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모 저택 사건 미야베 월드 (현대물)
미야베 미유키 지음, 이기웅 옮김 / 북스피어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가모 저택 사건』​​

미야베 미유키 (지음) | 이기웅 (옮김) | 북스피어 (펴냄)

만일 당신이 다시 태어난다면 어느 시대에 태어나고 싶은가? 한때 학창 시절에 줄곧 하던 공상이었다. 그 당시에는 교회도 열심히 다니고 나름 신앙생활에 진지했던 나는 예수님이 있던 시절에 태어나고 싶기도 했고, 한창 일제강점기의 독립운동에 관심이 많았던 한 친구는 나름 일제강점기에 다시 태어나고 싶다는 다소 사명감 가득 찬 말을 하기도 했다. 물론 학창 시절 친구들끼리 했던 몽상 가득한 대화였지만 가끔은 지금도 다시 태어나고 싶은 시대를 그려보기도 한다.

얼마 전 새로 시작하는 드라마를 우연히 시청한 적이 있는데, 한 남자가 우연히 타임머신을 발견하고 빌어먹을? 그놈의 호기심으로 자신의 미래로 한번 가보았다. 하지만 자신은 이미 미래에 죽어있었던 것이 아닌가? 그것도 살인... 왜 자신이 죽었고, 살인자는 누구인지, 미스터리를 밝히기 위해 남자는 과거로 떠난다. 그 과거는 자신이 태어나기도 전인 과거이다. 과연 남자는 과거를 바꾸어 스스로를 구원할 수 있을 것인가? 가 줄거리라면 줄거리다. 왜인지 이 책 [가모 저택 사건]이 떠오르는 드라마였다.

다카시라는 한 청년은 이제 18살이다. 도쿄 예비교에 응시를 위해서 인적이 드문 작은 호텔에 머무른다. 하지만 그곳 복도에서 마주친 남자가 비상계단을 통해서 뛰어내리는 상황을 목도하게 된다. 마치 자살이라도 하듯이 말이다. 하지만 그 어디에서도 떨어진 남자는 발견되지 않는다. 호텔 프런트맨에게 그 사실을 말하니 그곳 호텔에서는 유령이 출몰한다는 것... 과연 그는 누구인가? 곧 호텔에서 불이 나고 꼼짝없이 방에 갇혀 죽을 시간만을 기다리는 불쌍한 다카시... 하지만 이때 그 이상한 남자가 또 나타난다. 이번에는 다카시의 구원자?로 말이다. 다카시를 둘러업고 58년 전 그 호텔이 있던 그 자리에 지어졌던 가모 저택을 향하는데... 과연 그 저택에서는 무슨 일이 있었는가? 어쩌다가 다카시는 시간 여행을 하게 된 것일까?

가모 저택에서 가모 대장은 죽음을 맞는다. 그리고 벌어진 사건 군사 쿠데타... 이 사건은 일본에서 일어난 2.26을 말한다. 작가 미미 여사는 책 안에서 역사적 사건을 집어넣음으로써 역사 안에서 인간이 결코 자유로울 수 없음을 말한다. 아무리 있었던 일을 없었다고 말해봤자 있었던 일은 있었던 일이다. 역사적 인간으로서 우리가 해야 할 일은 과거를 미화하거나 왜곡하지 말고 있는 그대로 바라보고 기록하고 후대에 전하는 일이다.

소설의 배경이 된 2.26 사건이란 일본 황도파 주도하에 군사정권 수립을 목적으로 한 젊은 장교들의 반란, 즉 쿠데타였다. 만일 이 쿠데타가 성공적이었다면 일본의 역사는 분명 달라졌을 것이다. 여기서 황도파란 일본 육군 내의 파벌 중 하나로 천왕이 친히 친정하여 군대의 주인으로 권리를 행사하는 이른바 극단적인 천왕 절대론을 신봉하는 파이다. 이 당시 일본에서 여론의 불만을 잠재우기 위해 만주사변이 진행되고 있었고, 군은 황도파와 통제파로 나뉜 대립 양상의 시대... 이 당시 일본 사회는 몹시도 혼란했다고 한다. 굶어죽는 자들이 속출하고 어린 여자아이들이 인신매매로 팔려가는 일이 다반사였다니 더 말을 안 보태도 상황이 얼마나 처참했는지 알 수 있는 일이다. 그리고 군대 내에서는 심각한 인사 정체가 누적되어서 젊은 장교들은 진급을 못하고 그 위의 장교들이 많이 포진해있는 상황이었다. (살기 힘들어서 그 당시에는 군대에 자진 입대해서 직업군인을 지원하는 이들이 많았다고 한다.) 이러한 불평등한 상황 역시 쿠데타의 한 축이었을 것이다.

역사란 무엇인가? 추리소설에서 역사적 사건의 삽입은 항상 그렇듯 흥미로운 요소가 많다. 그리고 그만큼 많은 자료의 고증과 올바른 역사의식 또한 필요하다. 일본에서 이런 역사에 관심을 지닌 미미 여사와 같은 작가들이 많아졌으면 좋겠다. 아무리 역사를 왜곡해도 진실한 펜은 계속 움직일 테니 그것을 언제까지 지울 수는 없을 것이다.

역사는 남의 일이라고만 생각했던 다카시가 역사란 과연 무엇인가를 고민하기 시작한다. 그리고 그는 2.26의 끝을 알고있다. 과연 다카시는 어떤 선택을 할 것인가? 궁금한 사람은 어서 미미 여사의 [가모 저택 사건]을 펼치길 바란다. (속닥속닥 : 이스터에그도 있어요)


네이버독서카페 리딩투데이 지원도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