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14일
에리크 뷔야르 지음, 이재룡 옮김 / 열린책들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7월 14일

에리크 뷔야르 장편소설 | 이재룡 옮김 | 열린 책들

영웅이란 누구인가? 책을 읽으면서 드는 의문점이다. 흔히들 영웅은 영웅 그 자체로 족한, 그야말로 초인적인 힘과 지혜를 지닌 인간이라고 할 것이다. 그리고 그런 영웅은 한 세기에 한 명 나올까 말까 한다는 것... 하지만 이 책을 읽고 영웅의 의미를 달리 생각해 보게 되었다. 영웅이라는 것이 소수가 아니라 다수일 수도 있다는 것... 한 사람, 두 사람이 아니라 무지렁이 민중일 수도 있다는 것 말이다.

책 [7월 14일]은 바스티유 점령 현장을 오롯이 독자에게 데려다준다. 1789년 7월 14일... 그날은 도둑처럼 찾아왔다. 사람들은 그저 배고파서, 자기 자식들의 굶주림을 보다 못해서 거리로 나왔다. 그것은 바스티유 점령으로 이어졌고, 바스티유를 지키려는 자와 빼앗으려는 자들의 싸움으로 번졌다. 그 속에는 어떤 혁명적인 사건이나 이념적인 절대성도 없었다. 대다수의 민중이 문맹이었다. 그들은 자유나 평등 같은 추상적인 개념이 머릿속에 들어있지 않았다. 바스티유에 모인 민중들 대다수는 그저 배불릴 수 있는 빵과 따뜻한 안식처를 원했을 뿐이다.

이 소설은 많은 등장인물의 등장으로 인해 어느 정도는 집중도가 흐려질 수 있다. 하지만 작가가 생각한 중요한 원칙 중 하나가 바로 사람의 이름은 감동을 불러일으킨다였다. 모든 이들의 이름은 하나하나 명시하며 문자로 남겼다는 것... 아마 이 소설의 가치는 그것만으로도 충분할지도 모른다. 누구누구의 희생이 단순히 숫자로, 희생자 몇 명으로 호명되는 현실에 비하면 말이다.

역사적 진실과 문학적 추리의 절묘한 조합으로 바스티유의 역사적인 현장의 한 장면이 탄생했다. 그때 그 습격으로 말미암아 어쨌든 민중의 현실을 돌보지 않고 소수의 집단의 배만 불리려는 절대 왕정의 시대는 끝났으니 말이다. 바로 공화정의 시작, 그 이념의 시작이다. 그때의 슬로건이 바로 권력은 만인에게로이다. 만인이 바로 주인공이다. 그리고 그 만인은 민중이다.

대체로 힘이 있는 자는 더 가지려고 한다. 그 힘을 이용해서 자신의 세력을 키우고, 그 기반을 든든히 하려 한다. 왜냐면 그들은 힘의 효능, 그 유효성의 이미 충분히 경험해서 봐서 알기 때문이다. 하지만 힘의 방향이 한쪽으로 기운다면 필히 그 그림자는 더 커진다. 바로 힘을 가진 자에게 아첨하는 무리들이 생겨나고, 권력의 흥청망청에 취한 위정자들은 제대로 주변을 돌아보지 못한다. 힘은 집중이 아니라 분산되어야 한다. 힘의 집중은 언제든 균형을 잃게 한다.

역사적인 주인공들이 이름 한번 제대로 호명되지 못하고 묻히는 것은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다. 책 [7월 14일]을 통해 그때 그들이 흘렸던 피의 의미를 다시 되새겨본다. 이는 아직 끝나지 않을 역사인지도 모르겠다. 다시금 우리가 사는 이날에 희생된 모든 알지 못하는 이름들을 불러보고 싶다. 언제고 이런 책들이 나와서 그들의 희생에 이름을 불러주는 것으로라도 보답할 수 있다면 그것만으로 값진 일일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