앙투안 로랭 지음, 김정은 옮김 / 하빌리스(대원씨아이)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익명 소설』​​

앙투안 로랭 (지음) | 김정은 (옮김) | 하빌리스 (펴냄)

큰일이다. 만일 여러분이 출판사의 편집자인데 최고의 소설의 작가를 모른다면 어찌하겠는가? 편집자들은 보는 눈이 있어야 한다. 바로 작품을 한눈에 알아볼 수 있는 심미안이다. 현대 각종 출판사의 편집자들의 이메일에는 하루에도 수십 통의 소설, 에세이, 기타 출간을 원하는 원고들이 넘쳐난다고 한다. 그리고 흔히들 요즘 시대를 독자들은 점점 적어지는 반면 자신의 출판물을 출간하기를 원하는 사람들은 점점 많아진다고 한다. 읽어달라고 하는 책들은 쏟아지는데 정작 읽는 독자들은 희귀해지는 시대이다.

그런 때에 이건 딱 한눈에도 그럴듯해 보이는 소설이 등장했다면? 출판사 원고 검토부에서 일하고 있는 비올렌은 고민에 빠진다. 프랑스 최고의 문학 상인 콩쿠르 상의 독보적인 존재로 자리매김할 만한 소설이 탄생했지만 출판부에서는 작가 이름은커녕 성별조차 모르고 있다니 말이다. 익명의 작가인 카미유 데장크르... 비올렌이 작가에 대해 가지고 있는 것은 그의 이메일뿐이다. 과연 이 상황을 어떻게 타계할 것인가... 그리고 그것도 잠시 곧 그녀에게 경찰이 찾아오는데...... .

소설 [익명 소설]은 소설이기 전에 사회문제를 포괄하고 있기도 하다. 누구나가 수긍하는 나쁜 사람들은 언제나 존재한다. 하지만 나쁜 짓을 대놓고 하지 않고 모르게 한다면, 그리고 그 사실을 들킨 가해자들은 자신들의 잘못을 뉘우치기는커녕 적반하장으로 나온다면... 아마도 누구나 핏대가 솟을 것이다. 그리고 언제나 문제는 엉뚱한 이들의 숙제로 되고, 그들이 고통받는다. 내 생각엔 이 소설 속에서 가장 큰 피해자는 따로 있다고 생각이 된다. 정작 피해자로 묘사된 엘렌보다도 더 한 피해자는 존재한다.

카미유는 소설에서 이런 대목을 써 놓는다. 책은 작가를 떠나서 스스로 살 것이라고 말이다. 솔직히 세상에 나와있는 모든 책들은 그러하다. 그리고 작가들은 출판을 하기로 한순간부터 그 책들의 해석은 독자에게 열어놓는다. 작가의 의도가 어떠하든 간에 독자 스스로 무언가를 발견하고 느끼기를 원한다. 아마 그것이 책이 스스로 살아 숨 쉰다고 느끼는 것, 누구나가 작가가 되고자 하는 이유가 아닐까... 내겐 이 부분이 와닿았지만 다른 이에게는 다른 부분이 인상이 깊을 수도 있고, 나눌수록 더 새로운 것을 깨닫게 되는 책의 마법 같은 생산성들...

책과 책 사이를 종횡 무단하다 보면 우리는 어느새 익명 작가의 존재를 심연에서 떠올리게 된다. 소설 말미에 가서는 아마도 모두들 깨닫게 되겠지만 말이다. [익명 소설]과 소설 속 소설인 [설탕 꽃들]... 한 가지 아쉬운 것은 왜 파비엔은 그 수첩을 발견했을까 하는 점이다. 파비엔의 삶은 결코 잘못된 삶이 아니다. 그의 존재는 결코 잘못된 것이 아니다. 그의 희생은 절대 옳은 것이 아니었다. 그냥 당신 잘못이 아니라고 말해주고 싶었다. 괜찮아... 괜찮아... 하고 말해주고 싶다.


네이버독서카페 리딩투데이 지원도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