흰옷을 입은 여인
크리스티앙 보뱅 지음, 이창실 옮김 / 1984Books / 2023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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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흰옷을 입은 여인』​​

크리스티앙 보뱅 (지음) | 이창실 (옮김) | 1984BOOKS (펴냄)

평생을 떠나지 않고 한 곳에서만 사는 기분이란 어떤 것일까? 순간 답답한 생각이 들지만 그 시대가 교통편도 잘 발달되어 있지 않고 다른 장소의 소식을 전해 줄 매체 등등이 없다면 가능하지도 않을까... 불편 없이 자연스럽게 스스로의 풍경을 그대로 인정하면서 사는 것도 나쁘지 않을 듯하다. 욕심이란 항상 더 더를 외치지만 더 이상 잃을 것도, 가질 것도 없다면 오로지 만족만 있다면 그것으로 족한 것이 아닐까?

[흰옷을 입은 여인]은 미국의 여류시인 에밀리 디킨슨에게 바치는 기록이다. 그 기록들은 에세이지만 한 편의 시처럼 읽히고 낭독되기도 한다. 휴지기가 있고, 공백이 있고, 쉼이 있다. 그렇게 독자는 쉬엄쉬엄 한 템포 고르면서 보뱅이 만들어낸 언어의 유희 속으로 들어간다. 그곳에는 보뱅만의 언어로 채색된 한 여성이 있다. 보뱅의 뮤즈이자 성녀인 에밀리 디킨슨... 보뱅의 손에서 그녀는 다시 태어난다. 이미 죽었지만 영원히 죽지 않는다. 에밀리의 장례식에서 탄생된 글의 시작은 다시 그녀의 부고로 끝을 맺는다. 누구에게는 신문 한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죽음의 소식이지만 누구에게는 일면지에 나와있는 대서특필이다. 보뱅이 기록한 순간의 느낌, 그 찰나 속에서 에밀리는 살아있다.

에밀리 디킨슨은 평생 매사추세츠 애머스트를 떠나지 않았다고 한다. 심지어 동네를 잘 돌아다니지도 않아서 그녀의 얼굴을 아는 사람이 드물었다니... 그녀는 조용한 은둔자이자 철저한 소외자였다. 하지만 내면에는 그 누구보다도 많은 사랑과 열정으로 가득했던 여성이었다.

그녀가 장미 도둑을 위해서 남몰래 장화를 준비하고 그 속에 꽃들을 가득 넣은 순간들을 떠올려본다. 그 아이는 그 꽃들을 보고 무슨 생각이 들었을까? 그녀는 조용한 관찰자이자 행동가였다. 그리고 주변에 있는 것들에 관심을 쏟을 줄 알았다. 그래서 생전에 그토록 많은 시를 남겼고, 그토록 많은 편지를 남겼던 것이리라...... .

보뱅이 찬사한 에밀리 디킨슨... 그녀의 시를 이번 기회에 읽어보고 싶다. 아마 이 책으로 인해 많은 시인들은(죽거나, 혹은 죽지않은) 자신이 보뱅으로부터 선택받지 못했음을 안타까워하리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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