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시작하는 장자 - 지혜가 꼬리에 꼬리를 무는 인생 공부 슬기로운 동양고전
김세중 지음 / 스타북스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처음 시작하는 장자

김세중 편저 | 스타북스

얼마전에 아아들과 같이 유튜브 어린이 프로그램을 보다가 안예은의 [문어의 꿈]이란 노래를 듣게 되었다. 청량하고도 맑은 음색의 가수가 '나는 문어, 꿈을 꾸는 문어...'하고 시작하는 노래인데, 이것이 도대체 동요인지, 아니면 가요인지 헷갈리는 것이다. 어찌보면 동요같기도 한데, 다른 한편으로 들으니 이건 어른들을 위한 동화처럼 느껴지는 노래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그 노래를 끝까지 다 듣고는 펑펑 울어버렸다. 왠지 내가 문어가 되어버린 듯한 기분이 들어서였을까? 아니면 마지막 구절에서 '이 곳은 너무 외로워....'하는 후렴구가 나오는데...그 부분에서 너무 감정이입을 해서 였을까.... 아무튼 최근 나의 심금을 울린 노래가 바로 이 노래였음은 틀림이 없다.

문어는 사실 지능이 뛰어나다고 한다. 무척추동물 중에서 유독 지능이 뛰어나고 강아지와 고양이 정도의 기억력을 지니고 있다하니 참 놀라울 따름이다. 예전에 넷플릭스에 [나의 문어선생님]이라는 다큐멘터리가 올라온 것을 봤는데, 이 노래를 들으니 다시 꼭 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 [처음 시작하는 장자]는 장자에 대한 우화와 일화를 명언 해석식으로 풀어놓은 책이다. 간결하고도 읽기 좋게 장자의 사상이 망라되어있다. 장자에 대해 생각해보면 장자가 나비에 대한 꿈을 꾸고 내가 나비인가? 나비가 나인가? 했던 물아일체 사상이 먼저 떠오른다. 초반에 언급했던 문어에 대한 이야기도 이와 다르지 않을 것이다. 자연은 인간과 뗄레야 뗄 수 없으며 자연이 곧 인간이고, 인간이 곧 자연이라는 것... 장자는 아마 그 부분의 끝판왕으로 살았던 것같다. 서양으로 치면 동양의 디오게네스라고 해야할까... 싶다.

장자는 중국 고대의 사상가로 노자와 함께 도가를 일으켰다. 도 자체를 천지 만물의 근본으로 보았다고 한다. 평생 벼슬길에도 들지 않았고, 초나라 위왕이 재상으로 삼고자했어도 이 길을 거절하고 방대한 양의 저술을 완성시켰다고 하니 그 초연함이 놀라울 따름이다. 장자의 도는 같은 도 사상이지만 노자와는 결이 달랐다. 노자는 무위자연을 노래했지만 그는 속세 자체를 초탈하고자 하였다. 그 유명한 조삼모사와 호접지몽 등의 모두 장자의 일화에서 나온 일이다.

노자와 장자가 이야기하는 도란 현대에서 가끔 희화되어 쓰이는 '도를 아십니까'와는 너무나도 다르다. 도란 바로 자연스러움이다. 그리고 그 자연스러움은 자연에서 나온다. 인간 자체가 바로 자연이고, 풀이고, 나무이고, 꽃이고 나비이다. 그 어떤 것도 더 나은 것도 더 위대할 것도 없는 것이다. 인간의 죽음과 나비의 죽음이 사실 무엇이 다른가... 장자의 눈에서 보면 모든 것은 그저 순리대로 흘러가는 것이다. 장자는 자신이 죽은 후 장례때 그 시체가 새들에의해 먹힐까 걱정하는 제자들에게 이런 말을 했다고 한다. 땅에 묻히면 개미에게 먹히고, 산에 던지면 새들이 먹게 되니 이 놈이 먹는다고 뺏어서 다른 놈에게 준들 그것이 무엇이 다르냐고 말이다. 장자의 말은 근본을 찌른다. 삶의 정수, 그리고 그 뿌리... 우리는 어디에서 왔는가... 등 등... 답을 알지 못하는 지금 이 시대에 우리에게 장자의 사상이 너무나 필요한 이유들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