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153회 나오키상 수상작
히가시야마 아키라 지음, 민경욱 옮김 / 해피북스투유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히가시야마 아키라 장편소설 | 민경욱 옮김 | 해피북스투유

슬프다... 소설을 읽으면서 강하게 드는 느낌은 이 한 마디였다. 저자는 대만 태생으로 어릴 적 일본으로 건너와서 지금까지 후코오카 현에 거주하는 작가였다. 처음에 저자의 이름을 보고는 일본 이야기인 줄 알았는데, 등장 인물들의 이름들이 모두 중국식이라 이건 뭐지...했었다. 하지만 저자의 상황을 이해하고, 소설 내용을 알고보니 충분히 왜 이런 소설을 썼는지 납득이 되었다.

중국 공산당으로 대표되는 마오쩌둥과 국민당으로 대표되는 장제스... 그 두사람은 이념대립의 대표적인 상징인물로 중국은 당시 그 둘로 나뉘어져 싸우고 싸웠다고 한다. 꼭 우리나라의 반공투쟁이 연상되는 역사의 비슷한 점이다. 우리 역시 제주도 4.3이나 여순반란처럼 우리 민족끼리의 이념 분쟁으로 얼마나 많은 무고한 사람들이 희생되었으며 여기 아니면 저기에 붙었다는 이유로 서로를 처절하게 죽이고, 또한 죽어갔던가... 중국 역시 그 상황이 실로 어마어마했고 ,그 당시에는 총알이 아까워서 사람들을 모두 생매장으로 죽였다고 하니 그 잔인함이 실로 말할 수가 없다.

이 소설 [류]는 바로 그 역사의 소용돌이 중심에 있는 살아있는 역사서, 참혹한 과거의 기록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할아버지에서 손자로 이어지는 그 역사성은 흡사 도깨비불을 신봉하는 예준린의 원령이 스며있는 듯 도깨비불처럼 사람의 마음을 이리 저리 넘실거리면서 끈질기해 복수의 칼을 갈게한다.

주인공이자 예준린의 손자인 예치우성이 대리시험으로 인해 고등학교에서 자퇴를 하고, 문제아들의 집합소인 타 고등학교로 옮길때 여기 저기 폭력적인 싸움의 연결고리에서 자신을 지킬 수 있었던 힘은 바로 복수의 멈춤이었다. 그는 동급생의 머리를 깨기 전에, 날카롭게 벼려진 자 칼로 자신을 괴롭힌 녀석의 옆구리를 찌르기 전에 자신의 허벅지를 먼저 찌름으로 도깨비불의 저주이자 예언에서 벗어났다. 만일 그가 그 자리에서 폭력이란 행위를 온전히 받아들였다면 흡사 잘못해서 동급생을 죽이는 지경에 까지 갔더라면 그 역시 예준성의 뒤를 따랐을 지도 모를 일이다.

[류]... 이 거대한 역사적 흐름... 누구는 그것을 멈춰야한다. 누구는 복수를 멈춰야한다. 하지만 당한 사람은 그 자신의 고통을 잊을 수가 없다. 그리고 지금도 이런 고통을 자양분 삼아 삶을 지탱하는 사람들이 있을 것이다. 우크라이나와 러시아와의 전쟁통에 끔찍한 고통을 당한 사람들, 아직도 계속되는 팔레스타인 분쟁, 억울하게 죽은 사회 곳곳의 혼령들...

오늘 갑작스럽게 아베 전 총리가 총격에 의해 사망했다는 기사를 보게되었다. 그에게 그토록 원한을 가진 사람은 도대체 누구였을까... 왜 그는 그래야만했을까... 아직 어떻게 된 사건인지 자세한 내막이 밝혀진 것이 아니라 궁금한 것 투성이지만... 거대한 흐름...그 흐름을 거스를 수 없다면, 최소 잘못된 길로 가고 있다면 우회로를 만들어야한다. 역사는 반복되어진다고 하지만 그 역사를 통해 배우지 않는다면 우리 인류는 희망이 없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