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내는 용기 - 불합리한 세상에 대처하는 철학자 기시미 이치로의 가르침
기시미 이치로 지음, 김윤경 옮김 / 타인의사유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화내는 용기

기시미 이치로 지음 | 김윤경 옮김 | 타인의 사유

요즘 세상에는 개인적인 감정의 화는 많으나 공분으로서의 화는 그다지 보이지 않는 것 같다. 왜일까? 모두들 먹고살기 바빠서일까? 아니면 그런 것에 신경 써봤자 사회가 변하지 않는다고 여기기 때문일까? 하지만 저자 기시미 이치로는 말하고 있다. 지성적인 분노가 사회를 더 옳은 방향으로 변하게 한다고 말이다.

정말 공분하기 좋은 세상이다. 화내기 좋은 세상이란 의미이다. 하지만 그 화들이 한 명의 푸념이나 열정에서 그치게 되면 변화의 싹은 공중분해되어서 사라진다. 좋은 세상이란 변화하는 세상이다. 목소리를 내는 세상이다. 목소리를 내도 괜찮은 세상이다. 너와 내가 굳이 한목소리를 내지 않더라도 목소리조차 막는 세상은 분명 잘못된 것이다.

기시미 이치로는 [화내는 용기]에서 정치가로 인해 불행해지고 싶지 않다고 말한다. 그렇다. 최소 행복은 기대하지 않더라도 가진 자, 권력자 때문에 불행하고 싶지는 않다. 모두가 책임을 전가하고 말단에게 돌리고 정작 책임지고 물러나야 할 사람들은 버젓이 그 자리를 자치하고 있다. 너무 무책임하고 무능하다. 그들에게 우리는 우리를 지켜달라고 표를 주었고, 생명을 노출시키고 있다. 그리고 계속해서 불합리한 일들이 일어난다. 최근 일어난 이태원 참사에서 적나라하게 느낀 불합리.... 분명 잘못한 자들이 있고, 원인이 있었을 텐데 결과를 두고 다른 말들이 오고 간다. 한심스러운 일이다.

흔히들 이런 말들을 한다. 분위기 파악하라는 말... 하지만 분위기 파악할 때가 있고, 안 할 때가 있는 법이다. 상사가 부당한 지시를 내린다고 그것을 온전히 예스한다는 것... 그것이 바로 분위기 파악이라는 것일까? 기시미 이치로도 이와 같은 말을 한다. 분명 거기에 스스로에게 유리한 무엇인가가 있다고 말이다. 압력에 굴해서 비리를 저지르고, 옳지 않은 무언가를 꾸미고... 하지만 분명 본인은 알고 있을 것이다. 과연 그것이 그럴만한 일이었는지... 스스로 거절을 못 한 이유가 상사의 억압 때문인지, 아니면 그 부탁을 받아들임으로써 본인이 얻게 될 부수적인 이익 때문인지 말이다.

감정은 사회화된 것이고 오히려 지성이야말로 주관적이라는 그의 말은 많은 것들을 생각하게 했다. 지성이란 감정처럼 부추길 수 없는 것이다. 그것은 오히려 주관적인 개인의 인격에 속한 영역이다. 그러기에 지성을 갖춘 사람은 감정적 호소에 흔들리지 않는다. 그들은 오히려 부정을 고발하고 그것으로 인해 고독해지고, 홀로 남는다고 해도 그런 상황을 받아들인다. 지성으로 인한 분노는 의식적인 행동이기 때문이다.

저자 기시미 이치로는 쉰 살이 된지 얼마 되지 않을 무렵 심근경색으로 쓰려졌다고 한다. 그때부터 그 안에 분노에 대해 들려다보려고 했던 것일까? 전 세계에서 잇달아 일어나는 불합리한 일들, 주변을 둘러싼 일들, 그리고 본인에게 일어난 일들... 확실한 분노의 감정을 알아내기 위한 저자가 노력한 시간들이 고스란히 책 속에서 느껴진다. 그가 정확하게 그 분노에 대해 알게 된 것은 바로 사분과 공분으로 분노를 구별하면서부터 인듯하다. 여기 이 책에서는 바로 그 공분으로의 분노, 지성적인 분노를 다루고 있다.

사회의 모든 일들을 지켜보노라면 무력감이 샘솟는다. 하지만 동시에 분노 또한 올라온다. 그 분노의 에너지, 공분의 에너지의 온도는 과연 몇 도일까? 그 에너지를 모아서 사회를 제대로 굴러가게 하고 싶다는 생각이 든다. 분노를 담을 그릇을 만들자. 분노의 연대가 바로 세상을 바꿀 수 있으니까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