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러의 방 - 내가 사랑하는 그 색의 비밀 컬러 시리즈
폴 심프슨 지음, 박설영 옮김 / 윌북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컬러의 방

폴 심프슨 지음 | 박설영 옮김 | 윌북

색에 대한 이야기는 언제 들어도 흥미롭다. 아마도 인간에게 색이란 몹시도 중요한 그 무엇일지도 모른다. 그리고 요즘처럼 자연의 색이 아름답게 물드는 가을이야말로 색의 조합과 그 상생을 상상하기에 가장 좋은 계절이라는 생각도 든다.

책 [컬러의 방]에는 우리가 몰랐던 색의 이면에 대한 여러 가지 이야기들을 각종 인문학적 지식과 결합하여 흥미 있게 말해주고 있다. 엘비스 프레슬리가 왜 분홍색에 열광했는지, 그가 왜 검정과 분홍의 조합을 그토록 한동안 사랑했는지, 그리고 노란색이 왜 생명과 기쁨을 상징하게 됐는지, 유대인에게 그 노랑이 어떤 아픈 의미였는지 등등 말이다.

개인적으로 흥미 있었던 색에 대한 부분은 보라에 관한 것이다. 어쩌다가 보라색이 성 소수자를 의미하는 색이 되었으며 텔레토비라는 프로그램 속 보라돌이에 연관된 이야기까지 [컬러의 방]은 흥미진진하게 색들에 대한 이야기를 펼치고 있다.

주황에 대해서는 또 어떠한가? 예전에 오렌지색은 그저 과일을 의미하는 정도였다고 한다. 오렌지라는 색을 그저 황금사과라고 표현할 수밖에 없었던 적도 있었다고 하니, 그 역사가 그렇게 오래되지는 않았던 듯하다. 지금 오렌지는 무엇보다 핫한 색이 되었지만 말이다.

외계인과 색에 대한 이야기도 역시 흥미로웠다. 예전에는 외계인을 흔히들 녹색 인간으로 표현했지만 어떤 일을 계기로 외계인을 회색 인간으로 규정하게 되었다는 사실 역시 흥미로웠다. 앞으로 그리고 어떤 색들이 인류를 휩쓸고 지나갈지 몹시도 기대가 된다. 한때 핑크에 대해서 남자는 역시 핫 핑크지~~ 하는 말들이 유행한 적이 있었는데, ㅎㅎ 그런 맥락으로 한 가지 색에 대해 띄워주기를 할 것인가? 아니면 팬톤 컬러에서 올해의 색을 지정하는 것처럼 돌고 돌아서 각종 여러 가지 색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게 하는 이슈몰이를 할 것인가?

개인적으로 색은 모두 흥미롭다. 그런데 최근 중고등학생 사이에서 유행하는 색에 대한 이야기를 들었는데, 놀랍게도 그 색은 바로 블랙이었다. 중학생 이상만 돼도 아이들은 블랙만을 선호한다고 한다. 왜 그럴까? 앞으로의 시대에는 왠지 형형색색의 무지개색이 유행하리라 예상이 되는데, 지금 이 시대에는 모든 색을 하나로 어우르는 블랙이라니... ㅎㅎ 다음에는 어떤 색일까? 흰색일까? 아니면 회색일까?

2002년 우리나라를 휩쓸었던 레드 열풍이 떠오른다. 한때 정말 그 색이 유행이 되리라고 전혀 예상할 수가 없었는데, 축구의 붐을 타고, 거기다가 붉은 악마의 붐을 타고 대한민국이 모두 붉게 타오르던 때도 있었다. 그리고 흰색... 예부터 흰색 저고리와 검정 치마를 입었던 시절에는 우리는 누가 뭐라 해도 백의민족이었다. 하얀 저고리의 민족...

아이들이 즐겨 부르는 문어의 꿈에서는 각종 색들이 나온다. 문어의 본래 색은 나오지 않지만 문어가 여러 가지 색에 물들음으로 동화되는 이야기는 아이들의 동심과 어른들의 마음을 울린다. 모두가 한 가지 색으로 규정될 수는 없다. 모두가 서로 서로에게 물들음으로 색의 호환이 아름답게 그려지는 세상이 되길 희망해 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