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켄슈타인 에디터스 컬렉션 15
메리 셸리 / 문예출판사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프랑켄슈타인

메리 셸리 지음 | 임종기 옮김 | 문예출판사 펴냄

아무리 읽어도 지루하지 않은 책들이 있다. 시대를 달리해서 해석이 가능하고, 일이 년 후에 읽어도 다른 느낌으로 다가오는 소설, 그리고 전혀 유행이니 뭐니 등 여타의 조류에 구애받지 않는 글들이 있다. 우리는 흔히 그것들을 고전이라 부르는데, 프랑켄슈타인 역시 그러하다. 단, 그것은 단 하나 더 치명적인 매력이 있는데, 바로 없는 것들을 상상케하고 미래주의, 과학주의로까지 연결되는 그것은 오늘날 SF라는 형식으로 불리는 소설 작법의 원형이라는 점이다.

왜 인간은 프랑켄슈타인을 두려워하는가? 인간은 스스로 만든 피조물을 두려워한다. 현재도 역시 그러하다. 그것은 인공지능이란 이름으로 다가온다. 영화 등을 보면 인간은 아주 강력하게 미래의 지능을 두려워하는 듯하다. 여기 소설 속 과학자인 빅터 프랑켄슈타인은 처음에는 스스로의 이름을 붙여줄 만큼 자랑스러운 피조물로 생각하다가 그 외형을 보는 순간 그 피조물은 괴물이며 사악한 것, 평생을 걸쳐서 싸워야 할 그 무엇으로 전락했다. 빅터의 피조물로 탄생된 프랑켄슈타인이 자신의 창조주에게 바란 것이 과연 얼토당토하지 않은 요구들이었을까? 그것은 본능적인 요구였다. 아이가 태어나면 엄마 젖을 찾고, 그 따뜻한 품을 그리워하고, 보호를 원하듯이 프랑켄슈타인이 원한 것은 바로 빅터가 자신을 온전히 대해주는 것이었다. 하지만 이내 그 외면은 차디찬 복수로 돌아왔지만 말이다.

이 책은 tvn 알쓸인잡에 소개되어 또다시 화자가 되었다. 색다른 해석을 독자에게 심어주었다. 프랑켄슈타인이 바로 흑인으로 상징되어 그 해방은 바로 노예제도의 해방이었다고 말이다. 전혀 다른 인간을 두려워하는 백인들의 공포, 과연 이것이 인간인가?는 또 다른 물음으로 그들에게 돌아왔다. 백인에 비해 월등한 체력과 좋은 피부, 키 등등에 있어서 그 시절 흑인들의 등장은 낯선 종의 상륙이었다. 그들 역시 인간일진대 백인들에게는 그렇게 보이지 않았던 것이다. 그들에게는 그저 괴물 프랑켄슈타인으로, 언젠가 백인들의 사회를 공포에 빠트릴 존재로 여겨졌을 뿐이다.

지금도 여전히 민족주의는 엉뚱한 쪽으로 나아가는 듯하다. 지구가 어떨 때 보면 하나인 듯싶다가 위기가 다가오거나 이득 앞에서는 철저히 개인주의적 기득권을 앞세운다. 서로가 서로를 증오하고, 열등하게 취급한다. 하지만 그 뿌리와 조상은 모두 같다. 모두 같은 프랑켄슈타인, 즉, 같은 아버지 아래서 나온 것을...... .

과연 세상은 프랑켄슈타인을 받아들일 준비가 된 것일까? 현재 AI를 이용한 출판물에 대한 저작권이 이슈가 되고, 앞으로 여러 논쟁들이 시작될 터인데.... 아직 우리는 여전히 겁 많은 빅터인 것 같만 느낌이 든다. 하지만 올 것은 언젠가는 오리라...... .


네이버독서카페 리딩투데이 지원도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