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미안 휴머니스트 세계문학 17
헤르만 헤세 지음, 이노은 옮김 / 휴머니스트 / 2023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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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미안』​​

헤르만 헤세 (지음) | 이노은 (옮김) | 휴머니스트 (펴냄)

헤르만 헤세의 청춘의 기록 같은 소설, 왜인지 피츠제럴드의 [호밀밭의 파수꾼]이 생각나는 [데미안]을 이번 흄세 시리즈에서 다시 만났다. 사춘기 시절에는 책을 읽을 때 많은 영웅들이 등장했다. 일명 아이돌이랄까? 그중 한 명이 데미안이었다. 내게는 범접할 수도 없고 무수한 삶의 통찰력을 지닌 데미안... 내게 그는 찬란하게 빛나는 스타였다. 그리고 또 다른 한 명은 홀든 콜필드이다. 어쩌면 나의 청춘이었던 시절, 이 소년들은 역시 그 나름의 청춘을 겪고 있었고, 투쟁하고 있었으며, 내게 없는 답을 그들은 가지고 있는 것처럼 보였다.

[데미안]은 헤세가 베른에서 융을 만난 후 고작 몇 주 동안 써 내려간 작품이라고 한다. 융을 만나서 무슨 이야기를 했는지는 모르겠지만 아마 꿈 이야기를 하지 않았을까? 우리가 모르는 무의식에 대해서 말이다. 그런 생각들을 하고 작품을 읽어보니 전과 다른 무엇이 보였다. 헤세는 [데미안]의 원고를 출판사에 보낼 때 죽음을 목전을 둔 에밀 싱클레어라는 청년이 자신의 10대 시절을 회고하면서 작성한 기록이라는 코멘트를 남긴다. 그리고 마지막 장면을 읽어보면 에밀은 데미안의 키스를 받으면서 그 속에서 데미안의 존재를 발견하면서 막을 내린다. 아... 순간 이런 생각이 드는 것이다. 데미안은 그저 상상의 인물인지도 모른다는 것... 어쩌면 데미안은 바로 싱클레어 본인이었는지도 모르겠다는 것 말이다. 이 모두는 에밀의 꿈이었던가... 프란츠 크로머만이 싱클레어가 만난 살아있는 인물이고 말이다. 어찌 되었든 해석은 독자의 마음이니 이런저런 생각으로 다시 읽는 데미안은 무척 재미있었다.

얼마 전 마트에 볼펜을 사러 갔다가 볼펜 이름이 아브락사스 인것을 발견했다. 아마 그 볼펜을 만든 사람이 데미안을 좋아했고, 그중 아브락사스에서 영감을 얻어서 볼펜 이름으로 했을 지도 모르겠다. 데미안에서 가장 이해가 안 된 것이 난 사실 아브락사스라는 단어였다. 선과 악, 밝음과 어둠, 남성과 여성 등을 포괄하고 이 모든 것이 공존하는 신적 존재로 표현되는 아브락사스...... . 아마 헤세가 추구한 것은 진리 너머 진리, 기독교 너머 기독교 일지도 모르겠다. 지금도 수많은 구도자들이 여전히 삶과 죽음, 선과 악에 대해 모두가 목이 마르고 진리를 탐구하고 있는 것처럼 말이다.

우주론적 차원에서 생각하자면 이 모두는 정말 한 점의 티끌에 불과하리라... 선과 악에 대해 고민하고 싸운다는 것 자체가 어쩌면 허무한 일인지 모르겠다. 선과 악의 개념 자체는 인간의 논리이리라... 상황에 따라 선악은 얼마든지 바뀔 수 있다. 모세의 십계명에 적혀있는 살인하지 말라라는 대목이 무색하게 전쟁에서 적을 죽이는 행위가 영웅시되는 것처럼 말이다. 이와 같은 예는 사실 차고도 넘치지 않는가?

아.... 우리는 그저 우리 안의 데미안, 아브락사스를 발견해야 한다. 그리고 데미안의 충고대로 내면의 소리에 귀를 기울이자.... 아브락사스... 우리가 추구할 것은 그것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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