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미노 아일랜드 - 희귀 원고 도난 사건
존 그리샴 지음, 남명성 옮김 / 하빌리스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카미노 아일랜드

존 그리샴 장편소설 | 남명성 옮김 | 하빌리스

눈으로 보는 듯이 생생하게 묘사하는 능력이란 과연 어디에서 나오는 것일까? 존 그리샴의 소설들이 영화화되어 성공하고 그의 책들의 판권이 영화 시장에서 불티나게 팔리는 것은 우연한 일이 아닐 것이다. 영상을 글로 옮기는 능력에 못지않게, 글을 영상처럼 쓰고 독자에게 생생한 풍경을 불러일으키는 일... 역시 존 그리샴만의 특출한 재능임이 틀림없다. 최근 우리나라 웹툰이나 웹 소설들이 영화화되고 드라마화되는 이유 역시 작가들이 글을 눈으로 보는 듯이 생생하게 그려내기 때문이리라... 어쩌면 순수문학이라는 길만을 오롯이 걸은 이들에게는 이러한 경향이 불편해 보일 수도 있겠으나 세상에 이런저런 글들과 새로운 시도의 문학이 다양해지는 것은 어쩌면 당연하고도 기대되는 일이리라...... .

책 [카미노 아일랜드]는 작가 스콧 피츠제럴드의 희귀 원고 도난 사건을 다루고 있다. 개인적으로 이해가 안 되는 일 중 하나가 이런 도난 사건이다. 모두가, 아니 온 세상이 아는 유물이나 보물을 훔치는 사람들, 어차피 모두가 장물임을 아는 상황이고 처분할 시 톡톡한 대가를 치른다는 것 또한 알 텐데 버젓이 훔치고 파는 사람들은 과연 누구일까? 더욱더 나쁜 사람은 아마도 그것을 사주는 사람일 것이다. 사주는 이들은 몹시도 부유한 이들일 테니 말이다. 도난 사건이 잠잠해질 때까지 고이 장물을 모셔두었다가 조용해지면 세상에 내놓는 이들... 하지만 그것은 엄연한 도둑질이다.

실제로 프리스턴 대학교 도서관에서는 스콧 피츠제럴드의 원고가 보관되어 있다고 한다. 아마 존 그리샴은 그것을 보고 이 거대한 사건을 상상해 낸 것이리라. 스콧 피츠제럴드의 원고는 과연 어디로 사라졌을까? 완벽하리만큼 철저히 준비했던 도둑들은 어리숙하게도 어이없는 실수로 그 꼬리가 밟히고 만다. 하지만 이미 원고는 어디로 갔는지 감쪽같이 사라졌다. 그때 올해의 서점에도 오른 브루스의 서점이 뭔가 수상하다. 특히 브루스란 사람이... 머서는 희귀 도난본이 어디로 사라졌는지 수사를 의뢰받고 왠지 모르게 정말 수상한 브루스에게로 접근한다. 하지만 이 사람, 어쩜 이리 매력적이란 말인가? 과연 머서는 자신의 임무를 완수할 수 있을까?

존 그리샴의 강점은 수사물에서 빛을 발한다. 그의 기존 베스트셀러들이 모두 범죄, 법정 수사물이라는 점 역시 그것을 입증한다. 하지만 이 수사물과 로맨스의 환상적인 결합은? 그의 진가가 이제는 로맨스에서도 드러나는가? 싶다. 그만의 달달한 로맨스물을 앞으로의 소설에서도 기대해도 될 듯싶다.

피츠제럴드의 원고 역시 궁금하지만 개인적으로 꼭 보고 싶은 작가의 원고는 버지니아 울프이다. 그녀의 필체가 왠지 그녀의 모습을 닮아있는 듯하다. 아마도 존 그리샴이 프리스턴 대학교에서 피츠제럴드의 원고를 보는 대신 다른 것을 먼저 보았다면 어땠을까? 이 작가의 상상력은 어디까지 일지 궁금하다. 다음에 궁금한 것은 역시 그의 작품인 카미노 윈즈!!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