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을 위한 변론 - 무자비하고 매력적이며 경이로운 식물 본성에 대한 탐구
맷 칸데이아스 지음, 조은영 옮김 / 타인의사유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식물을 위한 변론

맷 칸데이아스 지음 | 조은영 옮김 | 타인의 사유

요 며칠 날이 너무 좋다. 산책하기 좋은 날씨이다. 하지만 그만큼 아무거나 뭘하기도 좋다. 책 읽기에도 이만한 계절이 없다. 야외에서 돗자리를 펴놓고 몇시간씩 앉아서 수다를 떨거나, 가져온 책을 보아도 좋은 그런 날이다. 화창한 어느날 미술관 전시회를 찾았다. 이름하여 미래도시전... 미래의 도시 모습을 상상하거나 현재의 모습을 되비추어보는 시간이 되었다. 어느 한 부스를 찾았는데 일명 가상공간 체험이었다. VR을 머리에 쓰고서 스틱을 이리저리 옮기면 사람의 발자국이 나타난다. 그리고 이어져있는 하얀 계단들... 발자국이 그 하얀 계단을 밟으면 여지없이 계단은 무너졌다. 결국 서 있는 것은 벼랑 끝, 한도 끝도 없는 낭떠러지 앞이었다. 인간이 닿는 발길이 바로 그런 길이라면... 현대의 과학 문명사회가 오직 지구생물의 파괴를 위해서만 존재한다면... 한 종의 번성을 위해 다른 종을 절멸시키는 행위가 그 얼마나 적대적이고 모두 다 멸망케하는 길인지 이제는 우리도 알아가고 있지 않은가?

이 책 [식물을 위한 변론]은 동물 등의 여타의 생명들에 비해 등한시해 온 식물들의 여러가지 모습들을 독자에게 보여준다. 그 결과는 식물들도 나름의 존재로 이 지구상에서 살아가며 그 투쟁은 여타의 다른 생물 못지 않다는 것이다. 그 진화의 과정이란 새삼 놀라울 정도이다. 베르가못은 자신의 꽃의 형태를 벌새에 맞게 유지해서 기가막히게 공생을 해나고 있었고, 어떤 식물들을 스스로 꿀 같은 내어줄 것이 없으면 다른 방식으로 화분을 옮겨 줄 생명들을 불러 모았다. 너무 신기하고 놀라운 식물들의 세계다. 그리고 그 세계가 인간의 세계 등 여타의 세계와 어쩌면 전혀 다를 것이 없다는 것, 알고보면 식물, 동물, 그 분류 자체가 의미가 없는 것이 아닐까 하는 다소 엉뚱한 생각 역시 들었다.

간혹 모기나 파리 등의 여타의 해충이라 일컬어 지는 곤충들을 볼때면 그것의 효용이 무언지를 생각하게 된다. 다른 것은 다 떠나서 그냥 내 곁에서만 사라져주면 좋겠는데, 그것이 안된다면 은근히 그것들의 소멸을 바라는 상상도 하게 된다. 하지만 이제는 이런 모든 상상 역시 얼마나 위험한 것인지 안다. 모기가 다른 곤충들의 훌륭한 먹잇감이 되며 파리 역시 그들의 소임을 다하고 있다는 것이다. 만일 그들이 사라진다면 나비효과로 인해 얼마나 많은 동식물이 절멸될지 모른다는 것 역시 무서운 일이다. 한 예로 사람이 죽으면 가장 먼저 찾아오는 것이 무엇인줄 아는가? 바로 파리란다. 그것은 기가막히게 먼저 찾아와서 썩은 부위를 핥는다. 현대 과학수사에서 파리를 통해서 꼭 밝혀야할 시체의 사망시간을 추정하는 데 큰 성과를 거둔다고 하니, 이 또한 파리의 효능이라 할 것이다.

어느날 집에 단 하나 남아있던 화분을 엄마집으로 보냈다. 도저히 베란다가 없는 집에서 키울 수 있는 환경이 안되었을 뿐더러 때 맞춰 물을 주고, 분갈이를 하는 일이 생각보다 품도 많이 들고, 신경을 써야할 것이 많았다. 물론 가장 큰 문제는 환경적인 요인이었다. 식물에서 필수불가결한 햇빛과 통풍... 그 두가지는 정말 필수적이다. 어쩌면 우리 인간을 위시한 동물, 그리고 식물들 모두 지구에서 생명을 누리기 위해 필요한 것은 비슷할 지 모르겠다. 누가 태양없이 살 수 있겠으며, 누가 바람없이 살겠는가? 자연이란 모두를 위해 평등하게 주어져야한다. 태양은 결코 인간만을 비추는 것이 아니므로......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